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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y-to-Win 방식의 게임과금 시스템 유무가 청소년의 자존감과 게임과금 관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Pay-to-Win Gaming System and the Adolescent Users' Self-Esteem on the Degree of Game Billi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4, 2019년, pp.77 - 84  

이대영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이승제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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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에서 과금 시스템으로 승리에 영향을 미치는 Pay-to-Win(P2W) 방식은 정당한 노력에 대한 반칙행위로 이용자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의 심리적 요인과 P2W이 실제 과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게임과금과 관련해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인 자존감을 축으로 P2W 및 비P2W에서 나타나는 게임과금 정도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과금시스템은 청소년 자존감과 함께 게임과금 정도에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는데, 비P2W 방식에서는 자존감이 높으면 과금이 증가하는 반면, P2W 방식에서는 자존감이 낮을수록 과금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y-to-Win (P2W) is a billing system that pays cash in-game and has a impact on results and it has been criticized by users. Research on the adolescent users and the effect of the P2W is insufficient. In this regard, this study compares the game billing in P2W and non-P2W based on self-esteem. As a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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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부정적이라 일컬어지는 P2W시스템이 늘어나게 된 결과에 대해 이를 유도하는 이용자의 특성이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이용자를 대상으로 심리적 요인으로 자존감(self-esteem)을 중심으로 이러한 시스템이 궁극적으로 게임과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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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앱결제란 무엇인가? ‘인앱결제’란 주로 모바일 앱이나 PC 게임 등 콘텐츠 내부에서 아이템이나 커스터마이징 스킨 등을 구매하는 소규모거래(microtransaction) 시스템을 의미한다. ‘인앱결제’는 뛰어난 접근성과 편리성을 바탕으로 다수의 모바일 게임이나 네트워크 게임에 널리 활용되어 왔으나, 최근 과소비를 비롯한 윤리적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하면서 이에 대한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게임 내 소규모 결제 중 무작위구매는 어떤 것을 뜻하는가? 소규모결제에 따른 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무작위구매는 복권과도 유사한 사행적 요소가 있는 결제방식이며 두 번째 소규모 결제는 지속적인 게임 이용이나 쾌적한 게임 이용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돈을 투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즉, 과소비를 유도하는 측면이 존재한다.
게임 내 소규모 결제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게임 내 소규모 결제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바로 게임 내 통화(In-Game Currencies),무작위 구매(가챠, Random Chance Purchases), 게임 내 아이템(In-Game Items), 게임 지속(Expiration) 네 가지 요인이 그것이다[6].소규모결제에 따른 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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