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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4, 2019년, pp.77 - 84
이대영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이승제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Pay-to-Win (P2W) is a billing system that pays cash in-game and has a impact on results and it has been criticized by users. Research on the adolescent users and the effect of the P2W is insufficient. In this regard, this study compares the game billing in P2W and non-P2W based on self-esteem. As a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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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앱결제란 무엇인가? | ‘인앱결제’란 주로 모바일 앱이나 PC 게임 등 콘텐츠 내부에서 아이템이나 커스터마이징 스킨 등을 구매하는 소규모거래(microtransaction) 시스템을 의미한다. ‘인앱결제’는 뛰어난 접근성과 편리성을 바탕으로 다수의 모바일 게임이나 네트워크 게임에 널리 활용되어 왔으나, 최근 과소비를 비롯한 윤리적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하면서 이에 대한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 |
게임 내 소규모 결제 중 무작위구매는 어떤 것을 뜻하는가? | 소규모결제에 따른 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무작위구매는 복권과도 유사한 사행적 요소가 있는 결제방식이며 두 번째 소규모 결제는 지속적인 게임 이용이나 쾌적한 게임 이용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돈을 투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즉, 과소비를 유도하는 측면이 존재한다. | |
게임 내 소규모 결제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게임 내 소규모 결제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바로 게임 내 통화(In-Game Currencies),무작위 구매(가챠, Random Chance Purchases), 게임 내 아이템(In-Game Items), 게임 지속(Expiration) 네 가지 요인이 그것이다[6].소규모결제에 따른 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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