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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2, 2019년, pp.1 - 27
In recent years, space planning ability using 3D sketch software is required in the working field of interior design. However, vocational high school do not respond appropriately to changes in the industry, because the class of vocational high school consists of hands-on practical classes and 2D C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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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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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학습모듈이란 무엇인가?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요구서의 개념이라면 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학교 교육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학습 자료를 의미한다. NCS 학습모듈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직무를 학생들이 상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이론 수업보다는 실습 수업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NCS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을 대상으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 첫째, 준비 단계에서 3차원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교육 분야에서 활용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3차원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한 경우 학습자의 공간에 대한 이해력과 시각화 능력, 구조를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현재까지 3차원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특성화고 건축분야 교육에 적용한 연구 사례는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NCS 실내디자인 실무과목의 학습모듈과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을 분석하여 6개의 소단원과 학습목표로 재구성하였으며, 학습목표와 세부내용을 토대로 총 9차시의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 프로그램은 수업지도안, 작업지시서, 교사용 수업자료로 구성되며, 건축물의 공간 구성과 가구배치, 마감재, 색채표현, 조명계획 등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수업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된 검사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경력 10년 이상의 현직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6개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넷째,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본 연구에서 개발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의 세부영역에서 개발된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실기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지적 영역의 경우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가구계획 및 주방 배치와 동선’, ‘색채와 마감재, 조명의 구성과 연출’의 하위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실기수업 보다 개발된 수업 프로그램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영역의 인지적 요소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여섯째, 정의적 영역의 경우 관심, 흥미, 수업 참여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개발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이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실기수업보다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관심을 이끌어내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일곱째, 심동적 영역의 경우 ‘주거공간계획’이라는 주요 하위영역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나머지 다른 하위영역의 경우 기존 수작업 실기 수업과의 성취도 측면에 대해서는 차이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수작업성 실기수업 역시 여전히 학습자의 아이디어 창출과 그것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 있어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 |
NCS 실내디자인 과목은 어떤 능력을 기르기에 적합한가? | NCS 실내디자인 과목은 실내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 요소에 대해 통합적이고 조형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공간을 구성하고 연출하며, 구체적인 기본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기르기에 적합하다. 과거에는 실내공간의 구성 및 연출을 계획하기 위해서 수작업이나 2D기반의 공간계획 작업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개념형성 단계에서부터 공간의 디자인 발전 단계, 실시 설계 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내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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