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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를 위한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67 - 77  

최수경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김세영 (기독간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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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실존적 안녕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G 광역시 C대학의 간호학 학사학위과정 중에 있는 간호사 63명(실험군 30명, 대조군 33명)이었다. 실험군은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에 7회기 동안 참석하였으며, 회기는 회당 90분, 주 1회, 7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군의 자료 수집과 실험 처치는 2017년 10월 10일부터 12월 5일까지 시행되었고 대조군은 2018년 4월 24일에 사전조사, 6월 5일에 사후조사가 실시되었다. 자료분석SPSS 21.0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 Fisher's exact test, 독립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실존적 안녕(p<.025)과 영적간호역량(p<.00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실존적 안녕과 영적간호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effects of the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on self esteem, communication, existenti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in nurse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with pre-posttest design was used. The participants were 63 nurses(30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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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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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그룹 활동을 위해 팀 이름과 조장을 그룹별로 정하도록 하고 자기소개 및 참여 동기를 발표 하도록 하여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2회기에서는 상담심리사가 자아상태(Ego-gram) 검사를 시행한 후 자아 상태를 진단,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참모습을 발견하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별 토의를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 파악과 다른사람의 성격유형을 이해하는 소그룹 토론을 실시하였다.
  • 연구결과, 본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실존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영적간호역량 증진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대학교에서 영적간호교육을 받아 본 경험이나 임상간호사 대상의 영적간호교육이 부족한 환경에서 대상자의 영적요구가 점점 높아지는 현대시대의 의료상황을 고려해 볼 때 본 연구결과가 간호사를 위한 단기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점에 본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영적간호역량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관련 변인들을 반영하여 개발한 영적간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적간호교육을 통한 간호사의 영적간호역량의 변화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영적간호역량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관련 변인들을 반영하여 개발한 영적간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적간호교육을 통한 간호사의 영적간호역량의 변화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실존적 안녕 및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실존적 안녕 및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제공한 교육프로그램은 종교성을 최소화하여 보편적인 적용이 가능한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고 선행연구의 영적간호 제공 경험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대상자에게 영적간호를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를 위한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실존적 안녕 및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Kang[18]의 영적간호의 3차원적 관계성(초월관계성, 타인관계성, 내적관계성)을 근거로, 선행연구[10]에서 영적간호역량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확인된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실존적 안녕감을 구성요소로 하여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들 변수가 간호사의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3. 실험군의 실존적 안녕 점수는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 가설 4. 실험군의 영적간호역량 점수는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 실험군의 의사소통능력 점수는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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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개별적인 감정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은 간호사는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높아 환자의 영적요구에도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영적요구 사정능력이 높아 영적간호역량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2]. 의사소통능력은 대상자의 상황과 느낌을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4] 간호사의 높은 의사소통 능력은 환자의 불안과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간호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영적간호역량 역시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10].
간호사들이 영적간호제공자로서의 역할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영적간호는 간호사가 제공해야 하는 의무 사항으로 강화되고 있지만, 간호사들은 영적간호중재 자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7], 이는 종교적 개념과의 혼용, 과학적 회의론[8]등의 영향도 있지만 체계적인 영적 간호교육을 접해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9]. 따라서 간호사의 영적간호제공자로서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영적간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영적간호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10].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간호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개별적인 감정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은 간호사는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높아 환자의 영적요구에도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영적요구 사정능력이 높아 영적간호역량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2]. 의사소통능력은 대상자의 상황과 느낌을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4] 간호사의 높은 의사소통 능력은 환자의 불안과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간호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영적간호역량 역시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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