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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력손실 예방을 위한 공익캠페인 메시지 개발을 위한 연구 :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The Development of Public Campaign Message for Prevention of Hearing Lo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329 - 337  

선혜진 (경성대학교 창의인재대학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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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20대 연령층이 소음성 난청을 경험하는 비율은 전체의 20%에 육박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향후 심각한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프레이밍 유형(긍정/부정)과 자기효능감 정보제공(유/무)에 따라 구성된 청력손실 예방 메시지가 공중의 청력손실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청력손실 예방 메시지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참여자들의 개인적 특성 변인으로는 지각된 위험미래지향 시간관 설정했다. 이 연구는 공중의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키기 위한 청력손실 예방 캠페인을 진행할 때 메시지 전략 및 실행 효과 측면에서 메시지 내용 표현방식과 전달방법에 대한 함의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ention is very important in terms of the fact that the percentage of people in their 10s and 20s experience noise-prone hearing is so serious that it can lead to serious hearing later on.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e hearing loss prevention public advertisement message on the hearing lo...

Keyword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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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공중의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키기 위한 청력손실 예방 캠페인을 진행할 때 메시지 전략 및 실행 효과 측면에서의 메시지 내용 표현방식과 전달방법에 대한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는 프레이밍 유형 (긍정/부정)과 자기효능감 정보제공 (유/무)에 따라 구성된 청력손실 예방 메시지가 대학생들의 청력손실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개별 참여자들의 이 연구에서는 프레이밍 유형 (긍정/부정)과 자기효능감 정보제공 (유/무)에 따라 구성된 청력손실 예방 메시지와 수용자 특성 변인(지각된 위험, 미래지향 시간관)이 대학생들의 청력손실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실무적 차원에서 보다 효과적인 청력손실 예방 캠페인을 진행할 때 공중의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 메시지를 고안하거나 구성하는 방식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수용자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근거하여 공중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설득적이고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홍보 콘텐츠 제작이나 효율적인 홍보활동의

    가설 설정

    • 사회감성적 선택이론에 따르면 미래를 개방된 것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은 ‘건강행동의 선택’과 같은 그들의 미래를 최적화하는 목표를 우선시하는 반면, 보다 제한된 미래지향적 시간관을 가진 사람들은 ‘친밀한 관계유지’와 같은 감성적으로 의미있는 목표를 최대화한다고 가정한다.
    • [가설1]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는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는 메시지 내 효능감 정보 포함 여부(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는 지각된 위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는 미래지향 시간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5]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는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 및 효능감 정보 포함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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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젊은 층을 대상하는 하는 청력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의의를 가지는 이유는? 흔히 난청은 노화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노인성 난청 등 다른 난청 증상과 비교해 소음성 난청은 일상 속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예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청력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젊은층을 대상으로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를 모색한다는 측면에서 이 연구의 중요성 및 의의가 존재한다.
자기효능감이란? Bandura는 기대치를 자기효능감과 결과 기대치의 두 유형으로 분류했다. 자기효능감이 결과를 이끌어내는데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확신으로 정의된다면, 결과 기대치란 주어진 행동이 특정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추정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은 대처 행동을 촉발시키기 때문에 행동 변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이다.
최근 10~20대 연령층이 소음성 난청을 경험하는 비율은? 최근 10~20대 연령층이 소음성 난청을 경험하는 비율은 전체의 20%에 육박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향후 심각한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프레이밍 유형(긍정/부정)과 자기효능감 정보제공(유/무)에 따라 구성된 청력손실 예방 메시지가 공중의 청력손실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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