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학생, 교사, 중소기업의 만족도
The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Teachers, and Smaller businesses who participate in the 「Apprenticeship」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177 - 183  

김수원 (대구한의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융합학과) ,  김문섭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부)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부)

초록

본 연구는 도제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 교사, 기업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 소재 공업계고등학교 4개교 학생, 교사와 이들 학교와 도제학교 사업을 체결한 중소기업의 도제학교 현장교사를 비롯한 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도제학교 참여가 취업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후배들에게 적극적인 권유를 하겠다는 응답자 높게 나타나고 있어 도제학교 제도가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교사들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기업발굴에 대한 애로는 있으나 제도의 필요성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셋째,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기업체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참여 기업의 가장 큰 관심사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며, 인력의 수요에 따라 도제학교 사업에 계속 참여할 의사를 가지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nd analyze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teachers, and smaller businesses who participate in the apprenticeship. To get answers, it analyzed students and teachers in 4 technical high schools in Daegu city and 4 technical high schools in small and midium siz...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제학교 사업에 참여하는 공업계고등학교의 학생들과 교사, 기업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지 조사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도제학교 사업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만족도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4년부터 실행되고 있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 교사 그리고 기업체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도제학교 사업의 발전적 방향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직업교육, 즉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제도의 모델이 된 독일과 스위스의 성공적인 도제교육 제도와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현재한국의 ‘도제학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과 교사 그리고 기업체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본 사업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일의 직업교육 시스템인 이원적 시스템은 어떻게 학생을 교육시키나요? 독일의 직업교육은 이원적 시스템(Duales system)으로 불리 운다. 이 제도는 현장실습교육과 동시에 학교이론 교육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학생들은 보통 주에 3∼4일은 현장에서 실무교육을 경험하고 1∼2일은 학교에서 이론교육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학생교육은 학교와 기업체가 동시에 담당한다. 이런 직업교육 시스템은 직업교육의 장소가 학교 공간뿐만 아니라 제조공장, 서비스업체, 사무소, 병원, 관공서 등 다양한 직업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가 무엇인가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이 조기에 즉, 2학년부터 적성에 맞는 기업을 선택하여 학교에서는 이론교육을 받고 기업에서는 직접 생산 장비와 시설을 이용하여 현장기술을 배우고 도제학교 수료 후 해당기업에 일반 근로자로 전환되는 것이다.
청년들이 공무원과 대기업을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십여년 전부터 발생한 글로벌 경기침체는 청년들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공무원과 대기업을 선호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를 받아들이는 청년들이 많지 않은 관계로 구인난을 호소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