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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4, 2019년, pp.71 - 77
최광학 (연세대학교 공학연구원) , 강재관 (경남대학교 기계공학과)
Capstone design is a very important college course that enhances students' creativity and skills. However, in most universities, the operation of capstone design is operated by the experience and intuition of the advisor, and it is somewhat lacking in the generation of useful results such as pat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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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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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과제를 실시한 결과는? | 본 논문에서는 산학협력단과 협업하여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캡스톤디자인 수업 성과에 대한 고찰의 한 예로서 사례 대학의 캡스톤디자인 성과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 사례는 2016년, 2017년 두 학기 동안 실시한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교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새로운 운영 프로세스 통해 보다 향상된 창의성이 인정되어 특허출원, 저작권 등록 및 현장 체험 학습용 교구 제작 등의 성과를 창출하는 등 창의성을 인정받아 2017년 전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비공학계열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창의적인 결과물이 실제로 현실화 하기 위해 대학생 창업으로까지 연결되었다. | |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 개선에 따른 효과는? | 하지만 본 사례에서는 전문가와의 발명 인터뷰를 통해 2016년에 출원되었던 특허출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특허내용에 대한 신규성, 진보성 및 특허성 관점에서의 추가적인 점검을 진행함으로써 특허우선권제도를 활용하여 보호받고자 하는 특허권리범위를 포괄적으로 결정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특허제도를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특허내용을 보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목표로하는 전략특허가 될 수 있음을 학생과 지도교수들에게 회신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허출원 프로세스의 합리적 변화를 유도하였다. 또한 특허출원이 단순한 아이디어의 보호 차원에서 기술창업 등 기술사업화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특허 권리범위의 확대와 전략수립 및 실행을 통해 만들어진 전략특허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 |
캡스톤디자인 수업 절차는? |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캡스톤디자인 수업 절차를 살펴보면 과제의 필요성 확인 및 팀 구성 단계, 문제 정의 및 설계 내용 기획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는 개념설계 단계, 설계내용 및 제약조건 분석을 통해 설계 컨셉을 확정하는 기본설계 단계, 기본설계 점검 및 해결대안을 찾아 제작 가능한 설계안을 결정하는 상세설계 단계 활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 모든 활동들이 아이디어를 가시적인 결과물로 완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 정의를 통해 목표를 설정할 때 아직까지 지도교수 및 산업체 인력의 경험 및 직관에 의해 판단되고 있어 결과물의 유용성이 떨어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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