$\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의 사회적관계 요인이 우울 궤적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연구
Influential Factors of Social Relation on the Change in the Depression Level of Elderly -Longitudinal Analysis using a Latent Growth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138 - 148  

김진훈 (세모바퀴노인복지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적관계 요인이 노인의 우울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되고 있으나, 우울 수준 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관계 하위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고려한 본 연구는 노인의 사회적관계 하위요인이 노인의 우울 궤적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이 제공하고 있는 고령화연구패널자료(Korean Longitudinal Survey of Ageing: KLoSA)의 3, 4, 5, 6차 자료를 활용 했으며, 65세 이상 4차시 모두 설문에 응답한 2,484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65세 이상 노인의 우울 수준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개인별 우울 수준이 낮아지고 있어 긍정적 변화가 있음을 확인했고, 잠재성장모형의 조건부 모형을 통해 노인의 우울 궤적에 미치는 구체적인 사회적관계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배우자유무, 가구원수, 친한 사람과의 만남, 경제활동 유무, 종교 유무 등이 노인의 우울 수준 초기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가구원수, 친한 사람과의 만남, 삶에 대한 기대감 등이 노인의 우울 수준 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노인의 우울수준을 지속적으로 낮출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지원의 필요함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social relation factors are confirmed to be closely associated with the depression level of the elderly through the preceding studies, there has been no specific study on subfactors of social relation that influence the trajectory of depression level. Considering such limitation, this study...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인의 사회적관계 하위요인이 노인의 우울 궤적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이 공개 제공하고 있는 고령화연구패널(KLoSA) 3차 4차 5차 6차년도(2010 년~2016년)의 자료를 활용했으며, 차수별 패널에 모두 응답한 만 65세 이상 2,484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했다.
  • 본 연구에서는 노인 우울 수준 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관계 하위요인을 분석했으며, 연구 결과를 통해 노인의 우울 수준을 낮출 수 있는 실증적 제언을 이끌어 내고자 했다
  •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우울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본인 또는 사회적 노력으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요인에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실천적 제언으로 현 정부 의 포용적 복지의 한 축으로 추진 중인 커뮤니티케어의 핵심 역량인 지역사회를 통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다. 첫째, 읍면동 단위 행정의 지원속에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주민자치프로그램 내에 노인의 사회참여를 위한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한계를 반영하여, 65세 이상 노인의 우울 수준에 대한 종단적 변화와 종단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관계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 우울 예방에 필요한 실증적 제언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한계를 반영하여, 65세 이상 노인의 우울 수준에 대한 종단적 변화와 종단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관계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 우울 예방에 필요한 실증적 제언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년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그러나 사람마다 사회적 접촉의 정도와 활동 영역에 차이가 있어 사회적관계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건강 등의 개인차가 큰 노인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노년기는 신체적 노화와 함께, 은퇴 후 사회적 역할의 변화와 박탈 등으로 인한 심리・정서 적인 우울감을 사회적 관계가 완화시키기 때문에 [16][17] 노년기에 사회적 관계는 다른 요인에 비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더불어 사회적관계 요인이 노인의 우울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선행연구 를 통해 확인되고 있으나[18-20], 사회적관계와 우울 수준 궤적에 관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의 정의는 무엇인가? 우울(depression)은 지속적인 슬픔, 희망이 없는 상 태 등을 느끼는 것을 의미하며[7], 스트레스 적응과정에 서 흔히 나타나는 부정적인 정서 상태 또는 감정 반응을 의미한다[8]. 
우울감 경험률 추이가 낮아지고 있는 이유는? 이는 그동안 이루어진 횡단연구를 통해 연령이 높을 수록 우울수준은 우상향하고 있지만, 시간의 변화에 따 른 외부효과로 전체적인 우울수준은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노인의 우울수준은 연령 증가에 따른 우울수준의 (+)변화보다 외부효과로 인한 우울 수준의 (-)변화가 큼으로 전체적인 노인의 우울 수준은 낮 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 증가에 따른 우울수준을 낮출 수 있는 외부효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