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Girls원문보기
본 연구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이 매개하는지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 초등학교 4, 5, 6학년 여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사회불안척도, 정서조절능력척도, 관계적 공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은 관계적 공격성과 정적 상관을, 정서조절능력 전체 및 하위요인인 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추구의 긍정적 절서조절과는 부적 상관을 감정발산, 공격적 표현, 회피와 같은 부정적 절서조절과는 정적 상관을, 정서조절능력은 관계적 공격성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이 완전매개 하였다. 셋째,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 추구와 같은 긍정적 정서조절은 부분 매개를, 감정발산, 공격적 표현과 회피와 같은 부정적 정서조절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초등상담의 실천적 함의 및 한계점과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이 매개하는지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 초등학교 4, 5, 6학년 여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사회불안척도, 정서조절능력척도, 관계적 공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은 관계적 공격성과 정적 상관을, 정서조절능력 전체 및 하위요인인 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추구의 긍정적 절서조절과는 부적 상관을 감정발산, 공격적 표현, 회피와 같은 부정적 절서조절과는 정적 상관을, 정서조절능력은 관계적 공격성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이 완전매개 하였다. 셋째,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 추구와 같은 긍정적 정서조절은 부분 매개를, 감정발산, 공격적 표현과 회피와 같은 부정적 정서조절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초등상담의 실천적 함의 및 한계점과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higher-grade elementary school girls.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7 female students in grades 4, 5, and 6 attending an elementary schoo...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higher-grade elementary school girls.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7 female students in grades 4, 5, and 6 attending an elementary school in Inchon, South Korea, and the results were used as a social anxiety scale, an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scale, and a relational aggression scale. From using the data for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ocial anxiety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emotional regulation, and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relational aggression.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anxiety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relational aggression. Second, emotional regulation was fully mediated from the effect of social anxiety on relational aggression. Third,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mediating effects from subordinate factors of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positive emotional regulation, such as problem-centered coping support seeking was found to be partially mediated, whereas negative emotional regulation, such as emotional divergence, aggressive expression, and avoidance, was found to be fully mediated. Finall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higher-grade elementary school girls.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7 female students in grades 4, 5, and 6 attending an elementary school in Inchon, South Korea, and the results were used as a social anxiety scale, an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scale, and a relational aggression scale. From using the data for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ocial anxiety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emotional regulation, and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relational aggression.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anxiety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relational aggression. Second, emotional regulation was fully mediated from the effect of social anxiety on relational aggression. Third,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mediating effects from subordinate factors of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positive emotional regulation, such as problem-centered coping support seeking was found to be partially mediated, whereas negative emotional regulation, such as emotional divergence, aggressive expression, and avoidance, was found to be fully mediated. Finall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연구문제 1.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과 정서조절 능력 및 관계적 공격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은 매개 역할을 하는가?
연구문제 3.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의 하위 요인(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 추구, 감정 발산, 공격적 표현, 회피)은 어떠한 매개 역할을 하는가?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자는 인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총 14학급의 여학생들을 편의 표집 하여 204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불성실한 응답과 결측치가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총 17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 정서조절 능력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이 매개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제안한 절차[32]에 따라 매개 역할을 분석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 효과가 유의미한지 분석하기 위한 SobelTest의 분석방법은 z-value가 ±1.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 정서조절 능력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이 매개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제안한 절차[32]에 따라 매개 역할을 분석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Eisenberg(1993)가 사용한 13가지 아동 정서조절 능력 척도를 바탕으로 개발한 정서조절 능력 척도[31]를 사용하였다. 정서조절 능력 척도는 총 29개 문항의 4점 리케르트 척도로 문제 중심적 대처 및 지지 추구 8문항, 감정 발산 7문항, 공격적 표현 7문항, 회피 7문항의 4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La Greca(1998)가 개발한 청소년용 대인 불안 척도(Social Anxiety Scale for Adolescent;SAS-A)를 번안, 타당화한 청소년용 사회불안 척도[30]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18개의 문항의 5점 리케르트 척도로, 부정적 평가 두려움 8문항, 새로운 상황 회피와 불안 5문항, 일반적 상황 회피와 불안 5문항의 3가지 하위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Marsee, Kimmons와 Frick(2004)이 제작한 자기 보고식 또래 갈등 척도(Peer ConflictScale)를 번역한 척도[13]를 사용하였다. 또래 갈등 척도는 총 40개 문항의 4점 리케르트 척도로, 반응적 관계적 공격성, 반응적 외형적 공격성, 주도적 관계적 공격성, 주도적 외형적 공격성의 4개 영역 중 관계적 공격성을 측정하는 주도적 관계적 공격성 10문항과 반응적 관계적 공격성 10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 능력이 완전히 매개하였다. 이 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적 불안은 정서조절을 통해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뜻한다.
셋째, 정서조절 능력의 하위 요인별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 추구와 같은 긍정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는 부분 매개하였으며,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감정 발산, 공격적 표현, 회피와 같은 부정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는 완전히 매개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불안이 높은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관계 공격성은 사회불안을 낮추면서 동시에 긍정적 정서조절을 통해 개입해야 할 것이며, 부정적 정서조절을 통해 관계적 공격성을 낮출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은 정서조절 능력 전체와 부적 상관을 관계적 공격성과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불안이 높을수록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고 관계적 공격성이 높음을 나타낸다.
후속연구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확장하여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집단 따돌림의 유무나 임상 집단과 비 임상 집단을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집단 따돌림의 형태나 임상 집단과의 비교 연구도 필요하겠다.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들이 경험하는 사회불안과 같은 불쾌한 정서를 회피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감정 접촉을 시도하는 게슈탈트 접근, 감정을 폭발시키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자신의 가치에 발견하고 결단을 내리도록 개입하는 ACT(수용 전념 행동치료), 압도된 감정 조절, 고통 감내력 기술, 알아차림 명상과 대인관계 기술이 혼합된 DBT(변증법적 행동치료), 자신의 감정을 이 공격적으로 표현하는 자기주장훈련이 효과적일 것이다. 반면,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인천 일부 지역의 초등학교 고학생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전국의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확장하여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정서조절 능력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Eisenberg(1993)가 사용한 13가지 아동 정서조절 능력 척도를 바탕으로 개발한 정서조절 능력 척도[31]를 사용하였다. 정서조절 능력 척도는 총 29개 문항의 4점 리케르트 척도로 문제 중심적 대처 및 지지 추구 8문항, 감정 발산 7문항, 공격적 표현 7문항, 회피 7문항의 4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정서조절 능력 척도의 Cronbach'α 신뢰도 전체.
사회불안(Social Anxiety)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사회불안[10,12,15,16], 사회불안 중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10], 사회 평가 불안[4]이 관계적 공격성의 원인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사회불안(Social Anxiety)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 앞에 서게 되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평가받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심한 두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은 과도하게 타인 평가에 집착하고, 타인의 반대와 비판 회피 등을 위해 타인의 약점에 초점화되고, 직접적인 대면이 최소화되고, 익명성이 극대화되는 관계적 공격을 사용하기도 한다[12]. 사회불안으로 인해 관계적 공격성을 유발할 경우, 또래관계 또는 성인과의 관계를 더욱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고, 자신의 미래에도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13].
공격성을 표현방식에 따라 두가지로 나누면 무엇인가?
공격성은 표현방식에 따라서 외형적 공격성(over aggression)과 관계적 공격성(relational aggression)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외형적 공격성은 공격 대상을 치거나 미는 행동과 같은 신체적 공격이나 타인에게 해를 가하겠다는 위협과 같은 언어적인 공격이라면,관계적 공격성은 타인과의 관계를 손상시키고 조종하기 위해 사회적인 집단으로부터 따돌리거나 거부하거나 거절하는 것, 부정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것 등을 말한다[3]. 관계적으로 공격적인 아동들은 높은 수준의 또래 거부, 외로움, 우울, 소외, 친구관계 문제, 외형적 문제 등을 보이며 심한 경우 자살에까지도 이를 수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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