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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9년, pp.415 - 426
이 연구에서는 초등 일반 및 과학영재 학생이 만든 과학 유머의 유형과 창의성 수준,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의 일반 학생 42명과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학생 38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이 만든 과학 유머의 유형과 창의성 수준,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 및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유머의 유형의 경우 생성 형태와 기술 형태 등의 '형태' 측면과 교육과정 포함 여부, 과학 학문 영역, 과학 지식 활용 유형, 상황의 작위성 등의 '내용' 측면의 생성 비율에서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들이 더 유창하고 융통적이며 독창적인 과학 유머를 만들었으나, 과학 유머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들이 유사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대부분의 초등 일반 및 과학영재 학생들이 과학 유머 만들기의 인지적 및 정의적 측면에서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This study compared the types and creativity level of scientific humors made by general and scientifically-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their perceptions for educational benefits of making scientific humor. To do this, fifth graders (n=42) at an elementary school and fifth graders (n=38) at a gif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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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진흥법은 언제 제정되었는가?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이래로 많은 법적 개정과 일선 교육 현장의 반성을 통하여 상당한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2018년부터는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통하여 국가 수준의 중장기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영재교육의 경우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양적 팽창에 비해 질적 발전은 비교적 미흡한 측면이 있다(Lee & Son, 2017). | |
유머의 역할은 무엇인가? | 선행연구에 의하면, 유머는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측면에 서의 수업 촉진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 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유머는 긍정적인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하여 학습 흥미와 동기 및 참여를 유발하고, 불안과 긴장을 감소시키며,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나 관계를 증진시킴으로써, 학습 내용의 이해와 파지, 창의성 신장, 신체나 정신 상태 변화, 자기 발전 증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Ardalan, 2015; Bae, Cha, & Choi,, 2016; Banas et al. | |
초등 일반 및 과학영재 학생이 만든 과학 유머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 그리고 이 학생들이 만든 과학 유머의 유형과 창의성 수준,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 및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유머의 유형의 경우 생성 형태와 기술 형태 등의 '형태' 측면과 교육과정 포함 여부, 과학 학문 영역, 과학 지식 활용 유형, 상황의 작위성 등의 '내용' 측면의 생성 비율에서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들이 더 유창하고 융통적이며 독창적인 과학 유머를 만들었으나, 과학 유머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들이 유사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대부분의 초등 일반 및 과학영재 학생들이 과학 유머 만들기의 인지적 및 정의적 측면에서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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