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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동기 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tiv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3, 2019년, pp.55 - 67  

임양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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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I researched whether consumers would adopt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s. A study was conducted on the motivations that arise when consumers want to use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s. Key motivational factors include needs and wants, and emotion is also included in the hypothe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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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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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수용할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고자할 때 형성되는 동기에 관해 연구하였다. 동기는 사람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유용하지만, 어떠한 사건과 상황에서 직접 관찰할 수는 없는 개념으로 간주된다[5].
  • 인공지능 스피커는 시장에 출시된 이후 관련 업체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매우 빠른 속도로 시장에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시장 성공 요인을 파악하는 관점에서 소비자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를 형성하는 과정을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동기형성 과정은 일반적 욕구 충족 기대 및 준욕구 충족 기대, 요구 충족 기대 및 호감도 지각, 사용 의도의 단계를 거치며, 앞 단계는 뒷 단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모델화 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의 일반적 욕구 충족 기대는 요구 충족 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의 일반적 욕구 충족 기대는 호감도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의 준욕구 충족 기대는 요구 충족 기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의 준욕구 충족 기대는 호감도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가설 5.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충족 기대는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 지각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시장 성공 요인을 파악하는 관점에서 소비자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를 형성하는 과정을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동기형성 과정은 일반적 욕구 충족 기대 및 준욕구 충족 기대, 요구 충족 기대 및 호감도 지각, 사용 의도의 단계를 거치며, 앞 단계는 뒷 단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모델화 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소비자의 일반적 욕구 충족 기대와 준욕구 충족 기대는 각각 요구 충족 기대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호감도 지각에도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람의 동기가 형성될 때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먼저, 동기를 형성시킬 유인가치가 있는 어떠한 목표나 목적이 개인의 외부에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동기가 형성된 사람의 내부에 활동을 자극하는 어떤 상태나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 사람의 동기가 형성되어 나타나는 행동은 그가 어떠한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기를 지향하는 활동이다 [19]. 사람의 동기가 형성될 때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먼저, 동기를 형성시킬 유인가치가 있는 어떠한 목표나 목적이 개인의 외부에 존재해야 한다.
  • 인간의 욕구는 삶의 유지, 행복, 성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특정한 행동을 동기화하는 요구, 욕망, 노력을 만들어내어 인간에 도움을 준다. 인간의 모든 욕구는 활성화될 수 있고 지속적인 행동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인간이 가진 욕구의 차이는 인간의 행동 방향이 다르게 나타나도록 영향을 미치게 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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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들이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주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들이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주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추후 사물인터넷(IoT)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연결고리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출시되고 있는 주요한 인공지능 스피커 제품들의 특징은 [표 1]과 같다[4].
인공지능(AI) 스피커는 무엇인가? 인공지능(AI) 스피커는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인 스피커에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기능이 더해진 가전제품으로, 음악을 감상하거나 라디오를 청취하는 기능에 더해서 음성인식, 음성검색, 음성번역, 음성 비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1]. 즉, 인공지능 스피커는 기존의 스피커에 AI가 제공하는 기능을 부가한 것으로 사용자가 가전제품을 제어할 때 '허브' 역할의 기능까지 하는데[2], 해당 제품군의 시장 성장 추세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생태계를 확산시켜 서비스를 늘리는데 주력하는 양상을 나타내는 두 업체는 무엇인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 범위에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확산을 주도하는 업체는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과 검색포털업체인 구글이다. 이 두 업체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생태계를 확산시켜 서비스를 늘리는데 주력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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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네이버 지식백과, www.naver.com 

  2. 네이버 한경 경제용어사전, www.naver.com 

  3. 매일경제, 구글, AI스피커 시장서 아마존 추월, 2018. 5. 29. 

  4. 매일경제, AI비서들의 '거실 쟁탈전' 동맹 넓히고 지능 높이고..., 2018. 8. 17. 

  5. 한덕웅, 인간의 동기심리, (주)박영사, 서울, 2014, pp.2-5. 

  6. 김아영, 도승이, 신태섭, 이우걸, 이은주, 장형심 옮김, 동기와 정서의 이해, 제6판, 박학사, 서울, 2018, pp.8-12.(Johnmarshall Reeve,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6th Edition, John Willy & Sons, Inc., New York, 2015). 

  7. 이광옥, 이인성, "커피구매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연구," 관광연구저널, 28(4), 2014, pp.135-143. 

  8. 김경희, 박덕병, "녹차소비자의 구매동기, 만족, 충성도의 관계: 성별의 조절효과," 외식경영연구, Vol.14, No.5, pp.71-92. 

  9. 한희정, 이현애, 정남호, 구철모, "철도 여행객의 여행 동기에 따른 시장 세분화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5(3), 2016, pp.37-52. 

  10. Aaker, David A. Strategic Market Management, 8th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NJ. 2008, pp.48-49. 

  11. 매일경제, "주인님, 말만 하세요" ... '똘똘한 AI비서'의 매력에 빠지다, 2018. 1. 18. 

  12. 김영대, "이젠 말로 검색 스마트폰 위협하는 AI 스피커," Midas, February, 2018. 

  13. 박지혜, 주재우,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 의도를 높이는 행동경제학 기법: 의인화," Design Convergence Study 70, Vol.17, No.3, 2018, pp.41-53. 

  14. 김완석, 황의록 역,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심리학, 율곡출판사, 서울, 1996, pp.234-237.(Consumer psychology for marketing, Gordon R. Foxall and Ronald E. Goldsmith, 1994). 

  15. 정기수, "교육서비스 품질과 학습동기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학습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평생교육.HRD연구, 제7권, 제2호, 2011, pp.1-22. 

  16. 고예영, 유태용, "자기계발 동기와 인상관리 동기가 지속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 피드백 추구 행동의 매개효과와 LMX 질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9(2), 2016, pp.279-301. 

  17. 김아영, 도승이, 신태섭, 이우걸, 이은주, 장형심 옮김(2018), 동기와 정서의 이해, 제6판, 박학사, 서울, 2015, pp.139-141.(Johnmarshall Reeve,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6th Edition, John Willy & Sons, Inc., New York, 2015). 

  18. Goossens, C., "Tourism Information and Pleasure Motiv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2), 2000, pp.301-321. 

  19. Markin, J. 'Motivation in buyer behavior theory: from mechanism to cognition', in A. Woodside, J. N. Sheth and P. D. Bennett (eds) Consumer and Industrial Buying Behavior, Amsterdam: North Holland, 1997. 

  20. Hanna, G., 'A typology of consumer needs', in J. N. Sheth (ed.), Research in Marketing, vol. 3, Greenwich, CT: JAI Press, 1980. 

  21. 이창우, 김상기, 곽원섭, 광고심리학, 성원사, 서울, 1989, pp.32-37. 

  22. Kotler, Philip and Kevin Lane Keller, Marketing Management(17th Edition),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2009, pp.52-54. 

  23.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제2판), 학현사, 서울, 2004, pp.301-317. 

  24. 유재현, 박철,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및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1권, 제3호, 2012, pp.423-456. 

  25. Ratneshwar S. and Shelly Chaiken, "Comprehension's Role in Persuasion: The Case of Its Moderating Effects on the Persuasive Impact of Source Cu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June), 1991, pp.52-62. 

  26. 이유재, 라선아, "구매 후 만족도 평가, 기대의 조정, 재구매 의도의 흐름에 관한 연구: 고객충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2, pp.51-78. 

  27. 김윤환, 이재은, "영상통화에 대한 소비자 심리적 반발요인에 관한 연구: 변형된 저향모형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5권, 제2호, 2010, pp.23-42. 

  28.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pp.105-113. 

  29. 전병호, 최재웅, 김재영, "온라인 쇼핑 가치 특성이 구매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호, pp.147-158. 

  30. 매일경제, 듣는 AI 스피커? 이젠 보는 AI 스피커!, 2019. 4. 30. 

  31. 매일경제, "소설.뉴스도 돈내고 들어요" 볼륨커지는 오디오 콘텐츠, 2019.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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