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과 정보품질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Ordering Kiosk Nutrition Information Transparency and Information Quality on the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in Fast Food Restaurants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5 no.3, 2019년, pp.165 - 177  

한지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윤하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함선옥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erception and behavior of fast food restaurant customers toward ordering kiosk nutrition information. Specifically, the influence of nutrition information transparency and information quality on behavioral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were identified. In addition, the dif...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외에서 키오스크 영양정보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패스트푸드 키오스크의 영양정보에 대한 고객 행동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고객들의 건강관심도에 따른 영양정보의 투명성(가시성, 이해가능성)과 영양정보품질의 차이를 파악하고, 영양정보의 투명성이 영양정보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영양정보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키오스크의 영양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스트푸드 키오스크의 영양정보의 투명성, 정보품질과 고객행동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세부 목적은 첫째, 고객이 인지하는 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과 정보품질의 정도를 파악하고, 둘째,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이 정보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셋째,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 정보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며, 넷째, 고객의 건강관심도에 따라 고객이 인지하는 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과 정보품질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스트푸드 키오스크의 영양정보의 투명성, 정보품질과 고객행동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세부 목적은 첫째, 고객이 인지하는 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과 정보품질의 정도를 파악하고, 둘째,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이 정보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셋째,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 정보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며, 넷째, 고객의 건강관심도에 따라 고객이 인지하는 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과 정보품질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 현재까지 외식산업에서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만족도와 행동의도를 밝힌 연구는 진행되어왔지만 키오스크 영양정보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6개월 이내 패스트푸드 키오스크를 이용한 만 18세 이상 성인 고객 250명을 대상으로 패스트푸드 키오스크에서 영양정보의 투명성, 영양정보품질,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오스크란 무엇인가? 이중 가장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셀프서비스기술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키오스크(kiosk) 주문-결제 시스템이다(Song 2002). 키오스크란 고객이 서비스 접점에 있는 종업원과의 대면 없이 스스로 주문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기기 매체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롯○○아와 맥○○드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키오스크를 도입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에서 제공되는 대표적인 정보인 영양정보는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에서 제공되는 대표적인 정보인 영양정보도 소비자가 메뉴 선택 시 합리적인 선택요인으로 작용한다. 여기서 키오스크의 영양정보는 햄버거와 같은 메뉴 제품의 에너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고객이 제공된 영양정보를 찾기 쉽고, 이해하기 쉬울수록 태도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메뉴 선택에 있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Yepes 2015; Shin 2018).
키오스크의 도입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대표적으로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롯○○아와 맥○○드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키오스크를 도입하고 있다. 키오스크의 도입은 운영자 측면에서는 주문 시간을 줄여 매출을 늘리고, 인건비와 운영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으며(Kim 2017), 고객 측면으로는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메뉴를 고민하는 순간부터 결제하는 순간까지 점원과의 대면이 없어 주문과 계산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Kimes & Collier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