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부품제조업체의 경영전략, 협업프로세스 및 SCM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Management Strategy, Collaboration Process and SCM Integr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in Small and Midsize Parts Manufactur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448 - 466  

이설빈 (경상대학교 산업경영학과) ,  박주경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오늘날 기업들은 비용절감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수단으로서 SCM(공급사슬관리)에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환경의 불확실성과 미래 경쟁력에 있어서 기업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기업의 궁극적인 최대 목표인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중소부품제조업체의 경영전략, 협업프로세스 및 SCM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국내 중소부품제조업체에서의 경영전략, 협업프로세스 및 SCM통합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이는 중소부품제조업으로서의 경영전략을 위한 품질, 원가, 유연성, 납기와 협업을 위한 전략적 목표인지, 지원정책, 문제해결방안, 지식정보공유가 SCM통합의 품질신뢰성, 비용절감, 납기준수능력, 정보시스템운영을 향상시켜 종국적으로 기업의 정량적, 정성적 성과를 높여주는 기제임을 확인시켜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companies are increasingly focused on SCM (Supply Chain Management) as a means for cost-cutting and efficient operation. The company's ultimate objective is to win and maintain a sustained dominant position in the uncertainties of the global environment and future competitiveness. In this res...

주제어

표/그림 (2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이란? 전략은 “기업 활동 간의 적합성을 창출해서 독특한 포 지션을 달성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특히 활동체계라는 개념을 통해 기업 활동 간의 연계, 즉 적합성이 경영전략 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6].
SCM도입 목적은 무엇인가? SCM도입 목적은 참여하는 기업들의 이익을 극대화하 고 공급사슬네트워크의 통합을 통해 공급사슬의 최적화 를 달성하는데 있다[12]. 협업이란 개별기업들의 역량 증진, 운영 효율성 증진, 그리고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 게 되어 그들의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게 하고 경쟁우위 를 확보하게 하며, 공급사슬에 속한 구성원들의 공통의 목적을 해결하기 위해 대응하는 활동이다[13].
전략적 적합성의 대상이 되는 것은? 전략적 적합성은 어떠한 영역에서 상호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파트너의 이해관계에 대한 일치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상생협력을 위해 공통적 지식범위 내에서 파트너 기업 간 시장과 기술적 이해의 정도인 지식의 공유와 전략적 방향 일치, 관계의 지속성이 그 대상이 된다. 여기서 전략적 적합성이 일치하지 않 는 경우 거래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전략적 적합성의 불일치는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22-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