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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8, 2019년, pp.940 - 949
손의성 (University College, Yonsei University)
Classroom response systems (CRS) have been proven to have positive educational effects on student engagement and participation by allowing immediate feedback to both students and instructors. We explore the use of a chatbot and slide widget-based CRS to overcome some of the challenges of existing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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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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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CRS의 방식은 어떤 문제점들이 제기되었는가? | 초기 CRS의 방식은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수 만큼 충분한 송신기를 구입해야하는 고비용의 문제와 기기의 관리에 따르는 어려움, 이용훈련의 복잡성 등에 대한 문제점들이 제기되었다. 이를 위해 제안된 모바일 기반의 CRS는 학생들에게 배포되는 송신기 대신 각자의 모바일기기에서 설치된 전용 앱을 사용하여 응답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비용적인 면에서 큰 절감을 가능하게 하였다. | |
클리커는 어떤 방식으로 그래프가 출력되는가? | 클리커(Clicker)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실응답시스템(Classroom response system, CRS)이다[6].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교수자의 질문에 대해 소형 리모컨 장치를 통해 익명으로 응답할 수 있고 라디오 주파수(RadioFrequency)를 통해 리모컨의 응답 신호를 받아들여 모아진 결과가 그래프로 가공되어 출력되는 방식이다. 클리커의 사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제공한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를 통하여 확인되었다[7-9]. | |
교실응답시스템(Classroom response systems, CRS)는 무엇인가? | 교실응답시스템(Classroom response systems, CRS)은 학생들의 응답을 모아 교수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해주는 송수신 시스템을 말한다. 교실응답시스템은 개인응답시스템(Personal Response Sys-tems), 청중응답시스템(Audience Response Sys-tems), 전자응답시스템(Electronic Response Sys-tems) 등으로도 알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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