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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MR형 냉동 별미밥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매실태
Consumer Perception and Purchase Pattern of HMR Type Flavored Cooked Ric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2 no.4, 2019년, pp.385 - 394  

최지유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김경섭 ((주)우리식품) ,  오석태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as the precedent research to develop improve the HMR type flavored cooked rice, by analyzing the consumer perception and purchase pattern. This will in turn provide base data to that will help in the development of products that meet consumer's convenience and quality dem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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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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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식품 구매실태 혹은 기호도는 성별, 연령별, 결혼 여부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Chung 등 2007; Chae & Bae 2008;Jang YJ 2009; Na & Kim 2012), HMR 관련 선행연구들은 주로 20대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중장년층 및 노인층까지 연구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므로(Choi & Yi 2019), HMR형 냉동 별미밥의 소비자 인식과 구매실태에 대하여 성별, 연령별, 결혼 여부에 따른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시장 세분화 전략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HMR형 별미밥 상품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선행연구로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실태를 분석하여 급성장하는 HMR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편리함과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식품 구매실태 혹은 기호도는 성별, 연령별, 결혼 여부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Chung 등 2007; Chae & Bae 2008;Jang YJ 2009; Na & Kim 2012), HMR 관련 선행연구들은 주로 20대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중장년층 및 노인층까지 연구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므로(Choi & Yi 2019), HMR형 냉동 별미밥의 소비자 인식과 구매실태에 대하여 성별, 연령별, 결혼 여부에 따른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시장 세분화 전략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HMR형 냉동 별미밥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29세, 30~39세, 40~49세, 5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HMR 형 냉동 별미밥에 대한 인식 및 구매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 전문기관에 등록된 패널 중에서 전국에 거주하며,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9년 1월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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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 소매시장에서 제품별 2013년 대비 2018년 매출액 변화 양상은 어떻게 되는가? HMR 소매시장은 가공 밥류, 죽류, 국/탕/찌개류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되고 있다. 2018년 매출액 기준 변화추이를 살펴보면, 2013년 가공밥(51%), 카레류(10%), 죽류(10%), 국탕찌개류(8%) 순에서 2018년 가공밥(52%), 국탕찌개류(14%), 죽류(10%), 즉석국(7%)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가공밥류의 비중이 약 50% 이상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Food Information Statistics System 2019). 이러한 HMR의 수요 증가는 1인 가구, 맞벌이 부부와 캠핑 등 아웃도어 인구의 증가, 편의점 이용의 급증 등 바쁜 일상에서 편리함과 만족감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Lee & Hong 2019).
HMR이란? HMR은 한 끼 식사로 충분한 가치가 있고 건강과 영양 그리고 안전을 고려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으로 HMR 시장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Yoon & Oh 2014). 국내 HMR 시장 규모는 2014년 1조 5,000억 원에서 2017년3조 7,000억 원 정도로 최근 3년간 2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10년 후에는 17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Korea Food Service Information 2018).
즉석조리식품 중 별미밥의 종류는? 가공밥은 즉석밥, 즉석가공밥, 인스턴트밥 등의 용어로도 불리우며, 식품공전 상에는 즉석조리식품으로 분류된다. 즉석조리식품의 정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별미밥을 정의해 보면, 잡곡 외에 채소나 수조육류 등을 넣고 짓는 밥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그 종류로는 콩나물밥, 비지잡곡밥, 무밥, 죽순밥, 산나물밥, 생굴밥 등이 있다(Min 등 1992). 통계청의 2018년 양곡 소비량 조사에 따르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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