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무용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신체적 자기 개념과 대인관계 만족 및 사회성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Self-concept,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Sociality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Elementary School Dance Education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223 - 230  

우정욱 (부민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무용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 250명을 대상으로 신체적 자기개념, 대인관계만족, 그리고 사회성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IBM SPSS 21.0과 IBM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과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첫째, 신체적 자기개념이 대인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신체적 자기개념은 대인관계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적 자기개념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신체적 자기개념은 사회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인관계만족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만족은 사회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학생들이 바람직한 신체적 자기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대인관계 질이나 만족, 그리고 사회성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self-concept,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sociality in 250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dance education activities. Using IBM SPSS 21.0 and IBM AMOS 21.0 program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무용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적 자기개념과 대인관계만족 및 사회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논의를 하면, 신체적 자기개념이 대인관계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을 검증한 결과, 신체적 자기개념은 대인관계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연구는 무용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적 자기개념, 대인관계만족, 그리고 사회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첫째, 신체적 자기개념은 대인관계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신체적 자기개념과 대인관계만족 및 사회성은 구조적으로 일정한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용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적 자기개념과 대인관계만족 및 사회성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초등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적 자기 개념 형성 방법은? 그러므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외형이나 신체 특성이 일반적인 표준과 비교하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7-9].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주변이 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고 그에 따라 내면적 성장을 이루어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맺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서 자신에 대한 이미지가 형성된다[10]. 이에 따라 아이들이 사회적 맥락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 속에서 신체적 자기개념이나 인식이 발전하고, 그에 따라 특정 동기나 행동이 강화되기도 한다[11].
무용교육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는? 그 이유는 첫째, 무용 자체가 신체적 움직임이나 리듬에 바탕을 두고 자신의 정서나 성격 등을 표출하고, 표현과정에서 호흡을 통해 긴장과 이완을 반복적으로 표출함으로서 감정을 조절하는 자기수련 성격이 짙기 때문이다. 둘째, 무용은 신체에 의한 부정적 요소를 해소하고 긍정적 경험을 증진시키며, 신체발달 이외에도 정서발달이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2,3]. 특히, 초등학생과 같이 성장기에 있는 시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전반적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신체적 자기개념이 형성된다[3].
신체적 자기 개념이란? 여기서 신체적 자기 개념(physical self concept)은 자신의 신체적 외모나 매력, 신체적 조건 등과 관련된 신체능력 또는 운동능력 등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나 평가, 감정 등을 의미한다[6]. 그러므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외형이나 신체 특성이 일반적인 표준과 비교하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7-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N. G. Jeong. (2003). An evaluation of children's body image and physical self-perceptions. Korean Society of Measurement and Evaluation for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Science, 5(2), 49-69. 

  2. L. N. Choi & S. J. Kim. (2012). The impact of emotion and motivation in the dance-major students on the physical self-concept. Dance Research Journal of Korea, 70(2), 223-245. 

  3. J. J. Yoon & K. H. Han. (2014). Influence of dance class for elementary students on physical self-concept and awareness of dance class. Korean Journal of Dance, 14(2), 27-34. 

  4. B. S. Ahn. (2011). Dance enjoyments as a predictor of physical self-concept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2), 259-267. 

  5. E. S. Yu & K. S. Lee. (2007). The effect of creative dance on the physical self-concep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13(1), 81-93. 

  6. H. W. Marsh. (1996). Physical self-description questionnaire: Stability and discriminant validity.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67, 249-264. 

  7. K. Fanchang, Z. Yan, Y. O. U. Zhiqi, F. A. N. Cuiying, T. Yuan & Z. Zongkui. (2013). Body dissatisfaction and restrained eating: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1, 1165-1170. 

  8. C. C. Pan, C. Maiano & A. J. S. Morin. (2018). Physicla self-concept and body dissatisfaction among special olympics athletes: A comparison between sex, weight status, and culture.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76, 1-11. 

  9. J. Reel, R. Bucciere & S. SooHoo. (2013). Exploring body image and body mass of male and female special olympics athletes. Journal of Clinical Sport Psychology, 7, 89-97. 

  10. T. W. Kang. (2008). The effects children's sports participation give to physical strength, physical self-concept and ego-resiliency.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11. R. J. Shavelson, J. J. Hubner & G. C. Stanton. (1976). Self-concept: Validation of construct interpret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 407-441. 

  12. J. W. Cha. (2013). The influence of developing physical self-concept on social physique-anxiety and quality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Tae-Kwon-Do participants.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13. M. Jeong. (2017). The mediated effects of ego resilience between physical self-concep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for sport-majored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25(4), 459-466. 

  14. K. H. Choi & Y. K. Kim. (2007).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physical self-concept of athletes with physical disabilities and interpersonal relation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29, 693-704. 

  15. H. W. Lim. (2018). The effect of school clubs participated middle school girl's self concept on personal relationships.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Chungbuk. 

  16. Y. J. Hwang. (2012). A study on the phenomen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with physical inferiority. Doctoral Dissertation, Baekseok University, Cheoan. 

  17. E. B. Hurlock. (1978). Human emotion. NY: Prentice Hall. 

  18. S. W. Lim, H. G. Lee & Y. S. Han. (2013). The causal model among sport invol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quality of friendship and sociality: Focusing moderating effects by playground existence.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19(1), 35-45. 

  19. J. S. Roh. (2017). Verification relationship among need satisfaction, sociality and peer relation of children attending dancing activity.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4(1), 13-24. 

  20. S. W. Cha & Y. K. Kim. (2015). The effect of Kumdo class on 0 hour in highschool on physical self-concept and development of sociality. The Korean Journal of Sport, 13(1), 121-129. 

  21. H. Y. Chae & C. J. Lee. (2005).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 self-concept, peer status, and their relationship in the 4th and the 8th grade students. Annual Conference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2. J. H. Park. (2015). The effect of the self-conception, the team, the talent group on the sports sociality of children by sports participa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0(4), 173-185. 

  23. A Fletcher, P. Nickerson & K. Wright. (2003). Structured leisure activities in middle childhood: Links to well-being.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31, 641-659. 

  24. S. Harter. (1999). The construction of self: A developmental perspective. NY: Guilford. 

  25. J. H. Park. (2016). The effect of the fitness and the sport self-concept on the sports sociality of childre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2(1), 127-146. 

  26. S. A. Lee. (2014). Effects of elementary student's pop dance after-school activity on physical self-concept and friendship.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angwon. 

  27. H. G. Eun. (1999). Does self-regulatory group counseling improve adolescents' interpersonal abilitie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8. S. W. Hwang.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creative dance program to self-efficacy, self-esteem and sociality development of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9. B. R. Yang. (2011). The effect of develop activities dance class participation on self-esteem and sociality in hig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30. Ministry of Education. (2018). Elementary School Teacher's guide(Physical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