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비부머의 소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 분석
Effect of Income on Depression of Korean Babyboomers: Testing Moder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according to Gend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587 - 597  

송인욱 (대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원서진 (대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베이비부머의 소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회적 자본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베이비부머의 소득, 우울, 사회적 자본의 관계에서 남성과 여성 베이비부머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에 조사한 제6차 고령화연구패널조사를 이용하여 2차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소득은 베이비부머의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남성 베이비부머와 여성 베이비부머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다시 말해, 남성 베이비부머 경우, 소득은 우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 친목모임, 여가문화스포츠, 동창회, 정당시민단체 활동이 우울에 영향을 미쳤다. 소득은 여성 베이비부머의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정당시민단체활동이 소득과 우울의 관계에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베이비붐 세대의 우울경감을 위해서는 성별 특성을 고려한 정책과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며, 특히 여성 베이비부머의 경제적 안정을 위한 일자리 활성화와 남성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하는 동료지지 집단 활용 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ddress the effect of income on depression of Korean babyboomers according to gender. It also was to identify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on the income-depression relationship. Researchers conducted a secondary data analysis using 6th wave of Korea longitudinal study o...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회적 자본은 개인적 자원이 부족한 계층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자본은 인간의 행복한 삶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기 위한 에너지로써 그리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완충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2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을 종교모임, 친목모임, 여가문화스포츠모임, 동창회, 자원봉사 및 정당시민단체의 6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여 이러한 활동들이 베이비부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노년기 여성은 전 생애에 걸친 남녀 간 불평등으로 인해 노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경제적‧사회적 자원을 확보할 수 없었기에,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는 남성까지 포함한 노인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결과들을 여성에게 적용시키기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소득과 사회적 자본에 존재하는 성별 차이에 따른 우울 정도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심리적 변화에 주목하여 베이비부머의 소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소득과 우울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의 형성과 축적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함의와 실천적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빈곤과 우울의 관계 및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모든 변수가 투입된 결과는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다. 남성의 경우, 통제변수만 투입된 모델 1에서는 종교(β =-.
  • 본 연구는 이러한 다양한 이슈 중에서도 베이비부머들의 노년기 진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소득과 우울의 관계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이는 노인복지와 관련한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가 바로소득과 관련된 노인빈곤율이며[4], OECD 국가와의 비교 자체가 의미가 없을 정도로[5],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이 현저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 나지나 등의 연구에서 여성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경제적 노후 준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16], 성별에 따른 소득수준과 우울의 비교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득을 통한 경제적 안정이 노후의 삶의 질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4][6][8][10], 베이비부머의 소득이 이들의 정신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은퇴와 노령기 진입이라는 인생의 전환기를 맞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의 소득과 우울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적 자본이 보호 요인으로써[10],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베이비붐 세대의 우울을 감소시키는지, 또한 성별에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을 종교모임, 친목모임, 여가문화스포츠모임, 동창회, 자원봉사 및 정당시민단체의 6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여 이러한 활동들이 베이비부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노년기 여성은 전 생애에 걸친 남녀 간 불평등으로 인해 노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경제적‧사회적 자원을 확보할 수 없었기에,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는 남성까지 포함한 노인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결과들을 여성에게 적용시키기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소득과 사회적 자본에 존재하는 성별 차이에 따른 우울 정도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소득은 베이비부머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부머의 특성은 무엇인가? 베이비부머는 1955년과 1963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로, 총 인구의 14.58%에 해당하는 714만명의 거대한 인구집단이 우리 사회 고령화의 급진전을 견인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 대열에 합류하게 되면서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25년에는 전체 인구의 20%를 웃돌아[1],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비 부머의 노후 준비는 어떠한가? 베이비부머들은 현재 노인세대보다는 훨씬 안정된 공적연금을 기대할 수 있고, 노후 준비에 대한 인식도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자녀교육비와 결혼자금 등에 자산의 상당부분을 소진하거나 퇴직 후 투자 실패 등의 이유로 은퇴 빈곤층의 위기에 내몰릴지도 모르는 상황에 처해 있는 베이비부머들도 다수인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베이비부머가 노년기에 진입해도 세계에서 유래 없이 높은 노인빈곤율이 낮아지기는 어려우며, 베이비붐 세대가 당면하게 될 노년기의 경제문제는 지속적으로 이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6].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 대열에 합류하게 되면서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25년에는 전체 인구의 20%를 웃돌아[1],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로 인한 노인층으로의 합류는 단순한 인구 고령화 문제 뿐 아니라[2], 이들의 노후대비 및 경제 문제, 사회활동 감소로 인한 고독, 우울 등의 정서적 문제, 노화로 인한 건강 문제 등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