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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23 - 30
전긍 (국민대학교 중국학부) , 유갑상 (청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he development of content for language education using AR/VR technology is a necessary task to be pursued in line with commercialization of 5G. Research on service platform for systematic management and service is currently being carried out by global companies competitively, The unique language 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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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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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기술을 활용한 교육서비스는 기존 교육서비스 영역에 어떤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는가? |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언어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언어학에 AR/VR 기술을 접목하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어학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을 완성하고자 한다. 5G 시대에 즈음하여 AR/VR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와 플랫폼의 개발은 당연히 기존 이러닝에서 스마트 러닝, 플립 러닝, 에듀테크 등으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발전해온 교육서비스 영역에 교수자 및 학습자에게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 |
한 중 언어교육 서비스 플랫폼 구축은 실무적 관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 오랜 역사를 통하여 한국과 중국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여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중국 내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K-POP의 인기나 대장금과 같은 드라마는 중국인의 공감을 주었다. 본 사업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AR/VR 기술을 활용한 한 중 언어교육 서비스 플랫폼 구축 연구는 5G가 상용화된 시점에서 양국이 필연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미국이 중국에 대하여 시작되는 IT분야를 겨냥한 무역제제 시점인 현재의 상황에서 본 연구는 실무적 관점에서는 리치마켓 영역으로 판단되며 글로벌 기업의 독점으로 여겨지는 플랫폼 영역에 대한 아시아 독창적인 모델의 완성이 요구된다[14]. | |
MR은 무엇인가? |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은 현실세계에 가상정보를 결합하여 영상정보를 증강시키는 기술을 의미하며,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은 외부의 시각을 차단하고 현실을 완전히 대체한 가상공간을 구현하여 사 용자와 VR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MR(혼합현실, Mixed reality)는 가상의 세계와 현실의 상황을 합쳐서 새로운 환경이나 시각화 등의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실시간으로 현실과 가상에 존재하는 것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혼합 현실이라 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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