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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도구로서 증강현실과 패키징 분야 적용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Packaging and Augmented Reality as a Marketing Tool 원문보기

한국포장학회지=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v.25 no.2, 2019년, pp.37 - 45  

김종서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고의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이학래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심원철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강욱건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김재능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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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보호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 패키징NFC, QR Code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와 상호작용 한다. 최근 마케팅 분야에서 증강현실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증강현실 시장도 가트너 하이프사이클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패키징 분야에서는 증강현실을 일부 기업에서만 활용되어지고 있다. 패키징에 증강현실을 적용한다면 기업은 한정된 패키징의 크기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상호작용하여 소비자의 제품의 이해를 높여줄 수 있고, 긍정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흥미를 이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키징과 증강현실의 정의, 특징, 장점 및 시장 현황에 대해서 정리하고 증강현실의 콘텐츠 유형의 특징 및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증강현실을 활용한 마케팅의 특징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패키징 분야에서 마케팅 도구로서의 증강현실 적용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ckaging protects products and delivers information to consumers, and interacts with consumers using various technologies such as NFC and QR Code. Recently,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s widely used in the marketing field, and augmented reality market is expected to continue to grow according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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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패키징 기능은 단순히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과 유통, 판매에 있어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는 기능이었다면, 현재는 기업의 마케팅 도구이자 디지털 기술 융합을 통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패키징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의 정의, 특징, 장점 및 시장 현황을 조사하고, 증강현실을 이용한 마케팅의 콘텐츠 유형 및 특징과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통해 패키징에 적용가능한 증강현실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 인텔리전트 패키징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 액티브 패키징이 제품의 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패키징의 크기와 형태에 변화를 주었다면 인텔리전트 패키징은 외관에 영향을 주기보다는 제품이나 브랜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마케팅 도구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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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키징의 기본적인 기능 4가지는 무엇인가? 한국산업표준규격에서의 포장(Packaging)의 정의는 KS T 1001에 따르면, “물품(제품)의 수송, 보관, 취급, 사용 등에 있어서 그것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부여하는 기술 또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패키징의 기본적인 기능은 보호 (Protection), 정보전달(Communication), 편의성(Convenience) 및 보관(Containment) 4가지로 분류된다. 또한 패키징은 외부환경의 영향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고, 마케팅 도구로서 소비자와의 정보전달, 소비자에게 사용 용이 및 시간 절약 편의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제품을 보관하는 데 이용된다.
패키징 분야에 증강현실을 적용했을 때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패키징 분야에서는 증강현실을 일부 기업에서만 활용되어지고 있다. 패키징에 증강현실을 적용한다면 기업은 한정된 패키징의 크기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상호작용하여 소비자의 제품의 이해를 높여줄 수 있고, 긍정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흥미를 이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키징과 증강현실의 정의, 특징, 장점 및 시장 현황에 대해서 정리하고 증강현실의 콘텐츠 유형의 특징 및 사례를 살펴보았다.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 데이터를 구현함으로 현실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현실을 보완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증강현실은 1968년 미국 유타대학 교의 서덜랜드(Ivan Surtherland)가 개발한 헤드마운트디스 플레이(HMD, Head Mounted Display)에서 시작되었으며, 본격적인 연구는 미국 보잉사의 엔지니어인 커델(Tom Caudell)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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