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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도덕적 고뇌
Morl Distress and Ethic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119 - 124  

이소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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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도덕적 고뇌와 윤리적 가치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일 지역 간호대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9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한 조사연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도덕적 고뇌와 윤리적 가치관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대상자의 학년, 간호학과 선택 여부에 따라 도덕적 고뇌의 차이를 보였고, 윤리적 가치관은 나이, 학년, 간호학과 선택 여부, 교우 관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예비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고뇌와 윤리적 가치관을 위한 중재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distress and ethical values among nursing student. The participants were 150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21.0 program. In the results, moral distress and ethical values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Statistically sig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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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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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도덕적 고뇌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를 살펴보고,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간호를 책임질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도덕적 고뇌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 대학생의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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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들이 윤리적인 가치관이 흔들리며 일어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인간애를 기본으로 간호의 궁극적인 목표를 잃어버리며 간호사들은 윤리적인 가치관이 흔들리고 윤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기 힘들게 된다[4]. 간호사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어나는 윤리적 문제 속에서 윤리적 갈등과 딜레마를 경험하며 울음, 땀 흘림, 두통 등의 신체적 반응과 소진, 죄책감, 분노 등의 정서적 반응을 경험하게 된다[5]. 이러한 경험들은 부정적인 신체 적·정서적 반응들로 도덕적 고뇌(Moral Distress)의 결과물로 볼 수 있다.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이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경우 어떤 영향이 생기는가? 그러나 간호대학 생과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에서 윤리적 가치관은 상황에 따라 가치관이 변화되며 혼란스러워 하는것으로 나타났다[18,19]. 이는 임상 실습을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이 판단하는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없음을 느끼는 가치관 혼란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간호대학생들은 예비의료인으로서 윤리적 가치관이 흔들려 도덕적 고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상 현장에 투입될 경우 환자에게 느끼는 도덕과 윤리의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20]. 그러나 윤리적 가치관이 명확하게 인지하고 임상을 경험하게 된다면 도덕적 고뇌 상황에서 자신의 가치관의 흔들림이 줄어들 것이고, 이는 곧 환자 간호의 질적인 향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도덕적 고뇌는 무엇인가? 도덕적 고뇌(Moral Distress)는 윤리적 상황에서 옳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나 여러 요인들로 인해 수행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6]. 본 연구에서는 Yoo[14]이 개발한 간호사의 도덕적 고뇌 측정 도구와 Kim과 Choi[15]의 연구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한 상황적 영역(30문항), 인지적 영역(18문항), 정서적 영역(13문항)으로 총 6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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