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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2, 2019년, pp.161 - 183
Researches on the business value of IT and ICT in the past has been focused on static content researches such as study of IT ICT itself and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T ICT and performance. In recent years, however, the need for discussions on the "process of IT and ICT making economic valu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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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전략적 측면에서 정보기술 · ICT는 연구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 경영 전략적 측면에서 연구자에게 정보기술 · ICT는 i) 기업의 효율성 및 생산성 제고 등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지원 도구(supporting tool)로서 인식되고 있는 동시에, ii) 시장에서 조달되어 이용하기 쉬운 요소기술(enabling technology) 또는 일반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원(resource)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기술·ICT는 기업에게 가치는 있으나, 희소성이 없는 기술(자원)로 인식되고 있다. | |
정보기술·ICT가 경쟁 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는 어떠한 연구방법이 요구되는가? | 이에 정보기술·ICT가 경쟁 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이 요구된다. 첫째, 관련된 개별 이론 관점에서 단편적인 분석에서 벗어나 연계하는 방식이 요구된다. 둘째, 내용 연구와 과정 연구라는 두 차원을 고려하면서 연계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셋째, 최근 질적인 변화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이러한 변화가 성과에 미치는 과정을 제시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 |
정보기술·ICT가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떤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 이러한 정보기술·ICT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즉 정보기술·ICT의 사업 가치에 대한 문제제기와 관련 연구가 개별적인 이론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정보기술·ICT가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는 i) 정보기술·ICT 요인 자체에 대한 연구와 ii) 정보기술·ICT와 기업 성과의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즉 정보기술·ICT의 사업 가치에 대한 논의는 정적 인 내용(contents) 연구에 집중되어 이루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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