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331 - 346
허미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rehensively examine the effect of capstone design education on learning outcomes and propose directions for effectiv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apstone design classes. For achieving this, a 21 studies meeting the standards among the academic journals and thes...
B. Trilling and C. Fadel,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Jossey-Bass, 2009.
교육부,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 사항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2014.
이민정, "ACE사업 참여 대학의 핵심역량 및 실천전략에서의 교육적 함의,"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pp.339-364, 2017.
산업자원부, 서울대 등 7개 대, 05년 창의적설계인력 양성 사업 신규참여,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2005.
김정연, 태진미,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대한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 차이,"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1호, pp.109-138, 2018.
김미란, 서영인, 심우정, 김재효, 양오석, 윤나경, 산.학 연계 강화를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4.
김우영, "대학전공별 첫 직장의 입직 및 직무만족도: 공학계열 정원확대에 대한 비판적 고찰," 경제연구, 제35권, 제2호, pp.113-142, 2017.
태진미, 고일주, 박진호, 김정연, "비공학계열 대학생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3호, pp.109-130, 2017.
김형만, 마이스터고등학교의 NCS 기반 첨단로봇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정진현,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에 기초한 초등의 창의적 공학기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pp.195-215, 2012.
김선주,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수업이 치위생 전공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8호, pp.655-667, 2017.
박하윤, 캡스톤 디자인 연구동향 분석,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S. Howe, L. Rosenbauer, and S. Poulos, "The 2015 capstone design survey results: Current practices and changes over tim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33, No.5, pp.1393-1421, 2017.
S. Howe, S. L. Poulos, and L. M. Rosenbauer, "The 2015 capstone design survey: Observations from the front lines," 2016 ASEE Anual Conference & Exposition, New Orleans, Louisiana, 2016.
K. Lynch, A. Goold, and J. Blain, "Students' Pedagogical Preferences in the Delivery of IT Capstone Courses," Issues in Informing Science & Information Technology, Vol.1, pp.431-442, 2004.
신창범, 권오성, "캡스톤 디자인의 디자인 교육 응용 사례연구: 인터랙션 디자인 교과를 중심으로," 디지털 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pp.33-42, 2013.
P. D. Murphy, Capstone Experience, Web site: https://www.ndsu.edu/fileadmin/accreditation/assessment/Hand_book/Assessment_techniques/CapstoneExperience.pdf, 2003.
왕보현, "캡스톤 디자인 수업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학습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29권, 제2호, pp.130-135, 2019.
손상희, "창의적 문제해결모형(CPS)를 활용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연구- 제품디자인을 적용하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제61권, pp.123-134, 2020.
이유태, 캡스톤 디자인 Workbook 현장실습형 문제해결, 시그마프레스, 2018.
이소영, 공과대학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김인영,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적용한 영작문수업모델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5호, pp.443-466, 2017.
김홍규,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활용한 디자인상품 개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pp.124-135, 2016.
J. Ford and S. Teare, "The right answer is communication when capstone engineering courses drive the questions," Journal of STEM education, Vol7, No.3, pp.5-12, 2006.
R. Fries, B. Cross, J. Zhou, and C. Verbais, "How Student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Benefit During Participation in an Industry-Sponsored Civil Engineering Capstone Course,"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Vol.6, No.1, pp.1-22, 2017.
S. Onal, J. Nadler, and M. O'Loughlin, "Applying Theory to Real-World Problems: Integrating Service-Learning into the Industrial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for Service Learning in Engineering," Humanitarian Engineering and Social Entrepreneurship, Vol.12, No.2, pp.57-80, 2017.
양황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 창의적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pp.1276-1284, 2019.
신수경, 고은교, 박유영, "A Study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Teaching Materials Making Activities Based on the Capstone Design Teaching Model," OMNES, 제6권, 제2호, pp.63-89, 2017.
B. Bloom, M. Englehart, E. Furst, W. Hill, and D. Krathwohl,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Longmans, 1956.
L. Hedges and I. Olkin,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Academic Press, 1985.
K. R. Abrams, C. L. Gillies, and P. C. Lambert, "Meta-analysis of heterogeneously reported trials assessing change from baseline," Statistics in medicine, Vol.24, No.24, pp.3823-3844, 2005.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Erlbaum, 1988.
J. Higgins and S. Green,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5.1.0, The cochrane Collaboration, Retrieved from http://handbook.chochrane.org,2011.
M. Egger, G. D. Smith, M. Schneider, and C. Minder, "Bias in meta-analysis detected by simple, graphical test," BMJ, Vol.315, pp.629-634, 1997.
S. Duval and R. Tweedie, "A nonparametric 'trim and fill' method of accounting for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95, pp.89-98, 2000.
김동만, 이태욱, "사범대학에서 캡스톤 디자인의 도입으로 인한 정보교사 자질의 인식 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pp.195-204, 2019.
윤지영, "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에 기초한 예비유아 교사의 음악 교수매체 개발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pp.19-34, 2020.
이하원, 신원애, "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에 기초한 언어교수매체 제작 및 적용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제27권, 제3호, pp.355-366, 2018.
김선주, "협업에 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 교양교육 연구, 제12권, 제3호, pp.11-37, 2018.
J. Pembridge and M. C. Paretti, "Characterizing capstone design teaching: A functional taxonom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108, No.2, pp.197-219, 2019.
강민수, 김상기, 김용욱, 최종현, "캡스톤디자인 학생들을 위한 지식활용 기반의 프로젝트관리시스템 구축,"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67-281, 2015.
임동진, "외국 대학의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교육," 전기의 시계, 제59권, 제3호, pp.58-61, 2006.
P. N. Chou and C. C. Chang, "Small or large? The effect of group size on engineering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in project design course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Vol.14, No.15, em1597, 2018.
김은정, "대학 수업에서 팀 기반 학습 적용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2호, pp.721-743, 2017.
이정은, 양승희,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pp.1049-1077, 2018.
김다원, "개인별 책무성 강화에 따른 협력학습의 긍정적 상호 의존성 효과 분석,"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5호, pp.485-515,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