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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주니어와 비스킷 사용성 분석
Analysis of the usability of ScratchJr and Viscuit for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4, 2019년, pp.303 - 314  

정나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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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9년부터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실과과목에서 정보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외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정보교육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저학년의 발달특징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필요요소를 고려하여 평가 준거를 개발하였다. 준거에 근거하여 두 언어의 사용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스킷은 학령이 낮은 학생의 표현력 고려,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대한 학습 없이 알고리즘 익히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둘째, 스크래치 주니어는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 학습에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대비하여 학생들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19, the informatics education is being conducted for elementary school 5th, 6th grade students through the curriculum revised 2015. But, informatics education is implemented from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in many countr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direction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을 위한 언어인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는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가 아닌 학생들의 알고리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7][8].
놀이는 무엇인가? 즉, 이론이나 개념이 아닌 놀이를 통한 습득을 고려한 것이다. 놀이는 인간 삶의 원현상(原現象) 그 자체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한다. 학령이 낮을수록 놀이를 통해 사물의 현상을 이해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6].
구체적 조작기의 아이들은 이전 단계의 유아와 다른 어떤 사고를 할 수 있는가?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이전 단계의 유아와는 전혀 다른 사고를 하게 된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고 가역성의 개념을 획득하여 보존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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