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3, 2019년, pp.171 - 193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기간제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가 어떤 경우에 소진경험을 하는지 밝혀,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학교도서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서직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 업무 환경, 심리 상태가 소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기간제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들의 소진도가 높지 않으며 소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자아존중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상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보통 이하로 나타나 보상체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contract teacher librarians and contingent librarians working in school libraries experience burnout, and to provide basic data that will serve as a reference guide for finding counter measur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100 libra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도서관의 목적은 무엇인가? | 학교도서관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에 설치된 도서관으로, 교사와 학생의 교수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학교도서관 사서직은 교사 및 학생들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해, 적정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 |
사서교사란 무엇인가? | 02.21)의 정의에 의하면, 사서교사란 초․ 중등교육법 제21조에 따른 사서교사 자격증을 지니고 학교도서관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실기교사란 문헌정보학 또는 도서관학을 이수하여 초․중등교육법 제21조에 따른 실기교사 자격증을 지니고 학교도서관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 |
학교도서관에서 사서직이 갖추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학교도서관은 대부분 사서직 한 사람이 근무하며 여러 역할을 동시에 수 행해야 하는 곳이다. 따라서 사서로서의 역량, 교사로서의 역량, 대인관계 역량 등 많은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한 사람의 역량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환경의 변화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역량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기회 마련이 필요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