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공감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ulticultural Awareness and Cultural Empathy on Cultur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241 - 247  

김경하 (송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공감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문화적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광주와 전남 지역에 소재한 2개의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1학년에서 4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수집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총 201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5.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r=.451, p<.01)과 문화적 공감(r=.582, p<.01)은 문화적 역량에 유의하게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화적 공감(β=.422, p<.001), 다문화 인식(β=.222, p<.001)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40.5%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공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적극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러한 방안을 개발할 때 다문화 인식보다는 문화적 공감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that attempted to provide the basis for improving cultural competence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multicultural awareness and cultural empathy on the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nursing students from grades 1 to 4 who were enroll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더욱이 문화적 공감은 최근 들어 연구된 요인으로 선행연구 대부분이 문화적 공감이 아닌 일반적 공감을 다루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문화적 역량, 다문화 인식, 문화적 공감 간 상관성을 알아보고, 문화적 역량에 대한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공감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해보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인식, 문화적 공감, 문화적 역량 간 통합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간호교육현장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공감이란 무엇인가요? 문화적 공감은 다문화 대상자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으로, 개인과 대상자 사이의 문화적 차이를 연결하는 소통의 능력이다[19]. 문화적 공감은 개인들로 하여금 보다 더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다문화 대상자와 성공적으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20].
문화적 역량은 능력, 개방성, 유연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 속성의 선행요인 중 인지적영역의 문화적인식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문화적 역량은 능력, 개방성, 유연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속성의 선행요인으로 인지적 영역은 문화적 인식과 문화적 지식, 정서적 영역은 문화적 민감성, 행위적 영역은 문화적 기술, 환경적 영역은 문화적 경험이 있다[6]. 문화적 인식은 다양한 문화 속에서 문화적 역량의 필요성은 인지하는 것, 문화적 지식은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것, 문화적 민감성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태도, 문화적 기술은 대상자의 문화적 신념, 가치를 이해하며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문화적 경험은 간호사가 다문화 대상자를 만나는 환경이다[5]. 간호교육 프로그램 내에 이들 선행요인에 대한 내용이 교과 및 교과 외 활동으로 다루어진다면 간호대학생이 문화적 역량을 갖추는 것이 좀 더 확실시될 것이다.
간호분야에서 문화적 역량이란 무엇인가요? 간호분야에서 문화적 역량이란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에 대한 자발적 인식과 공감적 민감성을 토대로 건강신념, 건강관습 및 문화건강 관련 지식에 대한 심층적 탐구를 통하여 다양한 문화에 대한 공유와 체험을 체득하여 문화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써 최적의 돌봄을 제공하는 능력으로[4], 이러한 문화적 역량을 간호대학생 시기에 갖춤으로써 향후 간호사로서 다문화 대상자에게 전문적이고도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문화적 역량은 능력, 개방성, 유연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속성의 선행요인으로 인지적 영역은 문화적 인식과 문화적 지식, 정서적 영역은 문화적 민감성, 행위적 영역은 문화적 기술, 환경적 영역은 문화적 경험이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KOSIS), census of population-Foreigner(2015-2018), Available From: http://kosis.kr/index/index.do;jsessionidvEV2ypDT6LSCJ5DtljNWv9ztro9d0e8bTzOYCaSHJw1oaJxJ4Z0L3pSxo2kpzwPK.STAT_SIGA2_servlet_engine1 (accessed Nov. 2019) 

  2. Y. J. Kim, J. Y. Lee, S. H. Cho, "An explorative study of perceived cultural competency of medical social workers in Korea",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31, No.3, pp. 251-283, 2011. DOI: http://dx.doi.org/10.15709/hswr.2011.31.3.251 

  3. M. J. Kim, "A comparison study on multicultural attitude and relating factor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4, pp.2310-2319,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310 

  4. S. Y. Han, H. I. Chung,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Scale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rd Nurs, Vol.45, No.5, pp.684-693, 2015. DOI: https://doi.org/10.4040/jkan.2015.45.5.684 

  5. E. E. Suh, "The model of cultural competence through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15, No.2, pp.93-102, 200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9.19.10.190 

  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ning Educaion,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Standard Book(a bachelor's degree course),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 (accessed Nov, 2019) 

  7. N. Y. Lee, Y. S. Eo, J. W. Lee, "Level of cultural competence and educational need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1, pp.16-27,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16 

  8. H. R. Nam,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Perception on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korean J Health Commun, Vol.14, No.2, pp.125-131, 2019. 

  9. J. H. Lim, "The Path Analysis of Multicultural perception, Cultural compet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2, pp.393-402, 2017.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7.15.12.393 

  10. Y. M. Cho, S. H. Sok,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Cultural Competence upon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9, No.10, pp.190-197, 2019.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9.19.10.190 

  11. S. H. Choi,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6, pp.3379-3390, 2017. 

  12. Y. A. Choi, T. W. Lee,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cultural compete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0, No.3, pp.597-610, 2019. 

  13. S. H. Kwon, H. K. Son, A. L. Han, Y. J. Kim, K. H. Choi, "The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2, pp.1069-1081, 2017. 

  14. H. J. Park, N. H. Kim,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Sensitivity, Empathy and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4, pp.487-498, 2017. 

  15. M. S. Kim, D. S. Shin,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6, pp.3437-3450, Dec. 2016. 

  16. J. H. Byun, "A Study on Cultural Exchange Activities and the Change of Multicultural Awarenes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Vol.6, No.4, pp.163-185, 2011. 

  17. S. L. Davis, S. J. Finney, "A factor analytic study of the cross-cultural adaptability inventor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6, No.2, pp.318-330, 2006. 

  18. S. Y. Hong, B. D. Son, J. H. Son, "A Study on the Effects of Korean People's Multicultural Awareness on the Acceptance of Social Integration Policy: With a Focus on the Residents of the Metropolitan Area", Multiculture & Peace, Vol.12, No.3, pp.300-324, 2018. 

  19. J. Y. Kim, "A study on color-blind racial attitudes and cultural competence of service providers in multicultural setting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cultural empathy and multicultural training",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Vol.45, No.45, pp.5-34, 2017. DOI: http://dx.doi.org/10.16975/kjfsw.2014..45.001 

  20. Ridley, C. R., Lingle, D. W. Cultural empathy in multicultural counseling: a multidimensional process model. In P. B. Pedersen, J. G. Draguns, W. J. Lonner, & J. E. Trimble (Eds.), SAGE Publshing, 1996, pp.21-46. 

  21. N. Y.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cultural awareness scale of adolescent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pp.30-32, 2011. 

  22. Y. W. Wang, M., Davison, O. F. Yakushko, H. B. Savoy, J. A. Tan, J. K. Bleier, "The Scale of Ethnocultural Empathy: Development, Validation, and Reliabi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0, No.2, pp.221-234, Apr. 2003 

  23. J. Y. Kim, A study on color-blind racial attitudes and cultural competence of service providers in multicultural setting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cultural empathy and multicultural training, Ph.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Bucheon, korea, pp.194-195, 2013. 

  24. J. Choi, J. A. Kim, "Correla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multicultural awareness and cultural sensitivity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Vol.9, No.4, pp.67-88, Dec. 2016. 

  25. Kwon, S. H., Kim, M. S. "Factors influencing multicultural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2, pp.1123-1135, 2016. 

  26. E. H. Peek, C. S. Park.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3, No.5, pp.690-696, 2013.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3.43.5.690 

  27. K. S, Kang, M. S. Park, "Effect of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on Cultural Competency, Empathy and Educational Needs According to Tea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9, pp.925-934, Sep.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