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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사를 위한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초록

본 연구는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실존적 안녕 및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G 광역시 C대학의 간호학 학사학위과정 중에 있는 간호사 63명(실험군 30명, 대조군 33명)이었다. 실험군은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에 7회기 동안 참석하였으며, 회기는 회당 90분, 주 1회, 7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군의 자료 수집과 실험 처치는 2017년 10월 10일부터 12월 5일까지 시행되었고 대조군은 2018년 4월 24일에 사전조사, 6월 5일에 사후조사가 실시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1.0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 Fisher's exact test, 독립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실존적 안녕(p<.025)과 영적간호역량(p<.00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실존적 안녕과 영적간호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effects of the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on self esteem, communication, existenti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in nurse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with pre-posttest design was used. The participants were 63 nurses(30 in an experimental group and 33 in a control group)attending a bachelor program of C Colledge in G metropolitan city. The experimental group attended 7 sessions of a SCE(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Sessions were 90 minutes each, held once per week for 7 weeks. The scores for self-esteem, communication, existenti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were measured before and after the treatment. Data were collected between October 10 and December 5, 2017 in an experimental group, April 24 and June 5, 2018 in a control group. Data were analyzed using Chi-square,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using SPSS/WIN 21.0. The existential well-being(p<.025)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p<.001) were significantly increase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after the intervention. Results suggest that this SCE program could be effective in increasing the existenti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of nurses.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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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개별적인 감정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개별적인 감정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은 간호사는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높아 환자의 영적요구에도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영적요구 사정능력이 높아 영적간호역량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2]. 의사소통능력은 대상자의 상황과 느낌을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4] 간호사의 높은 의사소통 능력은 환자의 불안과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간호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영적간호역량 역시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10].

영적간호제공자
간호사들이 영적간호제공자로서의 역할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종교적 개념과의 혼용, 과학적 회의론[8]등의 영향도 있지만 체계적인 영적 간호교육을 접해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

이처럼 영적간호는 간호사가 제공해야 하는 의무 사항으로 강화되고 있지만, 간호사들은 영적간호중재 자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7], 이는 종교적 개념과의 혼용, 과학적 회의론[8]등의 영향도 있지만 체계적인 영적 간호교육을 접해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9]. 따라서 간호사의 영적간호제공자로서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영적간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영적간호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10].

자아존중감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간호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높아 환자의 영적요구에도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영적요구 사정능력이 높아 영적간호역량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개별적인 감정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은 간호사는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높아 환자의 영적요구에도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영적요구 사정능력이 높아 영적간호역량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2]. 의사소통능력은 대상자의 상황과 느낌을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4] 간호사의 높은 의사소통 능력은 환자의 불안과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간호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영적간호역량 역시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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