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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9, 2019년, pp.1110 - 1116
김지수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Design, Ulsan University College)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tific technologies and the appearance of new industrial area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rapidly progressed while new values are created and realized by the conversion between industries. The researcher wrote the main questions through the preceding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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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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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방식 설문도 실시 결과는 어떠한가? | 연구자가 계획한 질문내용은 질적 연구방법론의 하나인 심층면담으로 진행 하였고 단편적 선호 경향만을 파악하기보다 다차원적이며 전략적 판단을 구체화할 수 있는 Kano방식 설문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VR/AR 게임 산업의 기술역량 강화와 함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적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산업체와 교육기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실무중심의 인력양성, 기존 게임 콘텐츠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인력 공급이 VR/AR 게임 산업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마련에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 | |
융합의 정의는? | 융합은 서로 다른 기술이나 산업분야 간에 효율과 성능개선 등을 목적으로 결합됨으로써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현상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기술 및 산업차원에서 발생한다[1]. 융합은 사물이 결합되어 다른 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는 특징을 가지고 그 자체로서 어떤 영역이라기보다는 학문, 기기, 서비스, 산업 등에 스며드는 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2]. | |
최근 정보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VR/AR 산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최근 몇 년 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의 몰입감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기 시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초기에는 게임, 영상 등 엔터테인 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왔으나 최근 관련 기술의 동반 성장 및 산업 간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의료, 교육, 쇼핑,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으로의 적용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마케팅, 관광, 건축, 자동차 등 이미 VR/AR을 사용해 성과를 올리고 있는 산업 분야들이 등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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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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