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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30 no.4, 2019년, pp.493 - 498
함가현 (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 정선기 (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 최미화 (한국전력공사연구원 창의미래연구소) , 양석란 (한국전력공사연구원 창의미래연구소) , 이재영 (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In polymer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it is crucial to fabricate a highly active and thin Pt catalyst layer for the smooth mass transport of dissolved oxygen and water. Although a highly loaded platinum (Pt) catalyst based on the hydrothermal synthesis has been reported in several studies, its g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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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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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금 담지 촉매의 성능을 증대시키기 위해 백금의 고 담지(40 wt% 이상)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실제 수소연료전지 구동에서 가스확산층과 이온교환막 사이에 위치해 있는 촉매층은 10 μm 이상의 두께를 가지면 용존된 산소와 이오노머와 이온교환막으로부터 이동된 수소양이온의 전달에 제한이 발생하게 된다[9]. 물질전달을 원활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얇은 촉매층을 설계해야 하지만, 백금 담지 촉매의 경우 백금 양 대비 수 십 배 이상의 탄소 지지체가 부피를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백금 담지 촉매의 성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백금의 고 담지(40 wt% 이상)가 필요하게 된다. | |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가 지연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산화시켜 전자를 발생하는 수소산화반응과 산소를 환원시키는 산소환원반응을 통해 작동한다. 하지만 수소산화반응에 비해 산소환원반응의 반응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수소연료전지의 환원극에는 주로 고가의 백금 촉매의 사용이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스택 기준으로 환원극의 백금 로딩 양이 0. | |
수소연료전지란 무엇입니까? | 증가되는 에너지 수요 및 급변하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책의 일환인 수소연료전지는 높은 효율과 전력 밀도, 친환경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변환 시스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산화시켜 전자를 발생하는 수소산화반응과 산소를 환원시키는 산소환원반응을 통해 작동한다. 하지만 수소산화반응에 비해 산소환원반응의 반응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수소연료전지의 환원극에는 주로 고가의 백금 촉매의 사용이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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