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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 및 과학적 태도 변화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the Perception of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cientific Attitudes in Earth Science Classes Using a Block-based Coding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2, 2019년, pp.131 - 140  

한신 (고려대학교) ,  김형범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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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창의교육의 일환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해 지구과학 교수 학습에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과 과학적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12차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학생 활동중심의 문제를 제공하여 다양한 사고를 학생들이 유도할 수 있도록 탐구활동을 설계하였다. 둘째,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활용통합학습,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자신감 및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문제해결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교육프로그램은 호기심, 비판성, 협동성, 끈기, 창의성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문제를 접했을 때 의문을 갖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효과를 나타낸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block-base coding that could develop computing thinking was applied to Earth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to identify how the percep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scientific attitude was changed as part of creativity educ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conclusion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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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 및 초등학교5학년 지구과학 영역의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지구과학 교과 내용과 관련지어 구성한 탐구활동을 학생들이 어떠한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작 및발표하는지를 관찰하였다.
  •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및 초등학교 5학년 지구와 우주 영역의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지구과학 교과 내용과 관련지어 구성한탐구활동을 학생들이 어떠한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작 및 발표하는지를 관찰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형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구과학 교수·학습에 적용하여 시사점을 찾고,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과 과학적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창의교육의 일환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해 지구과학 교수·학습에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인식과 과학적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부(2015)가 제시한 소프트웨어교육 운영 지침 중 초등학교의 성취기준 중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해 지구과학 교수·학습에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과 과학적 태도가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학생 활동중심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와적절한 피드백이 가능하며, 적절한 탐구활동에도 도움이 된다(채동현 등, 2016).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생 활동중심의 문제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유도할 수 있는 탐구활동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 및 초등학교5학년 지구과학 영역의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지구과학 교과 내용과 관련지어 구성한 탐구활동을 학생들이 어떠한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작 및발표하는지를 관찰하였다.
  • 지구과학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해 교사들과소트웨어교육 전문가들이 지도안을 함께 작성하고, 과학교육 전문가의 검토와 자문을 거쳤다.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반성적 사고,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등의 과학교육과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가 수업 지도안 및 수업 활동에 잘 적용되게하기 위해 4차에 걸쳐 회의를 진행했다. 이 수업 속에는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확인하고 나누면서 알고리즘을 고려해 단계를 직접 설정하며, 데이터 정렬 및 분석과정을 거치도록 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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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가 가지는 강점은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력은 사고(thinking)로써 컴퓨터 과학 전문가들이 문제 해결, 시스템 설계 및 인간을 이해할 때 도움을 주는 사고 도구이자 개념이다. 컴퓨팅 사고는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여 다른 분야를 발전시키며,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두가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NRC, 2010). 컴퓨팅 사고력이라는 용어는 Wing(2006)이 처음 사용하였는데, 전 세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사고방식이고 기술이며 모든 사람을 위한 근본적인 기술이라고 언급하였다.
컴퓨팅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력은 사고(thinking)로써 컴퓨터 과학 전문가들이 문제 해결, 시스템 설계 및 인간을 이해할 때 도움을 주는 사고 도구이자 개념이다. 컴퓨팅 사고는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여 다른 분야를 발전시키며,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두가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NRC, 2010).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교육프로그램에서 과학적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교육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의 7가지 요인 중 호기심, 비판성, 협동성, 끈기, 창의성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의문을 갖고 이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효과를 나타낸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은 코딩 후 즉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학생 스스로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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