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슨 가족> 에 대한 관심은 미국 문화의 함축, 깊이 있는 풍자, 흥행에 대한 벤치마킹이 대부분이다. 서사적 특성과 캐릭터의 특징을 기반으로 한 흥행 원인 분석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작품의 장르적 특성을 가족 애니메이션이라 규정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캐릭터 서사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캐릭터의 개별적 특징을 확인하고 타 애니메이션, 드라마, 시트콤의 캐릭터와 비교 분석해보았다. 또한 캐릭터들이 서사에 참여하는 비중, 특정 에피소드에서 웃음의 시점과 향유자층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1) 캐릭터의 이상적인 모습을 탈피해 대중 매체가 지향하던 고정된 시선을 풍자하고 대중이 가진 욕망을 자극한다. 2) 또한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가 주인공이 되고 때로는 조력자, 안타고니스트가 되는 순환적 서사를 통해 향유층을 확장하고 문화적 할인율은 절감했다. 3) 서사의 층위를 달리해 유아, 청소년, 성인들이 즐길 수 있는 깊이가 각각 달라지고 이 역시 타겟의 확장에 기여한다. 한국 애니메이션이 가진 타겟과 주제에 대한 한계를 감안했을 때, <심슨 가족>이 가진 위의 특징을 활용한다면 보다 가치 있고 지속적인 향유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후 한국의 가족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캐릭터 특징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향유의 확장성과 지속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심슨 가족> 에 대한 관심은 미국 문화의 함축, 깊이 있는 풍자, 흥행에 대한 벤치마킹이 대부분이다. 서사적 특성과 캐릭터의 특징을 기반으로 한 흥행 원인 분석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작품의 장르적 특성을 가족 애니메이션이라 규정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캐릭터 서사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캐릭터의 개별적 특징을 확인하고 타 애니메이션, 드라마, 시트콤의 캐릭터와 비교 분석해보았다. 또한 캐릭터들이 서사에 참여하는 비중, 특정 에피소드에서 웃음의 시점과 향유자층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1) 캐릭터의 이상적인 모습을 탈피해 대중 매체가 지향하던 고정된 시선을 풍자하고 대중이 가진 욕망을 자극한다. 2) 또한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가 주인공이 되고 때로는 조력자, 안타고니스트가 되는 순환적 서사를 통해 향유층을 확장하고 문화적 할인율은 절감했다. 3) 서사의 층위를 달리해 유아, 청소년, 성인들이 즐길 수 있는 깊이가 각각 달라지고 이 역시 타겟의 확장에 기여한다. 한국 애니메이션이 가진 타겟과 주제에 대한 한계를 감안했을 때, <심슨 가족>이 가진 위의 특징을 활용한다면 보다 가치 있고 지속적인 향유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후 한국의 가족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캐릭터 특징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향유의 확장성과 지속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There has been not the research on the reason of success based on the characteristic of narrative and characters of , I defined the major characteristic of this genre as family animation, and aimed at researching strategic character and narrativ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characters are identifie...
There has been not the research on the reason of success based on the characteristic of narrative and characters of , I defined the major characteristic of this genre as family animation, and aimed at researching strategic character and narrativ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characters are identified, and compared with other animation, soap opera, and sitcom. The portion that characters participated in the narrative was analyze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int and viewers was also researched in the specific episodes. 1) The characters against the ideal ones function to satirize the fixed idea pursued by the mass, and stimulate the viewers' desire. 2) All the characters are protagonist and sometimes antagonist, or advisor. The circulating position expands the target of viewers, and decreases the cultural discount. 3) It produces a couple of layered narrative, then children, teenagers, and adults enjoy the each different depth of the narrative, resulted in the target expansion. Considering on the limit of theme and target in Korean animation, I expect the findings above will enable to produce more valuable and consistent contents. Later, characters in the Korean family animation is to be researched and the expandability and sustainability would be ensured.
There has been not the research on the reason of success based on the characteristic of narrative and characters of , I defined the major characteristic of this genre as family animation, and aimed at researching strategic character and narrativ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characters are identified, and compared with other animation, soap opera, and sitcom. The portion that characters participated in the narrative was analyze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int and viewers was also researched in the specific episodes. 1) The characters against the ideal ones function to satirize the fixed idea pursued by the mass, and stimulate the viewers' desire. 2) All the characters are protagonist and sometimes antagonist, or advisor. The circulating position expands the target of viewers, and decreases the cultural discount. 3) It produces a couple of layered narrative, then children, teenagers, and adults enjoy the each different depth of the narrative, resulted in the target expansion. Considering on the limit of theme and target in Korean animation, I expect the findings above will enable to produce more valuable and consistent contents. Later, characters in the Korean family animation is to be researched and the expandability and sustainability would be ensu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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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월튼네 사람들(the Waltons)> 과 <초원의 집(Little House on the Prairie)> 에 등장하는 아버지 캐릭터를 살펴보자.
그 동안 미국이 보여주고자 또는 고수하고자 했던 전 통적인 중산층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한 이들 가족 드라 마와 시트콤들의 열혈 시청자들을 놀라게 한 작품이 바 로 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적 측면에서 본다면 이는 당시 월트 디즈니가 지배하던 판타지 세계 속 캐릭터들과도 차별화된다.
따라서 필자는 이 작품의 가장 큰 장르적 특성을 가족 애니메이션이라 규정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캐릭터 서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이 작품의 가족 시트콤이라는 장르와 애니메이션이라는 양식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심지어 사고를 일으켜 가족과 지역 사회를 위협하기도 한다. 생각하는 것을 싫어하며 이성적 판단을 하지 않는 그는 뇌에 삽입된 크레용을 제거해 지능을 높일 수 있었지만, 예전의 멍청한 모습으로 돌아가고자 한다[9].
그러나 기본적으로 국내 TV 애니메이션의 시청자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 및 성인들도 향유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시트콤 장르가 유행하며 시청률을 높게 기록한 점을 감안했을 때, 성인을 타겟으로 한 시트콤 장르의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그간 TV 애니메이션의 주 타겟층이 아동이었던 시장의 정체적 환경과 TV 매체 자체에 대한 성인의 이용률이 하락하는 현재의 상황을 한계로 지적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의 가족은 가족군으로 등장하며 각각이 극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제안 방법
<심슨 가족>의 가족 애니메이션으로서의 특성을 찾아내기 위해 캐릭터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었고, 통시적 공시적 시점에서 타 애니메이션, 드라마 시트콤의 캐릭터들과 비교 분석해보았다. 또한 모든 가족 캐릭터가 서사에 참여하는 비중을 확인하기 위해 시즌 18과 19의 전 에피소드에서 주동 인물과 타인물들의 참여 정도를 분석하였고, 다층적 향유를 증명하기 위해 시즌 5의 에피소드들에서 웃음의 시점과 향유층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실제로 시즌 18과 19의 42개 에피소드를 분석한 결과 4명 캐릭터가 주동인물로 등장한 횟수는 ‘호머’ 20회, ‘바트’ 15회, ‘마지’ 14회, ‘리사’ 11회로 정리된다. 메인 테마와 서브 테마로 나누어 진행되는 에피소드에서는 두 플롯의 주동 인물을 모두 등장횟수에 추가해 계산하였다.
<심슨 가족>을 통해 가족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캐릭터의 분석을 통해 캐릭터성의 전복과 의외성을 확인하였고, 각각 캐릭터의 극중 비중을 통해 일정한 비율의 참여도를 발견하였다.
<심슨 가족>의 가족 애니메이션으로서의 특성을 찾아내기 위해 캐릭터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었고, 통시적 공시적 시점에서 타 애니메이션, 드라마 시트콤의 캐릭터들과 비교 분석해보았다. 또한 모든 가족 캐릭터가 서사에 참여하는 비중을 확인하기 위해 시즌 18과 19의 전 에피소드에서 주동 인물과 타인물들의 참여 정도를 분석하였고, 다층적 향유를 증명하기 위해 시즌 5의 에피소드들에서 웃음의 시점과 향유층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즉, 기존 선행 연구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일반적인 서사 분석과 미시적인 캐릭터 분석에 그쳤다는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트콤이라는 장르적 특성 안에서 서사 구조를 살펴보고, 캐릭터들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지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캐릭터의 분석을 통해 캐릭터성의 전복과 의외성을 확인하였고, 각각 캐릭터의 극중 비중을 통해 일정한 비율의 참여도를 발견하였다. 또한 캐릭터를 향유하는 두 개의 층위를 연령별로 규명하여, 각각의 해석과 웃음 포인트가 다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심슨 가족>을 통해 가족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캐릭터의 분석을 통해 캐릭터성의 전복과 의외성을 확인하였고, 각각 캐릭터의 극중 비중을 통해 일정한 비율의 참여도를 발견하였다. 또한 캐릭터를 향유하는 두 개의 층위를 연령별로 규명하여, 각각의 해석과 웃음 포인트가 다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트콤이란 무엇인가?
시트콤은 동일한 조건에서 반복되는 캐릭터들의 에피소드를 기초로 한 30여 분간의 시리즈물을 말한다. 즉 매주 본질적으로 동일한 배경의 똑 같은 사람들을 마주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정의하는 '심슨 가족'은 무엇인가?
이처럼 <심슨 가족>은 가족 시트콤 장르로서의 TV 시 리즈 애니메이션이라 칭해야 하겠으나 이를 줄여 이른바 가족 애니메이션이라 칭하고 새롭게 규명하고자 한다. ‘혈연으로 이루어진 가족, 또는 유사 가족 형태를 이루는 그룹이 등장해 기존 시트콤 장르의 서사를 표방하며, 만 화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사를 구현해 낸 시리 즈 애니메이션'이라고 정의한다.
애니메이션의 시트콤과 차별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최근 등장하는 현대적 시트콤이라 해도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촬영하고 새로운 장소는 추가로 촬영하는 패턴을 보인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허구적 설정이 무한히 자유롭기 때문에 시공간 배경을 자유롭게 설정하고, 카메라의 이동, 캐릭터의 동선에도 제약이 없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장점이 결합되어 이 작품의 정체성과 개성을 만들어내고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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