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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을 활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의 효과: 고위험 신생아 간호를 중심으로
Effects of Team-based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mart Education: A Focus on High-risk Newborn Care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5 no.4, 2019년, pp.507 - 517  

양선이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based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mart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was used. The experimental group (n=36) received problem-based learn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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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연구를 통해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프로그램이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보다 간호대학생의 학습 동기, 문제 해결 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리더십을 증가시키는 데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을 아동 간호 영역의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21세기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 단순 스마트 기기만의 적용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마트 교육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교수자는 촉진자, 지지자의 역할을 감당 하면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습 동기, 학업적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 간호대 학생의 학습 활동 효과 증진을 위한 Choi와 Kim [30]의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고립된 상태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교수자및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며, 교수자의 역할은 정보 전달자에 국한되지 않고 협력자, 조력자, 촉진자, 코치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수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일방향성 지식 전달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교수자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촉진자 및 코치라 명명하고, 학습 과정을 학생이 자발적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한 것과 구성원이 함께 온오 프라인으로 공유하며 지식 창출을 이루어 나가도록 한 것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높이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사전 조사는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1주차 수업 전에 미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학습 동기, 문제 해결 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후 실험군에는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을 7주간 적용하였으며, 대조군에는 아동간 호학 강의만을 7주간 제공하였다.
  • 참여자의 사생활과 비밀이 절대 보장되며, 자발적 동의와 자율 의지에 의한 연구 철회가 가능 함을 알렸으며, 이로 인한 불이익이 없음을 설명하였다. 연구에 참여하는 동안 언제든지 본인이 원하는 경우 그만 둘 수 있음을 알리고 설문 자료는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익명성과 비밀이 보장 됨을 설명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간호학 교과목 내용에서 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이 요구되는 신생아 중환자 간호를 중심으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11]에 스마트 교육을 접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효과 검증에 있어서는 선행 연구에서 팀 기반 학습을 통한 간호 교육과 스마트 교육의 학습 성과로써 유의한 효과를 보였던 문제 해결 능력[12-14], 학습 동기[15], 학업적 자기효능감[12-14],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12-14], 리더십[15]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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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그룹 토론 시 명목집단법(nominal group techniques)은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가? 또한 소그룹 토론 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생각의 체계성을 갖출 수 있도록 명목집단법(nominal group techniques)을 활용하여 의견을 분류하고 명명화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이 체계적 사고를 하고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였다. 이것이 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Bae와 Nam [4]의 연구에서는 학습자 간의 심도 있는 토론 및 정보 공유는 폭넓은 지식 습득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동시다발적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은 무엇인가? Kagan과 Kagan [5]은 협동 학습의 기본 원리로 동시다발적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와 방관자가 나누어지지 않고 함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였다.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은 실제적이고 비구조화된 문제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학생들이 소그룹을 형성하여 협력을 이루어 상호작용을 하며,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 속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6,7].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프로그램이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보다 간호대학생의 학습 동기, 문제 해결 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리더십을 증가시키는 데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본 스마트 교육을 적용한 팀 기반 문제 중심 학습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이 협업 및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는 능력 함양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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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1 Jang J Park P Impact of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in cooperative learning environment using smart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4 18 4 521 528 10.14352/jkaie.2014.18.4.521 

  2. 2 Kim M Bae Y Development of a smart education model for field application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 2012 13 5 77 92 10.7472/jksii.2012.13.5.77 

  3. 3 Noh KS Ju SH Cheong JT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1 9 2 79 88 

  4. 4 Bae YK Nam JW Impact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in application of web 2.0 on improving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0 10 11 468 475 10.5392/JKCA.2010.10.11.468 

  5. 5 Kagan S Kagan M The structural appraoch: Six keys to cooperative learning Sharan S Handbook of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1st ed London Greenwood Press 1994 115 133 

  6. 6 Barrows HS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1st ed NY Springer 1985 1 148 

  7. 7 Chung HM A case study on web-based PBL course: Focus on the design of reflection supporting tool and its effec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07 13 1 161 196 

  8. 8 Woo HJ Shim JH Lee JH A study on project performance in cloud computing: Focus on user experience of Googledocs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011 16 1 71 100 10.7838/jsebs.2011.16.1.071 

  9. 9 Son YJ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 18 1 43 52 10.5977/jkasne.2012.18.1.043 

  10. 10 Choi HS Woo YH Jung HJ Studnets' perception of smart learning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 13 10 584 593 10.5392/JKCA.2013.13.10.584 

  11. 11 Lee WS Cho KC Yang SH Roh YS Lee G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 of Nursing 2009 16 1 64 72 

  12. 12 Choi KO Park YM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4 20 2 154 159 10.14370/jewnr.2014.20.2.154 

  13. 13 Kim SO Kim MS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fundamentals of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 17 12 107 119 10.5762/KAIS.2016.17.12.107 

  14. 14 Ding Y Zhang P Practice and effectiveness of web-based problem-based learning approach in a large class-size system: A comparative study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8 31 161 164 10.1016/j.nepr.2018.06.009 29909257 

  15. 15 Kang MH Kim JS Jung JY Identifying predicting variables of the learning outcome in web-based PBL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08 39 1 107 134 

  16. 16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 39 2 175 191 17695343 

  17. 17 Keller JM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987 10 3 2 10 10.1007/BF02905780 

  18. 18 Song SH Keller JM Effectivenes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on the dynamic aspects of motiv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01 49 2 5 22 

  19. 19 Yu MS Chae JH The effects of home economics instruction using motivation (ARCS) strategy on the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ttitude toward the subject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05 17 4 157 173 

  20. 20 Lee WS Park SH Choi EY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 15 4 548 557 

  21. 21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1st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1 617 

  22. 22 Kim AY Park IY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1 39 1 95 123 

  23. 23 Guglielmino LM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1978 38 11-A 64 67 

  24. 24 Yoo KO Cheong JW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to adults' self-direction in learning Korean Journal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1998 4 1 119 149 

  25. 25 Houghton JD Neck CP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002 17 7-8 672 691 

  26. 26 Shin YK Kim MS Han YS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09 6 3 377 393 

  27. 27 Kim DH Kwon SO Seo MS Kim JM Lee HS Utilizing Google apps to business practices 1st ed Seoul Digital Books 2015 1 489 

  28. 28 Yune SJ Im SJ Lee SH Baek SY Lee SY Effects of differences in problem-based learning course length on academic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medical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0 22 1 23 31 10.3946/kjme.2010.22.1.23 25813616 

  29. 29 Kim HJ Choi JH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educational usage of web 2.0 and its effec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011 16 10 45 52 10.9708/jksci.2011.16.10.045 

  30. 30 Choi SE Kim EA Effects of learning activities on application of learning portfolio in nursing management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6 46 1 90 99 10.4040/jkan.2016.46.1.90 26963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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