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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에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struction Program using 3D Sketching Software for 'Planning for Residential Space' Unit of NCS-based on Interior Design Subjec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2, 2019년, pp.1 - 27  

지애희 (부산공업고등학교) ,  유현석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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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실내건축 분야의 실무 현장이나 대학의 실내건축 교육은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공간계획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교육은 수작업성 실기수업과 2D CAD 중심으로 구성되어 산업계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공간계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 기반 수업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NCS 기반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에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특성화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 기반 수업 프로그램은 PDIE 모형 절차에 따라 준비, 개발, 실행, 평가의 4단계를 거쳐 개발되었으며, 실험설계 모형은 이질집단 사후검사설계를 사용하였다. 실험 처치는 건설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총 9차시의 실내디자인 교과 수업에 적용하였다. 실험 처치 후에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에 대한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개발된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3차원 스케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 모두에서 기존의 수작업성 실기 수업보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space planning ability using 3D sketch software is required in the working field of interior design. However, vocational high school do not respond appropriately to changes in the industry, because the class of vocational high school consists of hands-on practical classes and 2D C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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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NCS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을 대상으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의 실내디자인 역량을 증진시키고 현장 실무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 본 연구는 NCS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을 학습할 학생들에게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의 향상 효과를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기존에 연구된 3차원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교육 분야에서 활용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8 일부 개정 교육과정으로 고시된 NCS 실내디자인 실무과목의 12개 학습모듈 중 가장 높은 직무 활용도를 기반으로 한 학습모듈을 선정하여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실내디자인 공간계획’ 학습모듈의 경우 기획단계의 내용을 토대로 주거, 업무, 상업 등 공간별 용도에 따라 실내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 요소에 대해 통합적이고 조형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해주며, ‘주거공간 계획하기’ 학습단원의 경우 주거공간에 대한 통합적인 계획과 도면 작성, 마감재, 색채계획이 가능하고 수업 프로그램 개발 시 다양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주거공간 계획하기’ 학습단원을 수업 프로그램 개발 단원으로 선정하였다 [그림 5].
  •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경력 10년 이상의 현직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각 검사 항목별로 5단계의 리커트 척도를 적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우편이나 인편을 통해 설문지를 주고 받았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개발한 수업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검사문항을 개발하였다.
  • 심동적 영역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광역시 교육청에서 출판한 ‘실내디자인’ 교과서의 주거공간계획 단원의 실습평가 내용을 재구성하여 개발하였다.
  • 이 연구는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통해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 실무 적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로써, 이 연구가 가지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어 후속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NCS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을 대상으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 수작업에 의한 실기수업과 비교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에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실기 수업을 한 집단과 기존 수작업에 의한 실기 수업을 한 후 두 집단 사이의 다음 하위 영역에서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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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학습모듈이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요구서의 개념이라면 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학교 교육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학습 자료를 의미한다. NCS 학습모듈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직무를 학생들이 상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이론 수업보다는 실습 수업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NCS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을 대상으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첫째, 준비 단계에서 3차원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교육 분야에서 활용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3차원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한 경우 학습자의 공간에 대한 이해력과 시각화 능력, 구조를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현재까지 3차원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특성화고 건축분야 교육에 적용한 연구 사례는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NCS 실내디자인 실무과목의 학습모듈과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을 분석하여 6개의 소단원과 학습목표로 재구성하였으며, 학습목표와 세부내용을 토대로 총 9차시의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 프로그램은 수업지도안, 작업지시서, 교사용 수업자료로 구성되며, 건축물의 공간 구성과 가구배치, 마감재, 색채표현, 조명계획 등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수업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된 검사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경력 10년 이상의 현직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6개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넷째,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본 연구에서 개발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의 세부영역에서 개발된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실기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지적 영역의 경우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가구계획 및 주방 배치와 동선’, ‘색채와 마감재, 조명의 구성과 연출’의 하위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실기수업 보다 개발된 수업 프로그램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영역의 인지적 요소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여섯째, 정의적 영역의 경우 관심, 흥미, 수업 참여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개발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이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실기수업보다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관심을 이끌어내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일곱째, 심동적 영역의 경우 ‘주거공간계획’이라는 주요 하위영역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나머지 다른 하위영역의 경우 기존 수작업 실기 수업과의 성취도 측면에 대해서는 차이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수작업성 실기수업 역시 여전히 학습자의 아이디어 창출과 그것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 있어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NCS 실내디자인 과목은 어떤 능력을 기르기에 적합한가? NCS 실내디자인 과목은 실내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 요소에 대해 통합적이고 조형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공간을 구성하고 연출하며, 구체적인 기본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기르기에 적합하다. 과거에는 실내공간의 구성 및 연출을 계획하기 위해서 수작업이나 2D기반의 공간계획 작업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개념형성 단계에서부터 공간의 디자인 발전 단계, 실시 설계 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내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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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교육부(2017). NCS 학습모듈 개발매뉴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김진수(2005). 공업교육연구법과 SPSS. 웅보출판사 

  3. 김진수(2011). STEAM 통합 교육의 수업 자료 제작을 위한 PDIE 모형 개발. 대한공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 386-392. 

  4. 박철현(2017). 스케치업 보조모델링이 건축 CAD교육의 도면 이해와 해석에 미치는 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5. 신수범, 김주일(2013).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도형 학습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8(1). 185-192. 

  6. 윤영찬(2009). 중학교 기술.가정과 '제도의 기초' 단원에서 PBL 수업이 제도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7. 윤원정(2004). 3차원 스케치 시스템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8. 이태경, 이진욱(2012). 구글 스케치업 활용을 통한 가구디자인 컴퓨터교육 방법 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지, 15(1). 10-24. 

  9. 이향림(2018). 특성화고 자동차계열 직업영어 교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이현희, 김래영(2013). 공간 능력과 공간 기하적 사고에서 SketchUp 활용의 효과 -중학교 1학년 입체도형의 측정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2(4). 531-547. 

  11. 최병근(2009). 구글 스케치업 활용을 통한 장면의 시각화 연구. 영상기술연구, 11. 119-136. 

  12.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al Psychology. 28(4), 563-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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