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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기술을 활용한 한-중 어학교육 서비스 플랫폼 구축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Korean-Chinese language education service platform using AR/VR technolo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23 - 30  

전긍 (국민대학교 중국학부) ,  유갑상 (청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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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기술을 활용한 어학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은 5G 상용화에 맞추어 필연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이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연구는 현재 글로벌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나, 아시아 문화권의 독특한 영역에 대한 독창적인 언어교육 서비스 모델은 한국과 중국이 공동협력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해야할 당위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이러닝 기반의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서비스 플랫폼"을 AR/VR 콘텐츠의 수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적용하고, 동영상 기반의 어학교육 콘텐츠를 AR/VR 기술을 적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콘텐츠를 구성하여 어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콘텐츠의 개발은 AR 기반의 단어학습이 가능한 서비스를 완성하고, VR기반의 단계별 상황에 맞는 체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초급/중급/고급에 이르는 어학교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단계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한다. 서비스 플랫폼은 학습관리와 학습 콘텐츠에 대한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며, 메타데이터 속성을 보완하여 대용량 AR/VR 콘텐츠의 수용이 가능한 플랫폼을 완성하도록 한다. 향후 혼합현실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교육서비스 포탈로서 발전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content for language education using AR/VR technology is a necessary task to be pursued in line with commercialization of 5G. Research on service platform for systematic management and service is currently being carried out by global companies competitively, The unique language ed...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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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도 박물관 콘텐츠 및 체험용 교육콘텐츠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R을 활용한 단어학습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VR기술을 활용한 어학교육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과 중국 간에 실생활에서 필요한 언어교육 서비스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시범적 서비스를 완성하도록 추진하고, AR/VR 서비스를 위한 학습관리(LMS)와 학습 콘텐츠 관리(LCMS)를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여 서비스 모델을 완성하고자 한다. 향후 혼합현실 개념을 적용한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 한국어 및 중국어에 대한 어학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실전적 요소는 단어학습과 회화에 대한 영역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간단한 단어학습이 가능하도록 카드 제작 및 교육용 단어교육 키트를 구성하고 모바일을 통한 증강현실(AR) 기능을 개발하여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단어교육 교구와 교재는 한국어 혹은 중국어 입문을 희망하는 학습자에게 제공하도록 한다.
  • 관련 기술의 개발은 단계별 기술로드맵을 제시하여 5G 상용화에 따른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해법을 제시하고자 하나 아직은 시장의 초기단계로서 어학교육 서비스 플랫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의 핵심 DNA(Data, Network, AI)기술을 적용하여야 하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제작된 AR/VR콘텐츠의 메타데이터 관리와 헤드셋을 비롯한 다양한 디바이스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인지공학적인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향후 한국어 및 중국어에 대한 어학교육 콘텐츠는 물론, 한류 문화 및 방송영역의 확대를 통한 디지털문화융합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표준모델로 발전시키고자 한다[15].
  • 현재 어학교육 서비스의 대부분은 오프라인 교육 및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기존 AR과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모두 아우르는 확장 현실(XR)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교육에 접목되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학교육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세계화에 목표를 두고 한국과 중국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AR/VR 콘텐츠 포럼을 구성하여 AR/VR 콘텐츠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시범서비스를 위한 프로토타입의 구성은 NAS를 활용한 교육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학습관리 기능을 개발하여 적용하도록 하며, 한국어-중국어 초급/중급 /고급에 해당하는 AR/VR 콘텐츠가 학습관리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어학교육 서비스 플랫폼을 완성하여 SaaS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NAS기반 의 서비스 플랫폼에 적용하여 로컬 환경에서 어학교육 서비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프로토타이핑 모델을 완성하도록 추진하며,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서비스 모델을 완성하여 상용화 서비스를 완성하도록 한다[8].
  • 향후 혼합현실 개념을 적용한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언어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언어학에 AR/VR 기술을 접목하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어학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을 완성하고자 한다. 5G 시대에 즈음하여 AR/VR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와 플랫폼의 개발은 당연히 기존 이러닝에서 스마트 러닝, 플립 러닝, 에듀테크 등으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발전해온 교육서비스 영역에 교수자 및 학습자에게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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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VR 기술을 활용한 교육서비스는 기존 교육서비스 영역에 어떤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는가?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언어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언어학에 AR/VR 기술을 접목하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어학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을 완성하고자 한다. 5G 시대에 즈음하여 AR/VR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와 플랫폼의 개발은 당연히 기존 이러닝에서 스마트 러닝, 플립 러닝, 에듀테크 등으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발전해온 교육서비스 영역에 교수자 및 학습자에게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한 중 언어교육 서비스 플랫폼 구축은 실무적 관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한국과 중국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여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중국 내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K-POP의 인기나 대장금과 같은 드라마는 중국인의 공감을 주었다. 본 사업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AR/VR 기술을 활용한 한 중 언어교육 서비스 플랫폼 구축 연구는 5G가 상용화된 시점에서 양국이 필연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미국이 중국에 대하여 시작되는 IT분야를 겨냥한 무역제제 시점인 현재의 상황에서 본 연구는 실무적 관점에서는 리치마켓 영역으로 판단되며 글로벌 기업의 독점으로 여겨지는 플랫폼 영역에 대한 아시아 독창적인 모델의 완성이 요구된다[14].
MR은 무엇인가?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은 현실세계에 가상정보를 결합하여 영상정보를 증강시키는 기술을 의미하며,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은 외부의 시각을 차단하고 현실을 완전히 대체한 가상공간을 구현하여 사 용자와 VR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MR(혼합현실, Mixed reality)는 가상의 세계와 현실의 상황을 합쳐서 새로운 환경이나 시각화 등의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실시간으로 현실과 가상에 존재하는 것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혼합 현실이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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