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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서의 캐시아이템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Cash Items in Online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69 - 72  

신종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신현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임세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이동헌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부정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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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게임 산업 시장이 다소 침체기에 접어든 경향이 보이고 있으며, 현재 게임 시장의 특징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시장에서의 매출을 올리기 위한 과열 경쟁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문제점들을 유발시키는 캐시아이템의 관해 조사하고 분석해서 문제점을 제시한다. 유저들이 온라인 게임 캐시아이템에 불만을 가지는 요소가 무엇인지 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유저들이 만족 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 과금 시스템의 문제점과 앞으로 변화해야 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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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많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3] 이러한 이유로 유저들의 불만을 초래한 게임 내 캐시 아이템의 부적절한 과금 사례를 알아보도록 한다.
  • 국내에서 개발되고 유통되는 게임 대부분이 연령대가 낮은데 캐시 아이템이나 패키지 가격을 보면 터무니없이 비싼 경우가 종종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특히 더 심해지는 모습이 보인다. 그래서 우리는 [5]와 같이 사회통념에 맞지 않는 높은 금액의 게임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오버스펙 캐시 아이템이 나오는 걸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제시했다.
  • 온라인 게임을 개발한 게임 업체들은 회사의 수익을 위해 다양한 수익 모델로 이용자에게서 수익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우리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 과금요소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해보려고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캐시아이템의 불만요소와 유저들이원하는 개선방안을 찾아 제시하려고 한다.
  • 우리들은 문제가 되고 있는 확률형 캐시 아이템에 대한 모든 확률을 공개하는 것을 개선안으로 제안 했다. 설문에 참여한 참가자 중 56% 비율이 매우 좋음과 좋음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 이런 부분이 문제점이라고 생각 되었기에 우리는 캐시 아이템의 가격을 일정 한도 내로 고정해서 오버스펙 아이템이 나오지 않도록미연에 방지하는 개선안을 제시했다.
  • 그림 6은 확률형 캐시 아이템 개선안으로 확률형 캐시 아이템에 대한 확률 공개를 주요 쟁점으로 다뤘다. 한 때 논란이 되었던 캐시 아이템 확률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확률을 전부 다 공개하고 소수점에 머무르는 확률도 삭제함으로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이용자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 개선안의 목적이다. 확률을 공개하지 않고 확률을 매우 낮게 설정해 이용자들에게 계속해서 과금을 유도하는 방식을 제한하고 동시에 이용자들을 속일 수 없도록 확률을 변경 할 경우 변경 될 확률을 선 공개해야 한다는 개선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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