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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판 간호대학생 임상의사결정능력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Nursing Students' Anxiety and Self-Confidence with Clinical Decision Making Scal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9 no.4, 2019년, pp.411 - 422  

유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  은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  강경자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dapt, modify, and validate the Nursing Anxiety and Self-Confidence with Clinical Decision-Making Scale ($NASC-CDM^{(c)}$) for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183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in two nur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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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신감은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로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의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17]를 의미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준거타당도로 사용하였다. 또한 White [11] 연구의 대상자가 간호대학생임을 고려하여, 먼저 우리나라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의사결정에 대한 자신감과 불안을 측정함으로써 추후 간호사 대상 임상의사결정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국내에 적용성을 확인하고 활용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White [11]의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인 NASC-CDM©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한국간호대학생의임상의사결정의 자신감과 불안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White [11]가 미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를 기초로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에 적합하도록 한국어판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White [11]의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를 토대로 한국어판 간호대학생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간호대학생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는 183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성타당도, 집중타당도 및 판별타당도, 준거타당도, 신뢰도가 검증되어 최종 4개의 하위영역을 갖는 23문항의 도구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구가 추상화된 구성개념을 잘 측정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임상의사결정에 대한 자신감과 불안은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도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의 한글화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도출된 한국어판 간호대학생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는 4개 영역의 총 23문항이며, ‘전혀 그렇지않다’ 1점부터 ‘전적으로 그렇다’ 6점까지 6점 척도로 완성되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White [11]의 임상의사결정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인 NASC-CDM©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한국간호대학생의임상의사결정의 자신감과 불안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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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교육 등과 같이 실제상황을 모방하도록 설계된 수업과정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간호학과에서는 시뮬레이션교육 등과 같이 실제상황을 모방하도록 설계된 수업과정을 통해 환자에게 위해를 주지 않으면서 학생들이 임상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수행 경험이 임상수행능력, 지식, 자신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메타분석 한 결과를 보면, 이러한 교육이 임상수행능력과 같은 심동적 영역과 지식과 같은 인지적 영역보다 자신감, 자기효능감 등 정서적 영역에서 효과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자신감 및 자기효능감과 같은 정서적 영역에 대한 학습모듈의 개발 및 효과변인을 측정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알 수 있다[13].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임상의사결정을 학습하고, 교수자가 이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자신감의 부족 및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와 자신감과 불안감의 수준이 어떠한지 고려하고 이를 다양한 학습과정에 접목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임상의사결정 관련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임상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어떤 점이 거론되는가? 임상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높은 불안과 낮은 자신감 같은 정서적인 요인들이 제시되었다[5,7]. 특히 신규간호사나 임상경험이 제한적인 대상자의 불안은 의사결정과정에서 지배적인 감정 중의 하나로 환자에 대한 주의집중력을 감소시키고, 대안을 찾는 것을 실패하게 하여 환자의 상태변화에 대한 단서를 놓치게 한다[8].
임상의사결정은 어떤 능력인가? 임상의사결정(clinical decision making [CDM])은 제한된 정보로부터 합리적 판단을 해야 하는 간호사들의 중요한 능력중의 하나이다[1]. 이는 간호사가 환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양질의 간호를 수행하기 위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인지과정으로 환자간호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능력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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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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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Advances in Nursing Science Benner 14 3 13 1992 10.1097/00012272-199203000-0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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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The Oklahoma Nurse Loving 42 1 3 1997 

  11. White KA.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self-confidence and anxiety in nursing students while making clinical decisions [dissertation]. Las Vegas (NV):University of Nevad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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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Kim 21 3 308 2015 10.5977/jkasne.2015.21.3.308 

  14. Gover VF. The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nursing performance simulation instrument [dissertation]. Chapel Hill (NC):University of North Carolina; 1971. 

  15.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Rhodes 22 3 241 1985 10.1016/0020-7489(85)90007-0 

  16.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Lauri 18 2 93 2002 10.1053/jpnu.2002.3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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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Lee 43 6 697 2013 10.4040/jkan.2013.43.6.697 

  30.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Park 37 6 863 2007 10.4040/jkan.2007.37.6.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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