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계고 교사의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The Need Analysis for Operating Course-base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Course of Vocational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2, 2019년, pp.28 - 46  

박병선 (충남대학교) ,  윤지아 (충남대학교) ,  이창훈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 요구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27개를 도출하고, 도출된 직무에 대하여 11명의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도출된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능력 정도를 리커트 5점 척도로 조사하는 조사도구를 작성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t검정, 보리치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의 세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고, 교육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함으로써,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교 및 운영 예정교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순위 분석 결과 '자격 종목 선정 및 편성기준 확인, 교육훈련시간 편성, 교과목 편성 및 학년·학기별 능력단위 운영 계획 수립, 수업 자료 선정, 교육·훈련 실시, 평가 계획 수립, 평가 실시, 40%미만 이수자 재교육 및 재평가, 지필평가 지도, 실무평가 지도, 면접평가 지도' 직무가 최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으며 '외부평가 원서 접수, 불합격자 재응시 지도'가 차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추후 개설되는 과정평가형 자격 관련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최우선순위의 직무 내용을 포함한다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운영 계획 단계의 직무들에 대한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과정 운영의 시작 단계부터 적극 지원해야 한다. 단순히 편성 기준에 맞추는 것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이 가능토록 하는 역량 개발이 중요하다. 셋째, 외부평가 단계에 대한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자격 종목별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또는 프로그램 진행 중 종목별 분반을 통한 심화 교육, 지필평가와 면접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s a basic data of establishing operating Course-base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CNTQ) support program by examining the educational needs for operating CNTQ of vocational school teachers, and to contribute to the vocational school settlement of CNTQ cour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와 운영 예정인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담당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요구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27개를 도출하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학교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설에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으며,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첫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와 운영 예정인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담당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검정형 국가기술자격은 자격과 교육훈련의 연계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이동임 외(2015)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으로 정리하였다. 첫째, 현장성의 문제로 자격의 내용과 현장의 숙련수요와의 불일치이다. 둘째, 일관성의 문제로 자격 간 수준 비교가 어렵거나 동일 등급 자격이지만 수준 차이가 발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격 제도가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한편 자격 제도는 직업교육 훈련과 일의 세계 간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자격 제도는 개인이 평생을 통해 어떠한 교육을 받았는지에 상관없이 개인이 소유한 기술과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인정하는 기제가 되기 때문이다(김상진 외, 2012).
현대사회의 산업 구조와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은 빠르게 변화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산업 구조와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 훈련의 내용과 현장의 숙련 수요 간 괴리도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숙련 불일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을 도입하였다.
NCS란 무엇인가? 이러한 숙련 불일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을 도입하였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자격기본법 제2조). NCS의 도입으로 인하여 일과 교육 훈련의 연계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산업 현장 중심의 인적자원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고용노동부(2019). 2019년 시행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교육.훈련과정 지정 공고. 고용노동부 공고 제 2019-19호. 

  2. 강순희 김안국, 박성재, 김주섭, 김승택, 김덕호, 정주연, 박충렬(2003). 자격제도의 비전과 발전 방안. 한국노동연구원. 

  3. 김상진, 조정윤, 박태준, 오혁제(2012).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구축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4. 안재영, 김종욱, 박동열, 백지영, 정훈섭(2017). 교육-자격을 연계한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방안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5. 이동임(2004). 자격제도의 현황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이동임(2017). NCS 기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운영 성과와 개선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이동임, 김덕기, 서유정, 정지운(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나 자격의 운영과 연계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9. 조세형 외(2016). 과정평가형자격 운영실태 및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한국법제연구원(2018). 국가자격제도의 분류, 현황 및 문제점. 워크숍 자료집 

  11. 한국산업인력공단(2017). 2018년 과정운영기관 지정을 위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설명회 자료. 한국산업인력공단. 

  12. 한국산업인력공단(2017). CQ-Net_운영기관 매뉴얼(과정평가형 부분을 발풰하여 제시). 한국산업인력공단. 

  13. 한국산업인력공단(2017). 과정평가형 자격 국가기술자격 직무역량 강화 교육 자료. 한국산업인력공단. 

  14.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8). 2017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5. Borich, G.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16. Doris McGartland Rubio, Marla Berg-Weger, LCSW, Susan S. Tebb, E. Suzanne Lee, Shannon Rauch. (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17.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