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3, 2019년, pp.357 - 365
박은미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송영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edictors of emotional labor and resili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distributed to 120 nursing students. Structured questionnaires addressing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이란 무엇인가? | 최근 급변하는 과학과 의료 환경의 발달로 인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간호수행이 요구되고 있어서 간호대학생은 표준화된 임상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으로써 준비해야 하는 지식, 기술과 태도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Dong & Choi, 2016). 간호교육은 이론적인 지식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교육이 이루어지므로 간호대학생은 임상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이 이루어진다(Song & Kim, 2013). 즉, 임상수행에 대한 교육은 실제 임상 간호사의 역할을 관찰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무 현장 교육이며, 간호교육과정을 마친 뒤에는 ‘아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Chan, 2002). | |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무엇을 익히게 되는가? |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면서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실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과 태도 등의 전문적인 간호역량과 간호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Chan, 2002). 임상에서 다양한 간호실무 경험을 통해 예비 간호사로서 임상수행능력을 기르고, 의료진 및 대상자와의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이론적 지식을 실제 간호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된다(Casey & Wilson-Evered, 2012). 152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기술의 요소가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켰다(Kim, 2016). | |
감정노동은 무엇을 통해 학습이 가능한가? |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는 의료진과 대상자, 보호자 등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내부에서 느끼는 감정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을 자제하고, 간호대상자의 안녕과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바꾸어 표현하고 있다(Kang, 2015). 감정노동은 본인이 처한 특수한 환경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조절하는 인위적인 행동으로서 관찰과 훈련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Grandey, 2000). 따라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동안 간호사의 인위적인 감정표현을 관찰하며, 실습평가를 잘 받기 위해 이를 학습하여 간호사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노동을 간호대학생도 경험하고 있다(Kang, 2015). |
Casey, T., Wilson-Evered, E.. Predicting uptake of technology innovations in online family dispute resolution services: An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the UTA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no.6, 2034-2045.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Chan 69 2002
Cho, Jeonghwa, Seo, Kawoun.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assion competence on Resilience of Clinical Nurse. 한국웰니스학회지, vol.13, no.4, 51-60.
Earvolino-Ramirez, Marie. Resilien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vol.42, no.2, 73-82.
Faul, Franz, Erdfelder, Edgar, Lang, Albert-Georg, Buchner, Axel.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175-191.
The differences of stressors at grade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Goh 79 2010
Kim, Kyoungnam. Affecting Factors on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스트레스 硏究 =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 no.2, 55-65.
Effec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on clinical competency -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Kim 2018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Lee 17 1990
Morris, J. Andrew, Feldman, Daniel C..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4, 986-.
Park 373 2018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Park 54 2004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hardship on job satisfaction and turn over of nurses Song 2011
Clinical nurses' experience of emotional labor Yom 314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