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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 융합콘텐츠 연구: <잼라이브>에 나타난 게임의 형식적 요소를 중심으로
Gamification Convergence Contents Study: Formal Elements of the Game Implemented i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483 - 489  

이언정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학과) ,  변혁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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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방송, 영화,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가 게임 요소와 융합하며 콘텐츠의 확대와 영역 확장을 이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융합콘텐츠에 주목한다. 그 중에서도, 트레이시 풀러턴이 언급한 8가지 게임의 형식적 요소를 적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 사례를 분석한다. <잼라이브> 속 요소들은 게임의 형식적 요소를 모두 지니고 있어 게임이라는 놀이 특성에 기반하여 수용자를 몰입으로 이끈다는 결론을 도출케 했다. 이는 콘텐츠 속에 침투한 게임의 요소에 주목하고 이를 재해석하여, 새로운 콘텐츠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 산업적 문화적 학문적으로 유의미하다. 본 연구는 <잼라이브> 콘텐츠가 창출하는 산업적 문화적 성과에까지 집중하여, 유희와 유용의 균형을 이룬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 전망하고 이를 고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media such as broadcasting, movies, and mobile converge with game elements, expanding the contents and expanding the area. This study focuses on the gamification convergence contents. Among them, we examine the case of mobile application live quiz show by applying the formal elem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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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이미피케이션 적용으로 놀이성을 강화한 콘텐츠 연구를 통해 현 시대를 관통하는 콘텐츠 개발을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 그 중에서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가 지닌 게임의 형식적 요소를 고찰한다.
  • 흥미로운 목표는 몰입과 함께 더욱 재미있는 결과를 도출하게 하며, 목표 완수를 경험한 수용자는 목표에의 더욱 큰 욕구를 느끼며 계속 도전하게 된다. 목표는 게임 분위기 형성의 역할도 한다.
  • 본 연구는 유희적인 것과 유용한 것의 경계 즈음에 있는, 혹은 이 요소들을 적절히 접목한 라이브 퀴즈쇼 어플리케이션 사례를 통해 해당 콘텐츠를 재해석 하여 그 속에 침투한 게임과 놀이의 특성을 발견하고 강조하였다.
  • 한편 플랫폼의 다양화와 함께 여러 매체가 연계된 새로운 형태의 융합 콘텐츠들을 만들어 내는데 있어 게임적 요소와 직간접의 결합을 시도하고 있는 것 또한 특기할만한 경향이다. 본 연구는 이 같은 융합콘텐츠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1) 의 사례와 방식에 주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화에 기반 한 콘텐츠 융합에 주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게임의 융합을 조명한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잼라이브>가 지닌 게임의 형식적 요소를 고찰한다.

가설 설정

  • 이들은 퀴즈쇼에 임할 자세를 갖추어 놀이에 참여한다. 이러한 참여 접속자의 수나 퀴즈를 풀거나 채팅에 참여 하는 행위 5) , 이들 간의 상호작용 패턴 등이 플레이어 요소에 해당된다. 플레이어 상호작용 패턴으로 보자면 <잼 라이브>는 다중 개인 플레이어 대 게임 패턴 6) 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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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잼라이브>는 무엇인가? 국내 최초 라이브 퀴즈쇼 어플리케이션 <잼라이브>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누구든지 접속하여 퀴즈를 풀 수 있는 다양한 연령층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이다.2018년 2월 6일 첫 방송 이후, 평균 동시 접속자 수 10만 명, 최고 동시 접속자 수 21만 명 이상을 기록하였다.
게임 구조의 형식적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트레이시 풀러턴(Tracy Fullerton)이 언급한 게임의 구조를 이루는 형식적 요소는 총 8가지로 구분 한다. 구분 된 형식적 요소로는 플레이어, 목표, 절차, 규칙, 자원, 충돌, 경계, 결과가 있다.
<잼라이브>의 기본적인 진행 방식은 어떠한가? 사회자의 진행에 맞춰 퀴즈에 참여하여 소소한 정보 및 지식과 재미를 공유하고, 출제된 총 10문제의 통과 여부로 수용자의 우승과 탈락이 정해진다. 매일 정해진 상금을 그날의 우승자들이 나눠 획득하는 방식으로 퀴즈 쇼는 진행된다. 라이브로 진행되는 매일 고정된 시간에 누구나 무한정 참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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