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이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S지역 2개 대학의 간호학 전공 4학년 학생 179명이며, 2017년 8월 21일부터 9월 15일까지 설문조사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수준은 3.74점으로 중간단계였다. 윤리적 가치관의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영역, 협동자관계영역은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양의 상관, 인간생명영역은 음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변수는 일반적 특성의 학업성적, 전공만족이며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인 대상자관계영역, 인간생명영역, 간호업무영역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8.6% 이었다. 이러한 결과가 간호대학생의 교육 정책 개발 시 고려되어야하며 추후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이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S지역 2개 대학의 간호학 전공 4학년 학생 179명이며, 2017년 8월 21일부터 9월 15일까지 설문조사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수준은 3.74점으로 중간단계였다. 윤리적 가치관의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영역, 협동자관계영역은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양의 상관, 인간생명영역은 음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변수는 일반적 특성의 학업성적, 전공만족이며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인 대상자관계영역, 인간생명영역, 간호업무영역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8.6% 이었다. 이러한 결과가 간호대학생의 교육 정책 개발 시 고려되어야하며 추후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thical values o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79 senior nursing students in S city,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ug. 21 to Sep. 15, 2017.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using SPSS Statis...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thical values o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79 senior nursing students in S city,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ug. 21 to Sep. 15, 2017.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s version 24.0. Nursing students showed 3.74, moderate level i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Subcategory area of ethical values as relationship with nursing client, nursing practices and relationship with collaborator were positively correlated but human-life area is negatively correlated with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The variables tha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were academic score, and major satisfaction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nd the sub - item of the ethical values, the client relationship area, the human - life area and the nursing practices area. These factors explained 38.6% of variance. These results should be considered i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olicy of nursing students and further study is needed to verify the effect of the results.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thical values o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79 senior nursing students in S city,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ug. 21 to Sep. 15, 2017.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s version 24.0. Nursing students showed 3.74, moderate level i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Subcategory area of ethical values as relationship with nursing client, nursing practices and relationship with collaborator were positively correlated but human-life area is negatively correlated with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The variables tha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were academic score, and major satisfaction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nd the sub - item of the ethical values, the client relationship area, the human - life area and the nursing practices area. These factors explained 38.6% of variance. These results should be considered i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olicy of nursing students and further study is needed to verify the effect of th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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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교육 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일반적 특성 중 전공만족도와 학업성적이었으며,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 중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 영역, 인간생명영역 등 3개 영역이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이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의 관계뿐만 아니라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7년 8월 21일부터 9월 15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대학을 방문하여 학부장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대상자를 만나 설명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사용 도구는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이며 일반적 특성, 윤리적 가치관,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로 구성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종교, 학업성적,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입원경험, 가족간병 경험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설문지 작성 전 대상자에게 목적, 내용, 연구 참여자 발성, 철회 가능성, 자료 익명성 그리고 비밀보장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였다. 더불어 수집된 자료는 연구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음에 대한 내용의 연구 참여 동의서를 직접 설명한 후 서명을 받았고, 동의서와는 별도로 연구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독립변수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학업성적(3.0 미만 기준), 전공만족도(불만족 기준), 실습만족도(불만족 기준) 등 3개와 상관분석결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상관을 보인 윤리적 가치관의 인간생명영역, 대상자관계 영역, 간호업무영역, 협동자관계영역 등 총 7개를 투입하였다. Durbin-Watson 통계량이 1.
본 연구의 사용 도구는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이며 일반적 특성, 윤리적 가치관,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로 구성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종교, 학업성적,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입원경험, 가족간병 경험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S지역에 위치한 2개 대학의 간호학 전공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G * power analysis program 3.
90, 예측변인의 수 12개(일반적 특성 8개, 윤리적 가치관 하위영역 4개)로 했을 때 최소 157명 이상의 표본이 필요하였다. 탈락율 20%를 고려하여 188명을 조사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한 9명을 제외하고 총 179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실시하였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차이는 t-test, ANOVA,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파악을 위하여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구하였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윤리적 가치관,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 수준은 기술적 통계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영숙이 개발하고[13] 이순희가 수정 보완한[21] 윤리적 가치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인간생명영역 8문항, 대상자관계영역 7문항, 업무관계영역 6문항, 협동자 관계영역 4문항 등 4개 하위영역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찬성한다 1점부터 반대한다 5점으로 평가되는 Likert식 측정도구이다.
환자안전의 태도 도구는 Madigosky 등[22]이 개발하고 박정혜 등[5]이 수정 보완한 것으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16문항,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바람직함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윤리적 가치관의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영역, 협동자관계영역은 의무론적 성향일수록, 인간 행동영역은 공리주의적 성향일수록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점수는 높았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일반적 특성 중 학업성적, 전공만족도이며,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 중 대상자관계영역, 인간생명영역, 간호업무영역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8.6% 이었다.
본 연구에서 윤리적 가치관은 의무주의론적 성향일수록 환자안전의 태도 점수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 영역을 살펴볼 때 타 영역과는 다르게 인간생명영역은 공리주의적 성향일수록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았다. 연구대상자는 윤리적 가치관의 타 영역과는 다르게 인간생명영역에서는 공리주의적 성향을 보였으며 이는 인간생명에 대한 절대적인 존중보다 환자의 자율성과 자기결정권, 환자 삶의 질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대상자관계영역에 차이를 보이는 특성은 전공만족도(F=3.18, p=.044)와 실습만족도(F=3.42, p=.035)이 었고, 전공과 실습에 대하여 모두 ‘만족한다’인 경우가 ‘불 만족한다’ 인 경우보다 대상자관계영역 점수가 높았으며 간호업무영역에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은 없었다.
30점으로 의무론적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가치관을 조사한 이순희[21], 권영미 [14]의 연구 결과와 유사한 결과이다. 또한 윤리적 가치관은 실습에 대하여 만족하는 경우가 불만족하는 경우보다 의무론적인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이 갖게 되는 간호윤리에 입각한 간호행위의 도덕적 의무감 및 원칙주의적 간호 실행에 대한 기대가 실습만족도와 관련이 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된다[14,21].
본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3.74점으로 중간수준이며 학업성적이 높거나, 전공과 실습에 대하여 만족하는 경우가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점수는 높았다. 이는 본 연구와 동일한 도구로 측정된 임경춘의 연구[20] 3.
본 연구에서 윤리적 가치관은 의무주의론적 성향일수록 환자안전의 태도 점수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 영역을 살펴볼 때 타 영역과는 다르게 인간생명영역은 공리주의적 성향일수록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 인간생명영역은 실습에 대하여 불만족하는 학생들이 공리주의적 성향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었다. 임상현장에서 간호대학생은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고 환자의 삶의 질이나 자율성과 관련된 의사결정에서 많은 도덕적 갈등에 처하게 되며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는 실습의 만족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여진다.
분석결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일반적 특성의 전공만족도에서 ‘만족한다’(β=.54, p<.001), ‘보통이다’(β=.42, p=.004)와 학업성적의 ‘4.0 이상’(β=.22, p<.001), ‘3.5-4.0 미만’(β=.18, p=.004) 그리고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인 ‘대상자 관계영역’(β =.33, p<.001), ‘인간생명영역’(β=-.19, p=.003), ‘간호업무영역’(β=.18, p=.011) 이었다.
그러나 하위 영역을 살펴볼 때 타 영역과는 다르게 인간생명영역은 공리주의적 성향일수록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았다. 연구대상자는 윤리적 가치관의 타 영역과는 다르게 인간생명영역에서는 공리주의적 성향을 보였으며 이는 인간생명에 대한 절대적인 존중보다 환자의 자율성과 자기결정권, 환자 삶의 질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환자안전의 속성은 환자의 관점에서 현재 상황을 바라보는 환자중심의 관점이며 이는 환자의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29].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수준은 중간단계였다. 윤리적 가치관의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영역, 협동자관계영역은 의무론적 성향일수록, 인간 행동영역은 공리주의적 성향일수록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점수는 높았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일반적 특성 중 학업성적, 전공만족도이며,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 중 대상자관계영역, 인간생명영역, 간호업무영역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8.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교육 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일반적 특성 중 전공만족도와 학업성적이었으며,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 중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 영역, 인간생명영역 등 3개 영역이었다.
전체 윤리적 가치관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은 실습만족도(F=5.04, p=.007)였으며, 실습에 ‘만족한다’ 인 경우가 ‘불만족한다’ 인 경우보다 윤리적 가치관이 높았다.
011) 이었다. 즉, 전공에 대하여 불만족한 경우에 비해 만족하거나 보통일수록, 학업성적이 3.0미만에 비해 4.0 이상이거나 3.5-4.0 미만일수록,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인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영역 점수가 높을수록, 인간생명영역 점수가 낮을수록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 점수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이들 변인에 의한 설명력은 38.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인간생명영역에 차이를 보이는 특성은 실습만족도(F=3.46, p=.034) 이었으며, 실습만족도 ‘보통이다’가 ‘불만족한다’ 보다 인간생명영역 점수가 높았다.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일반적 특성 중 전공만족도, 학업성적의 영향을 받으며 윤리적 가치관의 하위영역에서는 대상자관계영역과 간호업무영역이 의무론적 성향일 수록, 인간생명영역에서는 공리주의적 성향일수록 의미 있는 영향을 받고 있었다. 환자안전은 의료 질 개선을 위한 우선적 목표로서 관련 기관 및 전문가들은 이를 보장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질적인 환자간호를 수행하는데 기본적이고 필수 불가결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한다. 간호대학생의 교육 정책 개발 시 간호윤리 의식의 변화를 고려한 생명윤리 및 호스피스 간호 교육이 보완되고, 그와 함께 환자 안전에 대한 내용이 강화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며 추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더불어 본 연구는 일개지역 2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 학생 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에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교육 정책 개발 시 간호윤리 의식의 변화를 고려한 생명윤리 및 호스피스 간호 교육이 보완되고, 그와 함께 환자 안전에 대한 내용이 강화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며 추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더불어 본 연구는 일개지역 2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 학생 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에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학업성적이 좋고, 전공만족도가 높은 경우 더욱 향상된다는 연구결과[5,20,25]와 같다. 더불어 환자안전 지식이 환자안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5,20] 의료인의 환자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의료 질 평가를 위한 요소들과 관련이 있음을[1] 고려할 때 환자 안전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정책을 적용할 경우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는 향상되며 더불어 의료의 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 간호대학생의 윤리의식, 환자안전의 태도가 환자 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 윤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와 간호학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대상자에게서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가 약간 높다고 보고하였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20]. 이는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의 관계뿐만 아니라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 안전이란 무엇인가?
환자 안전은 사고로부터 자유로운 상태로, 의료 오류와 위해사건 발생 가능성을 최소로 줄여서 환자가 위험에 빠지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이는 환자의 생명보장과 의료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직원의 역할, 특히 간호사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안전의 중요한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2016년부터는 환자 안전법이 시행되면서 의료기관은 환자 안전사고 자율보고와 함께 안정적인 환자안전체계를 수립해오고 있으며 이러한 체계변화로 간호사들은 수준 높은 간호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인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4]. 환자안전의 중요한 구성요소는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이며 이는 환자안전을 위한 수행자신감과 관련이 있고[5]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 수행 능력은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과 관련이 있다[6].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소는 태도이며 이는 자신의 행동을 유리하게 하거나 안전 의식을 망각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은 간호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즉,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은 간호현장에서 간호행위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고, 간호행위를 하는 데 있어서 요구되는 도덕적 규범이며 간호사로서 실천해야 할 마땅한 도리이다 [14]. 이러한 윤리적 가치관은 업무의 효율성, 직무 만족, 간호의 질 및 간호사의 건강문제 등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15-17] 간호업무 수행에 영향을 주어 간호사들의 간호업무수행의 장애요인[18]이 되기도 한다. 간호대학생 시절은 간호사로서의 전문직관 및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시기이며 이는 추후 간호사의 업무에도 영향을 미친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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