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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정적재하시험을 이용한 PSC 거더교의 공용 내하력평가
Evaluation of Bridge Load Carrying Capacity of PSC Girder Bridge using Pseudo-Static Load Tes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4, 2019년, pp.53 - 60  

윤상귀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신수봉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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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정적 변위를 사용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교량의 유한요소해석모델 개선 기법을 제안하며, PSC 거더교를 대상으로 한 실증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안된 방법을 검증하였다. 실증 재하시험으로 정적재하시험과 의사정적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각 재하시험의 계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상교량의 유한요소해석모델 개선을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의사정적재하시험의 계측 데이터를 통해 개선된 모델을 이용하여 공용 내하력평가를 수행하였다. 내하력평가에는 현 도로교설계기준과 구 도로교설계기준, AASHTO LRFD의 설계 활하중을 이용하였으며, 각 설계기준 별 내하력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method for updating the finite element model of bridges with genetic algorithm using static displacement were presented, and verified this method using field test data for PSC girder bridge. As a field test, static load test and pseudo-static load test were conducted, and updated th...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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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Matlab 환경으로 개발된 유전자 알고리즘과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과의 연동 시에 발생하는 Time cos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atlab 기반의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연동하였고, 그 일련의 연산과정은 Fig. 1과 같다. 유한요소해석모델에 의해 계산 된 해석 변위와 계측 변위를 이용하여 적합도 함수를 구성하고, 설정한 적합도 함수를 기준으로 선택, 교배, 돌연변이 등의 연산과정을 통해 최적해 탐색을 수행한다.
  • 이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PSC 거더교를 대상으로 한 재하시험 데이터를 이용해 제안한 알고리즘의 검증을 진행하였다. 대상교량의 재하시험 수행 구간은 경간 28.
  • 그러나 Matlab 환경의 유전자 알고리즘 프로그램과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의 연동은 대상교량의 개선된 시스템 변수들이 오고가는 과정에서 방대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Matlab 환경의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유전자 알고리즘 프로그램과 연동한 해석모델 개선 기법을 제안하였다.
  • 이에 반해, 의사정적재하시험은 재하차량을 10km/h 이하로 저속 주행시켜 계측한 동적 응답데이터로부터 정적 응답을 유추하는 방법으로 야간에 수행 시 정적재하시험에 비해 차량통제가 용이하고 재하시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정적재하시험과 의사정적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정적재하시험과 의사정적재하 시험에 의한 개선 모델의 비교를 통해 의사정적재하시험을 이용한 교량 내하력평가의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저항강도의 경우 PSC-I형 거더와 바닥판의 유효폭을 더한 합성단면을 통해 계산하였으며, PS강재의 항복강도와 인장 강도, 단면적은 일반적인 값으로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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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하력평가시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적재하 시험이 아닌 의사정적재하시험을 사용하였을 때 장점은? 하지만 정적재하시험의 경우 재하시험 시에 재하차량을 제외한 일반차량을 전면통제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의사정적재하시험은 재하차량을 10km/h 이하로 저속 주행시켜 계측한 동적 응답데이터로부터 정적 응답을 유추하는 방법으로 야간에 수행 시 정적재하시험에 비해 차량통제가 용이하고 재하시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정적재하시험과 의사정 적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정적재하시험과 의사정적재하 시험에 의한 개선 모델의 비교를 통해 의사정적재하시험을 이용한 교량 내하력평가의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Matlab 환경의 유전자 알고리즘 프로그램과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의 연동시 단점은? , 2012; Jung, 2008)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 연구의 선행 연구에서는 Matlab 환경으로 개발한 유전자 알고리즘과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연동한 해석모델 개선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시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한 바가 있다(Kim, 2016). 그러나 Matlab 환경의 유전자 알고리즘 프로그램과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의 연동은 대상교량의 개선된 시스템 변수들이 오고가는 과정에서 방대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Matlab 환경의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유전자 알고리즘 프로그램과 연동한 해석모델 개선 기법을 제안하였다.
유전자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유전자 알고리즘은 자연에서 발생하는 유전 메커니즘인 선택(Selection), 교배(Crossover), 돌연변이(Mutation)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의 연산자로 활용한 진화론적 알고리즘이다. 적합도 함수만을 이용하여 최적해 탐색을 수행하므로 제약 조건이 많거나 비선형적인 복잡하고 다양한 종류의 최적화 문제에 대해 적용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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