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교사의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The Need Analysis for Operating Course-base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Course of Vocational School Teacher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 요구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27개를 도출하고, 도출된 직무에 대하여 11명의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도출된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능력 정도를 리커트 5점 척도로 조사하는 조사도구를 작성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t검정, 보리치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의 세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고, 교육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함으로써,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교 및 운영 예정교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순위 분석 결과 '자격 종목 선정 및 편성기준 확인, 교육훈련시간 편성, 교과목 편성 및 학년·학기별 능력단위 운영 계획 수립, 수업 자료 선정, 교육·훈련 실시, 평가 계획 수립, 평가 실시, 40%미만 이수자 재교육 및 재평가, 지필평가 지도, 실무평가 지도, 면접평가 지도' 직무가 최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으며 '외부평가 원서 접수, 불합격자 재응시 지도'가 차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추후 개설되는 과정평가형 자격 관련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최우선순위의 직무 내용을 포함한다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운영 계획 단계의 직무들에 대한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과정 운영의 시작 단계부터 적극 지원해야 한다. 단순히 편성 기준에 맞추는 것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이 가능토록 하는 역량 개발이 중요하다. 셋째, 외부평가 단계에 대한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자격 종목별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또는 프로그램 진행 중 종목별 분반을 통한 심화 교육, 지필평가와 면접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 요구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27개를 도출하고, 도출된 직무에 대하여 11명의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도출된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능력 정도를 리커트 5점 척도로 조사하는 조사도구를 작성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t검정, 보리치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의 세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고, 교육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함으로써,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교 및 운영 예정교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순위 분석 결과 '자격 종목 선정 및 편성기준 확인, 교육훈련시간 편성, 교과목 편성 및 학년·학기별 능력단위 운영 계획 수립, 수업 자료 선정, 교육·훈련 실시, 평가 계획 수립, 평가 실시, 40%미만 이수자 재교육 및 재평가, 지필평가 지도, 실무평가 지도, 면접평가 지도' 직무가 최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으며 '외부평가 원서 접수, 불합격자 재응시 지도'가 차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추후 개설되는 과정평가형 자격 관련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최우선순위의 직무 내용을 포함한다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운영 계획 단계의 직무들에 대한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과정 운영의 시작 단계부터 적극 지원해야 한다. 단순히 편성 기준에 맞추는 것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이 가능토록 하는 역량 개발이 중요하다. 셋째, 외부평가 단계에 대한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자격 종목별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또는 프로그램 진행 중 종목별 분반을 통한 심화 교육, 지필평가와 면접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s a basic data of establishing operating Course-base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CNTQ) support program by examining the educational needs for operating CNTQ of vocational school teachers, and to contribute to the vocational school settlement of CNTQ cour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s a basic data of establishing operating Course-base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CNTQ) support program by examining the educational needs for operating CNTQ of vocational school teachers, and to contribute to the vocational school settlement of CNTQ course. To achieve those purposes, this study drew 27 tasks performed by teachers operating CNTQ. Also, it surveyed the perceived importance and the performan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showed that 'selection of qualification fields and confirmation of organization criteria, organization of educational training time by competency unit, organization of subjects and establishment of competency unit operating plan by grade and semester, selection of teaching materials, implementa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establishment of evaluation plan, implementation of evaluation, re-education and re-evaluation students with grades under 40%, guidance of paper evaluation, guidance of practical evaluation, guidance of interview evaluation' are the first priority tasks in the result of the need analysis. Second, it is indicated that 'application of external evaluation, guidance to retake an exam for failure' are the secondary priority tasks. According to these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made. First, it will be more positive effects if the educational needs in the next CNTQ support program include contents of the first priority tasks. Second, it is indicated that the priority of the educational needs for tasks of operating plan stages is commonly high. In particular, the highest ranking in the result means that it is completely supported from the first step on operating course. It is expected that the program which teachers on operating the course of similar qualification fields share each operating experience is effective. Third, the priority of the educational needs for external evaluation step ranked high. External evaluation has a different level of difficulty and a form of practical evaluation output according to qualification fields, so the method of guidance has to be different. It needs the program constructed by similar fiel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s a basic data of establishing operating Course-base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CNTQ) support program by examining the educational needs for operating CNTQ of vocational school teachers, and to contribute to the vocational school settlement of CNTQ course. To achieve those purposes, this study drew 27 tasks performed by teachers operating CNTQ. Also, it surveyed the perceived importance and the performan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showed that 'selection of qualification fields and confirmation of organization criteria, organization of educational training time by competency unit, organization of subjects and establishment of competency unit operating plan by grade and semester, selection of teaching materials, implementa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establishment of evaluation plan, implementation of evaluation, re-education and re-evaluation students with grades under 40%, guidance of paper evaluation, guidance of practical evaluation, guidance of interview evaluation' are the first priority tasks in the result of the need analysis. Second, it is indicated that 'application of external evaluation, guidance to retake an exam for failure' are the secondary priority tasks. According to these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made. First, it will be more positive effects if the educational needs in the next CNTQ support program include contents of the first priority tasks. Second, it is indicated that the priority of the educational needs for tasks of operating plan stages is commonly high. In particular, the highest ranking in the result means that it is completely supported from the first step on operating course. It is expected that the program which teachers on operating the course of similar qualification fields share each operating experience is effective. Third, the priority of the educational needs for external evaluation step ranked high. External evaluation has a different level of difficulty and a form of practical evaluation output according to qualification fields, so the method of guidance has to be different. It needs the program constructed by similar fie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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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와 운영 예정인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담당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요구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27개를 도출하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학교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설에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으며,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첫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와 운영 예정인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담당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검정형 국가기술자격은 자격과 교육훈련의 연계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이동임 외(2015)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으로 정리하였다. 첫째, 현장성의 문제로 자격의 내용과 현장의 숙련수요와의 불일치이다. 둘째, 일관성의 문제로 자격 간 수준 비교가 어렵거나 동일 등급 자격이지만 수준 차이가 발생한다.
제안 방법
27개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 조사를 위해 ‘중요도’와 ‘현재 자신의 능력 정도’를 조사하는 Likert 5점 척도의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한국산업인력공단(2017)에서 제시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절차 중 직업계고에서의 실시 절차에 해당하는 6개 단계를 추출하고,‘CQ-Net_운영기관 매뉴얼(한국산업인력공단, 2017)’과 ‘과정평가형 자격 국가기술자격 직무역량 강화 교육 자료(한국산업인력공단, 2017)’을 참조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직무’ 초안을 작성하였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경력2년의 교사 1인과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1인과 협의하여 최종 직무를 도출하였다. 6개 단계별로 세부 직무 27개가 도출되었으며, 이후 전문가 타당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우선순위 영역에 포함된 직무 수인 12개만큼 보리치 요구도 직무를 에 표시하였고, 보리치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우선순위 직무를 비교하였다.
넷째, 보리치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우선순위를 종합해 최종적으로 교육 요구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보리치 공식에 의해 직무별 교육요구도에 대한 순위 정보는 얻고,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우선순위 결과로 커트라인에 대한 정보를 마련한다(조대연, 2009).
도출된 직무 27개에 대하여 11명의 전문가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또한, 직무별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를 Likert 5점 척도의 조사도구를 작성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보리치 요구도 공식(Borich, 1980)에 의해 교육요구도 값을 산출하여 직무별 요구 순위를 제시하였다. 이는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간의 차이에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우선순위 결정이 가능토록 한다.
셋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Mink etc., 1991)을 통해 좌표 평면에서 직무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이 모델에서 x축은 ‘중요도’, y축은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의 차’이다.
조대연(2009)은 교육요구도 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t검정, 보리치 공식, The Locus for Focus모델 방식을 종합하여 교육 요구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교육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조대연의 절차에 따라 다섯 단계로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요구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직업계고 담당 교사의 직무 27개를 도출하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학교 교사의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직무별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를 Likert 5점 척도의 조사도구를 작성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t검정, 보리치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의 세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고, 교육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한국산업인력공단(2017)에서 제시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절차 중 직업계고에서의 실시 절차에 해당하는 6개 단계를 추출하고,‘CQ-Net_운영기관 매뉴얼(한국산업인력공단, 2017)’과 ‘과정평가형 자격 국가기술자격 직무역량 강화 교육 자료(한국산업인력공단, 2017)’을 참조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직무’ 초안을 작성하였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경력2년의 교사 1인과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1인과 협의하여 최종 직무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수집은 교육부와 울산교육청이 주최하고 충남대학교 능력중심교육과정․교과서연구소에서 주관한‘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 직업계고 우수 사례 발표회’에 참석한 직업계고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2차 수집은 1차 수집에서 회수율이 낮은 지역의 7개 학교를 대상으로 추가적으로 E-mail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52부 중 불성실 응답 11부를 제외한 41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1차와 2차 수집 자료를 취합해 총 90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2차 수집은 1차 수집에서 회수율이 낮은 지역의 7개 학교를 대상으로 추가적으로 E-mail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52부 중 불성실 응답 11부를 제외한 41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1차와 2차 수집 자료를 취합해 총 90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도출된 직무 27개에 대하여 11명의 전문가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또한, 직무별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를 Likert 5점 척도의 조사도구를 작성하여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t검정, 보리치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의 세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고, 교육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의 담당교사이다. 운영 예정인 직업계고의 교사는 2019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지정 평가를 신청한 학교의 담당교사로 운영 경험은 없으나 설명회 또는 워크숍 등을 통해 자격 과정 운영에 대한지식을 접한 경험이 있는 교사이다.
이 중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교 혹은 운영 예정교’가 아닌 응답지인 6부와 불성실 응답 6부를 제외한 49부를 활용하였다.
전문가는 1년 이상의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경험이 있는 교사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관계기관 전문가 11명으로 구성하였다. 모든 직무 항목에 대하여 0.
1차 수집은 교육부와 울산교육청이 주최하고 충남대학교 능력중심교육과정․교과서연구소에서 주관한‘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 직업계고 우수 사례 발표회’에 참석한 직업계고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현장에서 94부를 배부하여 61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교 혹은 운영 예정교’가 아닌 응답지인 6부와 불성실 응답 6부를 제외한 49부를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t검정을 활용하여 각 직무별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간의 차이 검정을 통해 전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응답자의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의 값은 비독립적․상호 종속적이므로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각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며, 차이가 클수록 t값이 커지는 경향성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SPSSWIN 24를 통하여 분석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하였다.
첫째, t검정을 활용하여 각 직무별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간의 차이 검정을 통해 전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응답자의 중요도와 현재 능력 정도의 값은 비독립적․상호 종속적이므로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전문가 타당도는 Rubio 외(2003)가 제안한 내용 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측정하여 확인하였다. CVI를 위한 타당도 설문은 4점 척도로 구성되며, 각 설문 항목에 대해 3~4점으로 응답한 전문가 수를 전체 전문가 수로 나눈 값을 CVI로 정의하고, CVI 값이 0.
성능/효과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계고 교사 직무에 대한 교육 요구도 분석의 첫 번째 절차로서 t검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27개의 직무 모두에서 중요도와 현재 능력정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리치 요구도의 상위 우선순위 직무들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HH 분면에 위치한 직무들 간의 중복성 확인을 통해 최우선․차우선순위 직무를 결정한다.
둘째,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로써 운영 계획 단계의 직무들에 대한 교육 요구도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과정 운영의 시작 단계부터 적극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운영을 계획하는데 있어 단순히 편성 기준에 맞추는 것에서 나아가 실제 수업이 가능하도록 능력단위를 어떠한 순서로 어느 학기에 가르칠 것인지를 편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현장성의 문제로 자격의 내용과 현장의 숙련수요와의 불일치이다. 둘째, 일관성의 문제로 자격 간 수준 비교가 어렵거나 동일 등급 자격이지만 수준 차이가 발생한다. 셋째, 호환성의 문제로 유사직무의 자격 간 중복학습의 문제가 있다(이동임 외, 2015).
전문가는 1년 이상의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경험이 있는 교사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관계기관 전문가 11명으로 구성하였다. 모든 직무 항목에 대하여 0.82 이상의 CVI 값을 얻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27개의 직무를 확정하였다.
셋째, 외부평가 단계에 대한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자격 취득의 당락을 결정짓는 것이 외부평가이며 많은 교사들이 이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우선순위 분석 결과 ‘자격 종목 선정 및 편성기준 확인, 교육훈련시간 편성, 교과목 편성 및 학년 학기별 능력단위 운영 계획 수립, 수업 자료 선정, 교육 훈련 실시, 평가 계획 수립, 평가 실시, 40%미만 이수자 재교육 및 재평가, 지필평가 지도, 실무평가 지도, 면접평가 지도’ 직무가 최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으며 ‘외부평가 원서 접수, 불합격자 재응시 지도’가 차우선순위 직무로 나타났다.
면접평가 지도, 27, 불합격자 재응시 지도’의 12개였다. 운영 계획 단계, 교육․훈련 관리 단계, 외부평가 단계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추후 개설되는 과정평가형 자격 관련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최우선순위의 직무 내용을 포함한다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최우선순위 직무로 연수 프로그램을 개설하되 운영 경험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교사 집단별 최우선순위직무 차이를 고려한 연수 대상별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안 및 심화된 교육 내용 편성․운영 등이 필요하다.
각 학교마다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자신의 학교에 맞는 과정을 계획해야 하므로 사례 중심으로 교사가 직접 교수․학습을 계획해보는 교육이 필요하며 운영 중에도 ‘변경신고’를 통해 교육과정을 변경 및 개선할 수 있으므로 담당 교사 간 지속적인 정보 교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유사 자격 종목 과정을 운영하는 교사 간 공동체를 구성하거나 이들이 서로의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해줄 수 있는 형태의 연수 프로그램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시에 수행하게 되는 직무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설에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으며,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첫째, 추후 개설되는 과정평가형 자격 관련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최우선순위의 직무 내용을 포함한다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최우선순위 직무로 연수 프로그램을 개설하되 운영 경험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교사 집단별 최우선순위직무 차이를 고려한 연수 대상별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안 및 심화된 교육 내용 편성․운영 등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격 제도가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한편 자격 제도는 직업교육 훈련과 일의 세계 간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자격 제도는 개인이 평생을 통해 어떠한 교육을 받았는지에 상관없이 개인이 소유한 기술과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인정하는 기제가 되기 때문이다(김상진 외, 2012).
현대사회의 산업 구조와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은 빠르게 변화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산업 구조와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 훈련의 내용과 현장의 숙련 수요 간 괴리도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숙련 불일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을 도입하였다.
NCS란 무엇인가?
이러한 숙련 불일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을 도입하였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자격기본법 제2조). NCS의 도입으로 인하여 일과 교육 훈련의 연계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산업 현장 중심의 인적자원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7)
고용노동부(2019). 2019년 시행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교육.훈련과정 지정 공고. 고용노동부 공고 제 2019-19호.
Doris McGartland Rubio, Marla Berg-Weger, LCSW, Susan S. Tebb, E. Suzanne Lee, Shannon Rauch. (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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