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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객체인식에 관한 파라미터 측정 연구
A Study On Parameter Measurement for Artificial Intelligence Object Recognition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3, 2019년, pp.15 - 28  

최병관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ficial intelligence is evolving rapidly in the ICT field, smart convergence media system and content industry through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t is evolving very rapidly through Big Data. In this paper, we propose a face recognition method based on object recognition based on obj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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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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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패턴인식을 통한 파라미터의 감성공학 기술로서 시청자가 시각피로 없이 휴먼팩터를 인식하고 영상인식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적의 시청 환경에 대한 연구이다.
  • 이 행렬은 차원이 크므로(영상의 픽셀 수와 동일) 계산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XXT와 XTX의 고유치는 같고, 고유 벡터는 X를 곱하고 정규화 한 것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이용해 계산을 쉽게 하고자 한다. 위 식의 고유값들을 λk라 하고, 고유벡터들을 Ek라 가정한다.
  • 셋째, 객체인식과 휴먼인지에 대한 심리학적 평가 기술로서 이상적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각 단계마다 개발된 시스템의 완성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심리학적 성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중요시 하고 평가할 수 있는 핵심 원인과 인공지능 휴먼인식 파라미터 측정을 보다 더 확실히 이해하고, 제시한 세 가지의 기술요소에 대한 자세한 상세 사항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 인공지능 분야에서 객체인식 연구는 기존의 3D영상을 통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으나 3D영상을 통해 나타나는 시각적 피로감과 어지러움증 발생등 양, 안시차를 통해서 나타나는 부작용이 해결되지 않고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통해 패턴인식과, 객체인식, 휴먼인지 기술등 파라미터의 시각적 요소와 피로감등 양, 안시차를 통해 발생되었던 문제점들에 대해 객체인식에 관한 연구와 휴먼팩터를 통한 얼굴인식 요소에서 나타났던 문제점들을 보다 쉽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인식하고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과 파라미터 측정에 관한 연구를 실험을 통해 측정값을 확인하고 연구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을 통한 객체인식 기술을 휴먼팩터 측정 연구를 통해 시청자의 시청 위치와 양안거리 및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인공지능 포스트휴머니즘(AI Post-Humanism)실감 인지 기술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실험하고 연구를 하였다. 인문학적 관점에서 영상객체 인식의 평가기준을 정하는 연구 주체는 인공지능 관계소통학, 윤리규범학, 생리학적 평가방법등을 구분하고 있으며, 특히, 의 과학분야를 통해 집중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뇌파 및 안구 운동의 변화를 3차원 영상을 통해 시청할 때와 시청하지 않을 때에 대한 각각의 측정값을 실험 함 으로써 시청자가 시각적 피로와 두통을 느낄 때 뇌파와 안구 운동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고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향후 목표는 가상화(VR) 공간에서 3D 실감 미디어와 연계된 완전한 인공지능 기반의 휴머노이드 연구와 결합 함으로써 스마트디바이스 Plat form을 보다 안정화된 환경으로 적용하고 연구해 보는 것이 연구자로서의 가장 큰 바램이고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에 적용 될 객체 이미지 추출을 위해 3D패턴인식 검출 모델링과 사람의 얼굴 특징과 표정을 확인하기 위한 랜드마크를 적용하여 형태 변화의 통계적 모델링 값을 얻기 위해, 3D이미지 추출과 얼굴 특징점 추출 표본 데이터를 얻어 시험에 적용하였다[9].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을 통한 휴먼팩터 인식기술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 HVS(Human Visul System )를 이해하고 3차원 영상이미지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휴먼팩터 측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사전에 발생 할 문제점을 미리 예측하고 그 대안으로 해결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세부 연구를 선행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2].
  • 본 연구의 핵심은 객체인식 기반의 휴먼팩터를 통해 다양한 파라미터 측정에 대한 객체인식 기술을 인공지능을 통해 객체인식 분야의 측정 연구를 사람의 양안 시차에서 느끼는 눈의 피로감과 휴먼팩터 핵심 기술인 패턴인식과 형태소 분석등 인공지능에서 필수 요소로 사용되는 인간의 공간과 지각 사이의 함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하였고 실험을 하였다.
  • 셋째, 객체인식과 휴먼인지에 대한 심리학적 평가 기술로서 이상적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각 단계마다 개발된 시스템의 완성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심리학적 성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중요시 하고 평가할 수 있는 핵심 원인과 인공지능 휴먼인식 파라미터 측정을 보다 더 확실히 이해하고, 제시한 세 가지의 기술요소에 대한 자세한 상세 사항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인공지능을 통한 객체인식 얼굴모델 추출은 얼굴 움직임에 대한 추적을 통해 현재의 위치를 기준으로 상하 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우게 되고, 이러한 가설을 기반으로 머리 자세 평가자를 통해 위치를 설정하게 된다. 또한 새로 입력되는 스트림 영상에 의해 백그라운드 모델이 갱신되게 되며, 이력에 있는 모델의 정보에 따라 새로운 특징점의 위치를 계산하고 3D 얼굴 모델의 추적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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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은 어떤 것을 기반으로 중요 핵심기술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가?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객체인식과 패턴인식, 형태소분석, 이미지프로세싱(Image Processing)등 빅데이터(Big_Data)를 기반으로 중요 핵심기술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포스트휴머니즘을 통한 인문학분야에서의 인공지능은 스마트디바이스 ICT융,복합 산업과 더불어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등 각기 다양한 인식 기반의 파라미터 연구가 활발히 연구를 되고 있으며, 객체인식 기반의 안면 인식은 사람의 얼굴과 표정 그리고 눈의 동공을 통해서 인식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인공의 시각차를 발생시켜서 좌/우안 영상을 디스플레이에서 분리시켜 두 눈에 전달함으로써 3D를 구현한 입체영상의 경우 어떤 문제점이 생길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2D영상은 좌/우안의 각도 차이 없이 카메라 리그를 이용하여 획득한 영상데이타를 나타내도록 제작되며 디스플레이에서 좌안/우안용 영상을 좌/우에 분리시키는 장치(특수 안경, 무안경식 모니터)없이 두 눈에 전달하게 된다. 이렇듯 두눈에 전달되는 입력 영상은 뇌에 전달되어 사람의 인지, 정보 체계를 통해 인식하게 되는데, 3D 입체영상의 경우 좌/우(안) 양안시차를 통해 나타내는 영상이 서로 바뀌어 전달되거나 두 영상 사이의 깊이(Depth)감이 매끄럽지 못할 경우 입체감 인식이 떨어지거나, 시각적 효과의 불편함으로 시청자가 어지러움과 구토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포스트휴머니즘을 통한 인문학분야에서의 인공지능은 어떻게 연구, 개발 되고 있는가?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객체인식과 패턴인식, 형태소분석, 이미지프로세싱(Image Processing)등 빅데이터(Big_Data)를 기반으로 중요 핵심기술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포스트휴머니즘을 통한 인문학분야에서의 인공지능은 스마트디바이스 ICT융,복합 산업과 더불어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등 각기 다양한 인식 기반의 파라미터 연구가 활발히 연구를 되고 있으며, 객체인식 기반의 안면 인식은 사람의 얼굴과 표정 그리고 눈의 동공을 통해서 인식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양안 시차를 이용한 인지 기술은 얼굴 인식을 기반으로 객체 인식을 통해 식별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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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3차원 영상연구회, 3차원 영상기술 연구 개발 계획 보고서, 전자공학회, 2017. 

  2. 한국통신학회, 얼굴 및 눈 위치 추적을 통한 3DTV 화면 인터페이스제어에 관한 연구, 2018. 

  3. Y.Y. Yeh and L.D. Silverstein, "Limits of fusion and depth judgment in stereoscopic color displays," Human Factors, Vol.32, No.1, Feb. 2014, pp.45-60. 

  4. S. Pastoor and M. Wopking, "3-D Displays: A review of current technologies," Displays, Vol.17, 2016, pp.7-26, pp.100-110. 

  5. J.O. Merrit, "Stereoscopic display applications issues-Part 1: Human factor Issues," Course Notes, IS&T/SPIE Symposiumon Electronic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 2013. 

  6. S. Shiwa, K. Omura, and F. Kishino, "Proposal for a 3-D display with accommodative compen sation: 3DDAC," Journal of SID, Vol.4, 2018, pp.255-261. 

  7. M. Wopking, "Viewing comfort with stereoscopic picture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ubjective effects of disparity magnitude and depth of focus," Journal of the SID, Vol.3, No.3, 2014, pp.101-103. 

  8. W. Blohm, I.P. Bleldie, K. Schenke, K. Fazel, S. Pastoor, "Stereoscopic image representation with synthetic depth of field, "Journal of the SID, Vol.5, No.3, 2015, pp.307-313. 

  9. P.Engeldrum, Psychometric Scaling Imcotek Press, Winchester, Massachusetts, USA.,2014. 

  10. N. Hiruma and T. Fukuda, "Accommodation response to binocular stereoscopic TV images and their viewing conditions," SMPTE Journal, Dec. 2018, pp.1137-1144. 

  11. 최종명.김기원,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한 상황인지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2권 제3호, 2006, pp.95-102. 

  12. 정도영.홍기천, "얼굴 특징 정보를 이용한 향상된 눈동자 추적을 통 한 졸음운전 경보 시스템 구현,"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5권 제2호, 2009, pp.167-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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