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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표면법을 활용한 티타늄합금(Ti-6A1-4V)의 밀링 가공조건 최적화에 관한 연구
Optimization of Machining Conditions in Milling of Titanium Alloy (Ti-6A1-4V) Using the Response Surface Method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8 no.10, 2019년, pp.60 - 67  

김종민 (경상대학교 대학원) ,  구준영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김정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차수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공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lightweight materials such as Ti alloys have been used increasingly in the aerospace and high-tech industries for weight loss and fuel efficiency. Because of built-up edges and workpiece deflection due to low stiffness, the Ti alloys have poor machinability. In our study, systematic exp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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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irbus사 A320계열 항공기 날개 부품 제작용으로 인증 받은 티타늄합금(Ti-6AI-4V) 소재를 활용하여 밀링가공 최적 조건을 알아보고자한다. Ti-6AI-4V합금은 저온부터 중온(500°C)구간까지 강도가 높고, 백금에 버금가는 내식성과 용접성이 우수한 기계적 특성 때문에 비행체의 경량화가 가능하여 항공기의 구조용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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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티타늄의 특징은? 그러나 티타늄은 대표적인 난삭재로 다른 금속 재료보다 열전도율이 낮아 절삭 가공 시 구성인선(Built-up edge) 현상이 발생하여 공구수명을 단축시키고 공작물의 요구 표면조도 및 가공정도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탄성계수가 일반강의 1/2 정도(110GPa)로 낮아서 절삭 가공 시 공구의 저항에 제품이 밀려나 정밀도 관리에 어려움이 많고 두께가 얇은 재료일 경우에는 탄성 변형으로 인해 정밀한 가공이 힘들다고 알려져 있다[1].
티타늄 합금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최근 항공우주 분야에서 고속 기동성이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전투기뿐만 아니라 경제성이 중요시되는 민간 항공기에도 부품 경량화를 통한 중량 감소가 화두이다. 근래 개발된 AIRBUS사 A350XWB와 BOEING사 B787 Dreamliner 등은 기존 주력 기종인 A320, B737 보다 Ti 재료 사용이 약 100% 이상 늘어나고 있는데 가벼우면서 고강도를 가진 티타늄 합금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공구수명곡선에서 초기마멸단계의 특징은? 공구수명곡선은 3차 곡선의 형태를 가지며, 초기마멸단계(Stage-I), 일정마멸단계(Stage-II), 급속마멸단계(Stage-III)의 3단계로 구분 된다. Stage-I에서 절삭력은 급격히 증가하며, Stage-II에서는 가공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절삭력이 서서히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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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Y. T., Titanium(in Korean), Iron and Steel News, 2016. 

  2. Shaw, M. C., Dirke, S. O., Smith, P. A., Cook,, N. H., Loewen, E. G., and Yang, C. T., Technical Report: Machining Titanium,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54. 

  3. Kahles, J. F., Field, M., Eylon, D., & Froes, F. H., "Machining of Titanium Alloys", The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 Materials Society, Vol. 37, No. 4, pp. 27-35, 1985. 

  4. Komanduri, R., and Von Turkovich, B. F. "New observations on the mechanism of chip formation when machining titanium alloys," Wear, Vol. 69, No. 2, pp.179-188, 1981. 

  5. Campa, F. J,. Lopez de Lacalle, L., Lamikiz, N. A., Sanchez, J. A., "Selection of cutting conditions for a stable milling of flexible parts with bull-nose end mill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91, pp. 279-282, 2007. 

  6. Bhaumik, S. K., Divakar, C., & Singh, A. K. "Machining Ti-6Al-4V alloy with a wBN-cBN composite tool," Materials & Design, Vol. 16, pp221-226, 1995. 

  7. Bae, M. W., Jung, H., Park, H. Y., "A Study on Wear Characterristics of Cutting Tools in a Titanium Roughing Cut Machin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Vol. 24, No. 1, pp.67-73, 2016. 

  8. Ye, D. H., Koo, J. Y. Park, Y. K., Kim, J. S., "Analysis on the Effects of Tool Rake Angle and Helix Angle of a Flat End-mill in the Milling of Ti-allo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4, No. 5, pp. 508-5138-5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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