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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8 no.10, 2019년, pp.60 - 67
김종민 (경상대학교 대학원) , 구준영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김정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차수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공학연구원)
Recently, lightweight materials such as Ti alloys have been used increasingly in the aerospace and high-tech industries for weight loss and fuel efficiency. Because of built-up edges and workpiece deflection due to low stiffness, the Ti alloys have poor machinability. In our study, systematic expe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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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타늄의 특징은? | 그러나 티타늄은 대표적인 난삭재로 다른 금속 재료보다 열전도율이 낮아 절삭 가공 시 구성인선(Built-up edge) 현상이 발생하여 공구수명을 단축시키고 공작물의 요구 표면조도 및 가공정도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탄성계수가 일반강의 1/2 정도(110GPa)로 낮아서 절삭 가공 시 공구의 저항에 제품이 밀려나 정밀도 관리에 어려움이 많고 두께가 얇은 재료일 경우에는 탄성 변형으로 인해 정밀한 가공이 힘들다고 알려져 있다[1]. | |
티타늄 합금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 최근 항공우주 분야에서 고속 기동성이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전투기뿐만 아니라 경제성이 중요시되는 민간 항공기에도 부품 경량화를 통한 중량 감소가 화두이다. 근래 개발된 AIRBUS사 A350XWB와 BOEING사 B787 Dreamliner 등은 기존 주력 기종인 A320, B737 보다 Ti 재료 사용이 약 100% 이상 늘어나고 있는데 가벼우면서 고강도를 가진 티타늄 합금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
공구수명곡선에서 초기마멸단계의 특징은? | 공구수명곡선은 3차 곡선의 형태를 가지며, 초기마멸단계(Stage-I), 일정마멸단계(Stage-II), 급속마멸단계(Stage-III)의 3단계로 구분 된다. Stage-I에서 절삭력은 급격히 증가하며, Stage-II에서는 가공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절삭력이 서서히 증가하였다. |
Lee, Y. T., Titanium(in Korean), Iron and Steel New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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