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영상 스토리텔링 연구 - 영상자서전 교육 프로그램 모델과 미디어 라이프 서비스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Visual Storytelling for Super-aged Society - Focusing on Visual Autobiography Education Program Model and Media Life Service -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4 no.5, 2019년, pp.859 - 869  

조병철 (동아방송예술대학교) ,  최승호 (충북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는 한편에서는 초고령화 시대를, 다른 편에서는 인공지능 초기단계의 자동화 시대를 동시에 마주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적용을 통해 초고령화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세대 통합형 영상 스토리텔링과 연계한 영상자서전 제작을 수행하였다. 영상자서전 제작 프로그램은 조부모와 손자, 손녀가 함께 영상 속 주인공이 되어 지나간 기억과 삶을 되돌아보고 그들의 삶의 의미를 인식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며, 이는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가졌다고 고찰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 모델과 미디어 라이프 서비스는 청년세대와 노인세대가 함께 공유하며 사회 통합 프로그램으로서의 '공감문화'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facing an era of automation where artificial intelligence works and an era of super-aging, where birth is rapidly declining. In this paper, we intend to perform the creation of an autobiography in conjunction with the generation integrated narrative storytelling, thereby exploring the potent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녀는 어머니 다이앤의 진실을 추적하기 위해 아버지마이클 폴리와 가족들을 초대하여 그들을 인터뷰한다. 사라 폴리는 어느 때부턴가 아버지를 닮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가족의 가려진 비밀처럼 인식하게 된다
  • 이러한 ‘인간 삶의 가치'와 ‘소통, 나눔, 은 미디어 라이프 서비스(media life service)를 통해공감 문화를 확산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자서전 교육프로그램 모델과 미디어 라이프 서비스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인터뷰 조사방법은 영상자서전을 함께 제작한 손자, 손녀, 조부모님 대상으로 면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신상정보는 참여한 분들의 개인정보 등을 고려하여 익명처리 하였다 셋째, 영상자서전과 연계한 영상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 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학생과 조부모님의 인터뷰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영상자서전의 효과 분석을 통해 향후 영상교육 프로그램과 미디어 라이프 서비스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 3.2절에서는 실질적인 영상자서전 제작 사례에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인문학적 고찰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학생들은 영상자서전 제작을 위하여 2018년도 9월부터 12월까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고모로부터의 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씬 별 구성안과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세대 통합형 영상 스토리텔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영상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은 청년세대와 노인세대가 함께 공유하며 사회 통합 프로그램으로서의 '공감 문화’에 기여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영상자서전 제작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유형 분석을 통해 세대통합형 영상자서전 제작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논자는 다양한 미디어 라이프 서비스로 확장될 수 있는 영상 스토리텔링에 대한 잠재적 가능성을 제작 참여자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새로운 공감의 의미를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하여 인류의 삶 속에서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의미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연구에 기초하여 첫 번째 연구방법으로는 가족의 기억과 관련 영화의 스토리텔링의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영상자서전에 적용한다.
  •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논자는 다양한 미디어 라이프 서비스로 확장될 수 있는 영상 스토리텔링에 대한 잠재적 가능성을 제작 참여자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새로운 공감의 의미를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Renee L. Beard, Art therapies and dementia care: A systematic review, dementia, Vol.11, No.5, pp.633-656, 2011. 

  2. Howard Eiland, Gary Smith, Walter Benjamin Series edited by Michael W. Jennings, Walter Benjamin: Selected Writings, Vol.2: Part 1, 1927-1930, Harvard University Press, 2005. 

  3. Jacob Gardner, Kevin Lehnert, What's new about new media? How multi-channel networks work with content creators, Business Horizons, Vol.59, Issue 3, pp.293-302, 2016. 

  4. Marc Auge, translated by John Howe, Introduction to an antropology of supermodernity, Verso, pp.59, 1995. 

  5. Kristin M. Langellier, Eric E. Peterson, Storytelling in Daily Life : Performing Narrative, Temple University Press, pp.39, 2004. 

  6. Roland barthes, Introduction to the structural analysis of narratives, New Literary History, Vol. 6, No. 2, On Narrative and Narratives, pp.237-272, 1975. 

  7. Edited by Luis Ochoa Siguencia Martin Gomez-Ullate Afroditi Kamara, Cultural Management and Tourism in European Cultural Routes: from theory to practice, Publishing House of the Research and Innovation in Education Institute, Czestochowa, pp.59, 2016. 

  8. Roland Barthes, translated by richard howard, Camera Lucida : reflections on photography, New York : Hill and Wang, pp. 27, 1981, 

  9. Christian Norberg-Schulz, Architecture: Presence, Language, Place, Skira Library of Architecture, pp.160, 2000. 

  10. Astrid Erll. Memory in Culture. Basingstoke: Palgrave Macmillan, pp.38-143, 2011. 

  11. John Story, fifth edition : An Introduction Guide to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 Pearson Education. pp.55, 2009. 

  12. Michel Foucault, edited by James D. Faubion, Power, New Press, pp.90-417, 2000. 

  13. Nick Peim, Walter Benjamin in the Age of Digital Reproduction: Aura in Education: A Rereading of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Mechanical Reproductio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Vol. 41, No. 3, pp.363-380, 2007. 

  14. Roger F. Malina, Digital Image-Digital Cinema: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Post-Mechanical Reproduction, The MIT Press, pp.33-38, 1990. 

  15. Michel de Certeau, translated by Steven Rendall, The practice of everyday lif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91-110, 198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