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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4, 2013년, pp.468 - 477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based on most needed topics found from the needs assessment. This study consisted of two phases: developing the program and evaluating its effectiveness. Methods: The effectiveness of the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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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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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간호는 어떤 환경에서 이루어지나? | 신생아 간호는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처치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신생아의 예후가 크게 달라지게 된다(Anderson & Warren, 2011). 그러나 대부분은 증상이 제한적이고 특이 하지 않으므로 생명이 위태로운 신생아의 경우에도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기도유지, 호흡과 순환을 도와준다면 충분히 생명 유지가 가능하다(Kim et al. | |
잘 설계된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 그중 임상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고 고충실도 시뮬레이터 (high fidelity simulator)나 모의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의 긍정적인 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 잘 설계된 시뮬레이션 교육은 안전한 환경에서 원하는 만큼 반복 체험과 연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임상에서는 수행하기 어렵고 드물게 발생하는 사례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다(Sanford, 2010). 이를 통해 학습자는 간호 업무에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수행에 대한 자신감도 향상된다 (Kim &Choi, 2011). | |
간호학 전공 학생이 실제 임상실습에서 하는 업무는 어떠한가? | 의료법 시행규칙 제19조에 따르면 의료인이나 지도교수의 지도, 감독하에 간호학 전공 학생이 의료행위를 시행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지만, 실제 임상실습에서는 대상자의 권리 상승과 학생의 미숙련 등을 이유로 학교에서 배웠던 술기를 적용해 볼 기회는 많지 않다. 또한 활력징후 측정, 시트 교환 등 간단한 업무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 관찰이나 설명위주로 실습교육을 받는 실정이다(Lee, Cho, Yang, Roh, & Lee, 2009). 이로 인해 간호학 전공 학생의 수행 능력이 부족하고, 졸업 후 임상에 투입된 신규간호사의 수행능력과 적응력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Jho). |
Ahn, H. S. (Ed.). (2007). Hong Chang Yee textbook of pediatrics (9th ed.). Seoul: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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