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 콘텐츠 산업의 일자리 창출방안:VR/AR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Measures for the Job Creation in the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 Focused on the VR/AR Gam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9, 2019년, pp.1110 - 1116  

김지수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Design, Ulsan University Colleg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새로운 산업 분야의 등장으로 4차 산업혁명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산업 간의 융합으로 인해 새로운 가치가 창조되고 실현되고 있다. 연구자는 국내외 주요 신기술 융합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주요 질문내용을 작성하였다. 연구자가 계획한 질문내용은 질적 연구방법론의 하나인 심층면담으로 진행 하였고 단편적 선호 경향만을 파악하기보다 다차원적이며 전략적 판단을 구체화할 수 있는 Kano방식 설문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VR/AR 게임 산업의 기술역량 강화와 함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적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산업체와 교육기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실무중심의 인력양성, 기존 게임 콘텐츠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인력 공급이 VR/AR 게임 산업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마련에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tific technologies and the appearance of new industrial area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rapidly progressed while new values are created and realized by the conversion between industries. The researcher wrote the main questions through the preceding research...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진보는 청년 일자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디지털콘텐츠학과 대학생들이 가지는 진로 및 일자리 고민들을 전문가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진보는 청년 일자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디지털콘텐츠학과 대학생들이 가지는 진로 및 일자리 고민들을 전문가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융합 콘텐츠 산업의 동향을 알아보고, VR/AR 게임관련 전문가들과 심층면담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VR.
  • 본 연구에서는 VR/AR 핵심기술에 관해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과 기술혁신으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방안을 VR/AR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no방식 설문도 실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자가 계획한 질문내용은 질적 연구방법론의 하나인 심층면담으로 진행 하였고 단편적 선호 경향만을 파악하기보다 다차원적이며 전략적 판단을 구체화할 수 있는 Kano방식 설문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VR/AR 게임 산업의 기술역량 강화와 함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적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산업체와 교육기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실무중심의 인력양성, 기존 게임 콘텐츠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인력 공급이 VR/AR 게임 산업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마련에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
융합의 정의는? 융합은 서로 다른 기술이나 산업분야 간에 효율과 성능개선 등을 목적으로 결합됨으로써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현상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기술 및 산업차원에서 발생한다[1]. 융합은 사물이 결합되어 다른 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는 특징을 가지고 그 자체로서 어떤 영역이라기보다는 학문, 기기, 서비스, 산업 등에 스며드는 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2].
최근 정보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VR/AR 산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몇 년 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의 몰입감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기 시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초기에는 게임, 영상 등 엔터테인 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왔으나 최근 관련 기술의 동반 성장 및 산업 간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의료, 교육, 쇼핑,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으로의 적용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마케팅, 관광, 건축, 자동차 등 이미 VR/AR을 사용해 성과를 올리고 있는 산업 분야들이 등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