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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of the SBAR,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213 - 220  

이외선 (경남도립거창대학 간호학과) ,  노윤구 (국립창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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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상황-배경-사정-제안)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 3학년에 재학 중인 1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8년 8월 31일부터 2018년 10월 26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 23으로 빈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은 5점 만점에 3.26점, SBAR 이용 인식은 3.31점, 비판적 사고성향은 3.50점으로 나타났다. SBAR 사용능력(r=.46, p<.001)과 SBAR 이용인식(r=.23, p=.023)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BAR 사용능력은 SBAR 이용 인식(r=.16, p=.113)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SBAR 사용능력과 SBAR 이용인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of the SBAR(Situation-Background-Assessment-Recommendation)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101 associate nursing students associate nursing students(3...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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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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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임상실습에서 간호사례를 활용한 SBAR 보고교육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의 향상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SBAR 보고교육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본 연구는 드문 상태로 본 연구에서는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과 이용인식,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SBAR 사용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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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교육에서 임상사례를 제시한 SBAR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SBAR를 활용한 교육은 환자정보를 조직하고 구조화하며, 보고 전 문제에 대해 심사 숙고해 보도록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다[11]. 간호사는 환자 상태를 논리적 추론을 통해 보고여부를 결정하는데, 이는 단순한 기억이나 이해의 수준이 아닌 적용의 수준으로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사례를 제시하여 간호문제를 스스로 찾도록 하는 훈련이[8] 필요하다. 임상사례를 활용한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키고, 명확한 의사소통능력이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한다[5].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의 필수요소로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의 함양은 매우 중요하다[3].
SBAR이란? 최근 간호교육현장에서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SBAR를 적용한 의사소통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SBAR(상황-배경-사정-제안) 보고교육은 환자정보가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개발된 매우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이다[6].
SBAR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SBAR를 활용한 교육은 환자정보를 조직하고 구조화하며, 보고 전 문제에 대해 심사 숙고해 보도록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다[11]. 간호사는 환자 상태를 논리적 추론을 통해 보고여부를 결정하는데, 이는 단순한 기억이나 이해의 수준이 아닌 적용의 수준으로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사례를 제시하여 간호문제를 스스로 찾도록 하는 훈련이[8]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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