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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4, 2019년, pp.289 - 306
김기향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 장하석 (영국 케임브리지대 과학사.과학철학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contents of chemistry textbooks developed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with the content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to research the change in "the development and use of models". To do this, we analyzed 8 kinds of Chemistry I textbook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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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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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차세대 과학교육표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이하 NGSS)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방안은 무엇인가? | 1 그동안 과학교육에서는 탐구 실험을 강조하면서, 질문을 던지고, 관찰하고, 실험하고, 측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료를 얻고 해결 방안을 검증하는 탐구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제 그보다 더 중요한 활동으로, 이론과 모델을 만들고, 추론하고, 계산하고, 예측하는 활동을 통해 가설을 구축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것, 즉 설명과 해결 방안을 개발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 나온 이론이나 모델을 자연 현상과 연결하면서 비평하고, 분석하는 평가 활동이 강조되었다. NGSS에서는 이를 ‘Practice’라고 하였다. | |
국내에서 NGSS의 영향을 받아 무엇이 강조되는가? |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은 NGSS의 영향을 받아,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의 요소로 ‘Practice’를 ‘기능’으로 번역하고 모든 학년의 과학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다.2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능의 항목으로 문제 인식,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과 같은 전통적인 탐구 기능뿐 아니라,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평가, 의사소통 등이 포함되어 있다. | |
그동안 과학교육은 어떤 방법을 추구하였는가? | 1)을 제시하였다.1 그동안 과학교육에서는 탐구 실험을 강조하면서, 질문을 던지고, 관찰하고, 실험하고, 측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료를 얻고 해결 방안을 검증하는 탐구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제 그보다 더 중요한 활동으로, 이론과 모델을 만들고, 추론하고, 계산하고, 예측하는 활동을 통해 가설을 구축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것, 즉 설명과 해결 방안을 개발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 나온 이론이나 모델을 자연 현상과 연결하면서 비평하고, 분석하는 평가 활동이 강조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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