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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내외적 요인과 이익의 조절효과
Intrinsic and Extrinsic Factors Affecting Use of Sharing Economy Service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Benefi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482 - 491  

김상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현선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임정택 (대구테크노파크 융합기획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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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전세계 여러 곳 여러 산업에서 자원 절감과 공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개인이나 기업이 특정 자원(예, 복사기, 자동차, 빈방, 책 등.)의 소유로 부터 발생 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공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이에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 결정 이론과 통합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연구모델을 제안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392부의 설문 응답을 회수하였으며 AMOS 22.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기술 적합성과 신뢰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더 큰 시장 접근성과 환경 친화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이익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과는 공유경제에 대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공유경제를 사용하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 research model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to explain the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A total of 392 responses were collected, and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was performed with AM...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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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공유경제의 이론적 메타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해 기존의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왜 개인들이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들의 내·외적 요소(자기기술 적합성, 신뢰, 더 큰 시장 접근성, 환경 친화성)와 공유경제로부터 야기 되는 이익이 공유경제의 다양한 서비스 사용에 어떤 영향과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공유경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인 선행 변수를 찾고 공유경제에 대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적 모델들을 바탕으로 사용의도의 내·외부적 동기요소를 찾고 변수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들의 내·외적 요소(자기기술 적합성, 신뢰, 더 큰 시장 접근성, 환경 친화성)와 공유경제로부터 야기 되는 이익이 공유경제의 다양한 서비스 사용에 어떤 영향과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자기기술 적합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신뢰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더 큰 시장 접근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환경 친화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이익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사이의 관계를 더 강화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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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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