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조선총독부가 조선의 신목을 왜곡하기 위해 만든 자료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는 64개 수종 3,170본의 목록이 기록되어 있다. 노거수에 신적 요소 고사 전설이 있으면 신목, 고사적 요소 고사 전설이 있으면 명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본수가 가장 많은 느티나무로부터 8번째로 많은 전나무까지 8수종 2,632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8개 수종별 신목과 명목의 평균 직경, 평균 수고, 평균 수령을 산출하였다. 8개 수종 중 7개 수종에서 명목의 직경과 수령이 신목보다 크고, 6개 수종에서 명목의 수고가 신목보다 컸다. 신목이 명목보다 왜소하고 볼품없는 크기의 나무라는 이 상식에 반하는 사실이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 기록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고의 가설은 위의 사실 확인으로 증명되었다. 둘째 조선총독부는 신목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동제를 미신으로 타파하는 시책을 추진하였다. 신목이 작고 볼품없어야 미신이라고 주장하기 좋았을 것이다. 조선 신목의 신성성을 폄하하기 위한 설명자료 또는 증거자료로 조선거수노수명목지를 작성한 것이다. 셋째 조선의 신목이 명목보다 작고 왜소하다는 날조된 내용을 사실인양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조선거수노수명목지를 흉고직경순으로 편찬한 것이다.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조선총독부가 조선의 신목을 왜곡하기 위해 만든 자료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는 64개 수종 3,170본의 목록이 기록되어 있다. 노거수에 신적 요소 고사 전설이 있으면 신목, 고사적 요소 고사 전설이 있으면 명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본수가 가장 많은 느티나무로부터 8번째로 많은 전나무까지 8수종 2,632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8개 수종별 신목과 명목의 평균 직경, 평균 수고, 평균 수령을 산출하였다. 8개 수종 중 7개 수종에서 명목의 직경과 수령이 신목보다 크고, 6개 수종에서 명목의 수고가 신목보다 컸다. 신목이 명목보다 왜소하고 볼품없는 크기의 나무라는 이 상식에 반하는 사실이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 기록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고의 가설은 위의 사실 확인으로 증명되었다. 둘째 조선총독부는 신목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동제를 미신으로 타파하는 시책을 추진하였다. 신목이 작고 볼품없어야 미신이라고 주장하기 좋았을 것이다. 조선 신목의 신성성을 폄하하기 위한 설명자료 또는 증거자료로 조선거수노수명목지를 작성한 것이다. 셋째 조선의 신목이 명목보다 작고 왜소하다는 날조된 내용을 사실인양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조선거수노수명목지를 흉고직경순으로 편찬한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proof for the hypothesis that the God tree of Chosun has been misrepresented in Chosun-Gersu-Nosu-Myungmokji (CGNM).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it was established that 64 species and 3170 trees were recorded in CGNM. An old, big tree is classified a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proof for the hypothesis that the God tree of Chosun has been misrepresented in Chosun-Gersu-Nosu-Myungmokji (CGNM).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it was established that 64 species and 3170 trees were recorded in CGNM. An old, big tree is classified as a God tree if linked to it there are testimonies and legends about divine elements, and it is classified as a Noble tree if linked to it there are testimonies and legends of historical elements. In total, 2632 trees of eight species were analyzed, from the Zelkova serrata, which has the greatest number of trees, to the eighth most frequent, Abies holophylla. The means of diameter at breast height (DBH), height, and age of the God and the Noble trees were calculated for each of the eight species. In seven out of eight species, the DBH and age of the Noble tree were more than those of the God tree. In addition, the height of the Noble tree was more than that of the God tree in six out of eight species. The fact that the God tree is smaller than the Noble tree, contrary to the common expectation that the Noble tree is a small size tree, was confirmed. This hypothesis was proved by the data gathered. Second, the Japanese Government-General of Korea has pursued a policy to defeat the village ritual based on the God tree being linked with superstition. For such a policy, the God tree should be small and unattractive, and it would have been good for the tree to be superstitious. The CGNM was created as explanatory material or evidence for distorting the sacredness of the God tree of Chosun. Third, CGNM compiled a chronological order of DBH data to make it easy to explain the fabricated facts that the God tree of Chosun is smaller and dwarfed compared to the Noble tre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proof for the hypothesis that the God tree of Chosun has been misrepresented in Chosun-Gersu-Nosu-Myungmokji (CGNM).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it was established that 64 species and 3170 trees were recorded in CGNM. An old, big tree is classified as a God tree if linked to it there are testimonies and legends about divine elements, and it is classified as a Noble tree if linked to it there are testimonies and legends of historical elements. In total, 2632 trees of eight species were analyzed, from the Zelkova serrata, which has the greatest number of trees, to the eighth most frequent, Abies holophylla. The means of diameter at breast height (DBH), height, and age of the God and the Noble trees were calculated for each of the eight species. In seven out of eight species, the DBH and age of the Noble tree were more than those of the God tree. In addition, the height of the Noble tree was more than that of the God tree in six out of eight species. The fact that the God tree is smaller than the Noble tree, contrary to the common expectation that the Noble tree is a small size tree, was confirmed. This hypothesis was proved by the data gathered. Second, the Japanese Government-General of Korea has pursued a policy to defeat the village ritual based on the God tree being linked with superstition. For such a policy, the God tree should be small and unattractive, and it would have been good for the tree to be superstitious. The CGNM was created as explanatory material or evidence for distorting the sacredness of the God tree of Chosun. Third, CGNM compiled a chronological order of DBH data to make it easy to explain the fabricated facts that the God tree of Chosun is smaller and dwarfed compared to the Noble 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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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관련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목이 명목보다 작고 볼품없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해보자. 일제는 조선에서 신목이나 당산목으로 불리우는 노거수에는 귀신이 있다고 생각하였고 해당 노거수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동제 또는 부락제를 미신으로 타파하는 시책을 추진하였다.
명목 1,276본과 신목 825본을 비교한 결과이다. 그 왜곡 이유를 찾기 위해 일제강점기 관련 분야 기록이나 연구결과를 보자.
본 고는 위에서 제시한 이상한 두 가지 현상, 첫째, 보다 큰 노거수는 명목으로 분류된 경우가 많고 보다 작은 노거수는 신목으로 분류된 경우가 많은 현상, 즉, 신목이 명목보다 왜소하고 볼품없는 크기의 나무라는 이 상식에 반하는 현상, 둘째, 노거수를 소재지별로 정리하지 않고 흉고직경 크기순으로 정리한 이해할 수 없는 편찬 체계를 근거로,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조선총독부가 조선의 신목을 왜곡하기 위해 만든 자료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그것은 조선거수노수명목지 작성과 관련된 조선총독부의 숨은 의도를 찾는 일이고 일제에 의해 왜곡된 조선의 신목에 대한 사실을 밝히는 일이다.
본 고는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서 발견된 이상한 현상, 첫째, 신목이 명목보다 왜소하고 볼품없는 크기의 나무라는 상식에 반하는 현상, 둘째, 노거수를 소재지별로 정리하지 않고 흉고직경 크기순으로 정리한 이해할 수 없는 편찬 체계를 근거로,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조선총독부가 조선의 신목을 왜곡하기 위해 만든 자료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연구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런 한계를 염두에 두고 현재의 천연기념물 느티나무에 대해 100년 전 조선거수노수명목지가 어떻게 기록하였는지 살펴보자. Figure 3의 천연기념물 283호, 영암군 군서면 월곡리 느티나무는 조선거수노수명목지 느티나무 목록 959본 중 21번째로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이다.
가설 설정
신목으로 받아들일 수가 없는 것이다.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조선총독부가 조선의 신목을 왜곡하기 위해 만든 자료라는 본 고의 가설은 위의 사실 확인으로 증명되었다.
제안 방법
③ 수고, 수령 측정방법과 수종명 구분을 위한 조사 방법 등을 서술하였다.
④ 거수노수명목을 벌채하지 못하는 사유를 명확히 하기 위해 유형을 신목, 당산목, 명목, 정자목, 피서목, 호안목, 풍치목 등 7개로 구분하여 기재하였다.
고사·전설을 신적 요소, 신비적 요소, 고사적 요소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명목과 신목으로 분류하게 된 고사·전설의 분류 기준을 밝히기 위해, 8개 수종 고사·전설이 있는 노거수 1,275본의 고사·전설을 신적인 요소, 신비적 요소, 고사적 요소로 구분 정리하였다.
서론에서 수종별로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에는 명목이 많고, 흉고직경이 작은 노거수에는 신목이 많은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고 하였다. 수종별로 명목과 신목의 크기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8개 수종별 명목과 신목의 평균 흉고직경, 평균 수고, 평균 수령을 산출 하였다.
대상 데이터
㉲ 피서목 : 일명 영자목(影子木)이라 함. 길옆, 마을 주변에 피서를 목적으로 식재한 것.
한 수종 내에서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에는 명목이 많고, 흉고직경이 작은 노거수에는 신목이 많은 경향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목록이 100본은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Table 1에서와 같이 목록에 99본이 있는 버드나무류 바로 밑의 전나무까지 8 수종을 분석 대상목으로 하였다.
한 수종 내에서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에는 명목이 많고, 흉고직경이 작은 노거수에는 신목이 많은 경향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목록이 100본은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목록에 99본이 있는 버드나무류 바로 밑의 전나무까지 8 수종을 분석 대상목으로 하였다. 8수종의 신목과 명목의 평균직경, 평균수고, 평균수령을 비교하여 보면 8개 수종 중 7개 수종에서 명목의 직경과 수령이 신목보다 크고, 6개 수종에서 명목의 수고가 신목보다 컸다.
따라서 본 책자 전체를 요약하면 조선에 있는 노거수 3,170본을 수종별, 흉고직경 크기별로 배열 한 뒤, 각 노거수의 유형을 구분하고, 그 중 1,705본에 깃들어 있는 고사·전설을 표시한 자료이다.
분석에 사용된 8 수종 2,632본의 48.5%인 1,276본이 명목이었고, 31.3% 825본이 신목이었다. 나머지 다섯 유형은 모두 합해도 531본 20.
제2편 내용의 요체는 조선에 있는 거수노수명목 5,328본 중 고사·전설이 있는 노거수가 32%에 달하고, 노거수를 벌채하지 못하는 7가지 사유에 어떤 종류의 고사전설이 연관되어 있는가를 설명하는 자료이다.
한 본의 노거수에 여러 종류의 고사·전설이 기록되어 있을 경우는 제일 앞에 기록된 고사·전설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현존하는 천연기념물 느티나무 중 저명한 것을 인터넷에서 찾았다. 그 중 소재지가 조선거수노수명목지의 목록과 일치하는 것 3본을 Table 4에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1. 조선거수노수명목지의 노거수 목록은 64개 수종이 실려 있으나, 51개 수종이 20본 미만이다. 한 수종 내에서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에는 명목이 많고, 흉고직경이 작은 노거수에는 신목이 많은 경향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목록이 100본은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2. 조선총독부는 신목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부락제를 미신으로 타파하기 위한 시책을 추진하였다. 신목이 작고 볼품없어야 미신이라고 주장하기 좋았을 것이다.
3. 조선의 신목이 명목보다 더 작고 왜소하다는 날조된 내용을 사실인양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조선거수노수명목지를 흉고직경순으로 편찬한 것이다.
따라서 목록에 99본이 있는 버드나무류 바로 밑의 전나무까지 8 수종을 분석 대상목으로 하였다. 8수종의 신목과 명목의 평균직경, 평균수고, 평균수령을 비교하여 보면 8개 수종 중 7개 수종에서 명목의 직경과 수령이 신목보다 크고, 6개 수종에서 명목의 수고가 신목보다 컸다.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 기록되어 있는 조선의 신목은 명목보다 왜소하고 볼품없는 크기의 나무라는 상식에 반하는 사실이 분명히 확인된 것이다.
Table 1에 표시한 바와 같이 조선거수노수명목지 2편 거수노수명목수 집계표에 있는 조사된 전체 본수에서나 조선거수노수명목지 1편에 있는 수종별 목록의 전체 본수에서나 분석 대상이 된 8 수종의 본수 합계가 모두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분석결과가 전체를 설명할 수 있느냐 하는 표본으로서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하였다.
직경, 수고, 수령을 보면 8 개 수종 중 7개 수종에서 명목의 직경 과 수령이 신목보다 크고, 6개 수종에서 명목의 수고가 신목보다 컸다. 거수노수명목의 목록을 엑셀시트에 입력하면서 발견하게 된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에는 명목이 많고, 흉고직경이 작은 노거수에는 신목이 많은 경향은 명백한 사실로 확인되었다.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 기록되어 있는 조선의 신목은 명목보다 왜소하고 볼품없는 크기의 나무라는 이 상식에 반하는 사실이 분명히 확인된 것이다.
흉고직경 크기가 의미하는 바는 조선거수노수명목지 내부에 반드시 있다는 판단에, Figure 2에 제시한 수종별 거수노수명목의 목록, 9개 항목 전체를 빠짐없이 엑셀시트에 입력하였다. 느티나무 959본, 팽나무 451본, 은행나무 349본, 소나무 256본까지 입력하면서 수종별로 목록의 앞부분, 즉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에는 노거수 유형 중 명목이 많고, 목록의 뒷부분, 즉 흉고직경이 작은 노거수에는 노거수 유형 중 신목이 많은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상식에 어긋나는 경향이었다.
3%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명목에서는 고사적 요소가 57%로 월등히 많았다. 유형 내에서 항목별 비중을 보면 신목에서는 신벌 예방 제사가 56.5%로 월등하였고, 명목에서는 식재자, 식재이유, 식재시기가 33.4%로 가장 컸다.
종합하면 신목은 신적 요소의 고사·전설이 많고 특히 신벌을 예방하기 위한 제사에 관련된 고사·전설이 많았다.
Table 3에서 신목과 명목의 나무 크기를 보자. 직경, 수고, 수령을 보면 8 개 수종 중 7개 수종에서 명목의 직경 과 수령이 신목보다 크고, 6개 수종에서 명목의 수고가 신목보다 컸다. 거수노수명목의 목록을 엑셀시트에 입력하면서 발견하게 된 흉고직경이 큰 노거수에는 명목이 많고, 흉고직경이 작은 노거수에는 신목이 많은 경향은 명백한 사실로 확인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무엇인가?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조선총독부가 1919년에 발행한 조선의 노거수 자료이다. Lee(1981)는 우리나라에 있어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노거수에 대한 공적 관심의 시작이라고 하였다.
조선거수노수명목지에서 조선의 동목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Park et al.(2000)은 조선거수노수명목지가 1919년에 조선의 동목(洞木) 종류(이하 유형이라고 한다)를 신목, 당산목, 명목, 정자목, 피서목, 호안목, 풍치목으로 구분하였다고 하였다.
조선거수노수명목지 제1편의 목록은 어떻게 되는가?
조선거수노수명목지의 제1편은 조선의 노거수 64수종, 총 3,170 본의 목록이다. 목록은 Figure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수종별로 ① 노거수 번호 ② 소재지_도 ③ 소재지_부·군·면·동·리 ④ 소재지_소유자 ⑤ 지상 1.5 m 주위의 둘레 길이(이하 흉고직경이라 한다) ⑥ 수고 ⑦ 수령 ⑧ 유형 ⑨ 고사(故事)·전설로 작성되어 있다. 제2편은 거수 노수명목의 참고사항이다.
참고문헌 (9)
Choi, K.S. 1974. A study on destruction of the supertition. Korean Folklore 7: 39-54.
Choi, K.H. 1997. The identity of Dongje an dvillage after the superstitious. Religious Research 13: 67-87.
Huh, Y.H. 2006. The aspect and meaning of folk belief in Kyonggi Province under the rule of Japanese imperialism. Association for Korean Shamanistic Studies 11: 339-383.
Japanese Government General of Korea. 1919. Chosun-Gersu-Nosu-Myungmok-Ji. pp. 197.
Kwon, T.U. 2014. Japanese 'Civillizing mission' in Korea.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Council. pp. 198.
Lee, C.B. 1981. Protection of the old big tree. Cultural Properties 14: 145-155.
Murayama, J.J. 2008. Ghost of Chosun. Dongmoonsun. pp. 471.
Park, J.M., Lee, J.T. and Byun, M.S. 2000. Study on the growth conditions of big and old trees in Chollabuk-do.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8(3): 86-96.
Park, Y.Y. 2015. Religious policy and Shamanism during Japanese colonial period. Association for Korean Shamanistic Studies 31: 5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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