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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성과 창출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운영모델 개발
Development Capstone Design Operation Model for Strategic Achieve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4, 2019년, pp.71 - 77  

최광학 (연세대학교 공학연구원) ,  강재관 (경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stone design is a very important college course that enhances students' creativity and skills. However, in most universities, the operation of capstone design is operated by the experience and intuition of the advisor, and it is somewhat lacking in the generation of useful results such as pat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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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캡스톤디자인 수업 절차를 살펴보면 과제의 필요성 확인 및 팀 구성 단계, 문제 정의 및 설계내용 기획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는 개념설계 단계, 설계내용 및 제약조건 분석을 통해 설계 컨셉을 확정하는 기본설계 단계, 기본설계 점검 및 해결대안을 찾아 제작 가능한 설계안을 결정하는 상세설계 단계 활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 모든 활동들이 아이디어를 가시적인 결과물로 완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 정의를 통해 목표를 설정할 때 아직까지 지도교수 및 산업체 인력의 경험 및 직관에 의해 판단되고 있어 결과물의 유용성이 떨어질 수 있다.
  • 과제는 현장 적용 및 유용성이 검증된 2016년 수행과제로 성과물에 대한 창업을 위한 안정적인 관리가 필요한 사범대학 미술교육학과의 교육용 교재인 컬러링북을 결정하였으며, 기존 활용상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교육적 효과까지 접목하여 자기 주도적 체험이 가능한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목표를 설정하였다. 개발 컨셉은 특허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미 과제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과 더 알아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정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산학협력단과 협업하여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캡스톤디자인 수업 성과에 대한 고찰의 한 예로서 사례 대학의 캡스톤디자인 성과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 사례는 2016년, 2017년 두 학기 동안 실시한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교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새로운 운영 프로세스 통해 보다 향상된 창의성이 인정되어 특허출원, 저작권 등록 및 현장 체험학습용 교구 제작 등의 성과를 창출하는 등 창의성을 인정받아 2017년 전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비공학계열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의 결과물이 창의적이고 유용한 성과인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한 기술창업 및 기술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는 전략적인 캡스톤디자인 운영 체계의 개발을 통하여 캡스톤디자인 교육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수업 방향 또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산학협력 활동을 촉진하는 캡스톤디자인 초기 단계에서부터 특허정보 활용의 선행기술조사, 아이디어의 특허화를 위한 발명 인터뷰 등 전략특허 출원의 촉진 활동 참여를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운영모델은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산학협력단과 전략적인 협업관계를 형성해 나감으로써 별도의 재원 추가 없이 대학 내 유관기관 활용을 통해 유용 가능한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활용을 지원받고 이를 통해 특허, 저작권 등의 지식재산권 권리화 활동을 통해 같은 유용성 있는 성과 창출을 도모할 수 있는 운영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 목적 및 타당성을 확인하고 지도교수 및 외부 전문가의 멘토 활동이 수업 참여자들의 학습동기를 높이고, 지식재산권 확보 및 기술창업 등과 같은 유용성 있는 창의적 성과물을 창출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운영체계를 제공하고자 다음의 고려사항이 염두에 두었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캡스톤디자인에 현재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품개발 프로세스 성격에 맞춘 전문성 있는 특허 기반의 창의적 활동을 추가하였다. 캡스톤디자인 운영 순서는 Fig.
  • 이와 같이 캡스톤디자인 교육 과정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고 개선된 운영 모형이 제시되고 있으나 특허 활동 기반의 캡스톤디자인 활동에 관련된 연구 결과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이고 유용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특허 활동 기반의 새로운 캡스톤디자인 운영 모델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 캡스톤디자인 과제의 목표는 2014년부터 진행되어 오고 있는 LINC사업의 인문·사회 산학협력 선도모델 중 대학의 도시재생 및 힐링을 위한 다양한 추진 모델 중에서 지역 문제 해결 및 교육 효과를 동시에 고려한 중·고생 체험학습 연계의 미술교육을 접목한 현장 체험수업용 컬러링북을 제작하는 것으로 목표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하지만 참여 전문가와의 캡스톤디자인 과제 및 예상 성과물의 특성을 파악하는 등의 전문가 인터뷰 및 발명 인터뷰 등을 진행하면서 성과물에 대한 관리 범위가 넓어짐과 동시에 양질의 산업재산권을 비롯한 과제별 특성에 맞는 지식재산권을 발굴,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기술창업 등 기술사업화에서도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특허출원에 대한 관리 기준 변화이다. 이전에는 과제의 개발 내용에 맞춰 특허출원을 진행하다 보니 특허출원 내용과 권리범위가 과제에 한정되어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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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실시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는 산학협력단과 협업하여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캡스톤디자인 수업 성과에 대한 고찰의 한 예로서 사례 대학의 캡스톤디자인 성과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 사례는 2016년, 2017년 두 학기 동안 실시한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교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새로운 운영 프로세스 통해 보다 향상된 창의성이 인정되어 특허출원, 저작권 등록 및 현장 체험 학습용 교구 제작 등의 성과를 창출하는 등 창의성을 인정받아 2017년 전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비공학계열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창의적인 결과물이 실제로 현실화 하기 위해 대학생 창업으로까지 연결되었다.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 개선에 따른 효과는? 하지만 본 사례에서는 전문가와의 발명 인터뷰를 통해 2016년에 출원되었던 특허출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특허내용에 대한 신규성, 진보성 및 특허성 관점에서의 추가적인 점검을 진행함으로써 특허우선권제도를 활용하여 보호받고자 하는 특허권리범위를 포괄적으로 결정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특허제도를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특허내용을 보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목표로하는 전략특허가 될 수 있음을 학생과 지도교수들에게 회신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허출원 프로세스의 합리적 변화를 유도하였다. 또한 특허출원이 단순한 아이디어의 보호 차원에서 기술창업 등 기술사업화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특허 권리범위의 확대와 전략수립 및 실행을 통해 만들어진 전략특허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캡스톤디자인 수업 절차는?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캡스톤디자인 수업 절차를 살펴보면 과제의 필요성 확인 및 팀 구성 단계, 문제 정의 및 설계 내용 기획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는 개념설계 단계, 설계내용 및 제약조건 분석을 통해 설계 컨셉을 확정하는 기본설계 단계, 기본설계 점검 및 해결대안을 찾아 제작 가능한 설계안을 결정하는 상세설계 단계 활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 모든 활동들이 아이디어를 가시적인 결과물로 완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 정의를 통해 목표를 설정할 때 아직까지 지도교수 및 산업체 인력의 경험 및 직관에 의해 판단되고 있어 결과물의 유용성이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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