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 것이다.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된 통제가능성을 설정하고, 사서교사 21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서교사 연령이 30대인 경우, 근무학교의 규모가 작은 경우, 도서관 협력수업 경험이 있는 경우에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계획행동이론에 따른 변수 중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통제가능성은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교사효능감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방형 문항을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연구결과를 해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서관 협력수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 것이다.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된 통제가능성을 설정하고, 사서교사 21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서교사 연령이 30대인 경우, 근무학교의 규모가 작은 경우, 도서관 협력수업 경험이 있는 경우에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계획행동이론에 따른 변수 중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통제가능성은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교사효능감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방형 문항을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연구결과를 해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서관 협력수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the teacher librarians' intentions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ies by apply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dependent variables that affect the intention to implement were set as attitudes, subjective norms, teacher efficacy, and p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the teacher librarians' intentions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ies by apply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dependent variables that affect the intention to implement were set as attitudes, subjective norms, teacher efficacy, and perceived controllability. A questionnaire survey of 218 teacher librarians was conducte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a difference in teacher librarian's intention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according to the age, the size of school and previous experience. Attitudes, subjective norms, and perceived controllability affected the intention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Teacher efficacy did not affect teacher librarian's intention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interpreted as a mixed method by using open-ended questions. Based on the results, implication was proposed to expand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the teacher librarians' intentions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ies by apply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dependent variables that affect the intention to implement were set as attitudes, subjective norms, teacher efficacy, and perceived controllability. A questionnaire survey of 218 teacher librarians was conducte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a difference in teacher librarian's intention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according to the age, the size of school and previous experience. Attitudes, subjective norms, and perceived controllability affected the intention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Teacher efficacy did not affect teacher librarian's intention to implement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interpreted as a mixed method by using open-ended questions. Based on the results, implication was proposed to expand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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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종기(2009)는 인간수행공학(Human Performance Technology) 모형을 적용하여 도서관 활용수업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도서관 활용수업이 이해부족, 지원체제 없음, 외적 동기 유인 체제의 결여, 교육자의 도서관 활용수업 원리 및 수업전개 방법 미숙, 교육자의 수업 동기 저조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음을 밝히고, 각 요인의 해소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용훈(2014)은 도서관 협력수업의 비활성화 요인을 공간 및 시설, 인식, 사서, 교과교사, 협력수업 방법 및 협력수업 자료의 6개 영역으로 나누어 교과교사와 사서의 인식을 비교했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중·고 사서교사 21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하지만 교사의 행동의도에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선행연구들과 상이한 연구결과가 일부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은 교사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으로(김아영, 김미진 2004) 다수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사서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수업 영역 교사효능감으로 측정하였다. 지각된 통제가능성은 사서교사가 도서관 협력수업 관련 외적 조건을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도서관 협력수업을 사서교사의 실행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학교도서관 분야 지식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Ajzen의 계획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 것이다.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 된 통제가능성을 설정하고,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사서교사의 개인 및 근무학교 특성변인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각 특성변인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일원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으며, 집단 간 등분산 가정은 모든 분석에서 만족되었다.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 된 통제가능성을 설정하고,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 요인을 이론모형에 근거하여 탐색하고, 도서관 협력수업을 활성화하고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교도서관 및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 수행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3. 사서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사서교사의 주관적 규범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사서교사의 지각된 통제가능성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사서교사의 태도는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개방형 문항의 응답내용을 분석하여 전체 202개의 코드를 7개의 범주로 구분하였다. 계획행동이론의 변수로서 본 연구모형에 포함된 4개의 범주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Ajzen의 계획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 것이다.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 된 통제가능성을 설정하고,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를 설명하는 요인을 이론모형에 근거하여 탐색하고, 도서관 협력수업을 활성화하고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교도서관 및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 수행에 기여하고자 한다.
사서교사의 개인 및 근무학교 특성에서는 성별, 연령, 경력, 사서교사 자격취득 경로, 복수교과교사 자격여부, 지역, 학교급, 근무형태, 학교규모, 단독수업 경험여부, 협력수업 경험여부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계획행동이론에 따라 태도 4문항, 주관적 규범 5문항, 교사효능감 7문항, 지각된 통제가능성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는 3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셋째, 사서교사의 특성에 따른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계획행동이론에 따른 연구모형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계획행동이론을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적용한 선행연구는 없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태도와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동통제로 설정하되, 지각된 행동통제는 위계적 요인구조에 따라(Ajzen 2002) 사서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지각된 통제가능성의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사서교사의 개인 및 근무학교 특성,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행동이론 요인변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의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도구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도구에 개방형 응답 문항을 포함시키는 자료수집방식으로 혼합연구를 시도하였다(김영천, 이현철 2017). 혼합연구(mixed method)는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통합하여 연구문제를 더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Creswell 2014).
사서교사의 개인 및 근무학교 특성에서는 성별, 연령, 경력, 사서교사 자격취득 경로, 복수교과교사 자격여부, 지역, 학교급, 근무형태, 학교규모, 단독수업 경험여부, 협력수업 경험여부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계획행동이론에 따라 태도 4문항, 주관적 규범 5문항, 교사효능감 7문항, 지각된 통제가능성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질적 분석이 가능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개방형 응답문항도 1개 포함하였다. 설문도구를 구성한 후 현직 사서교사 2명과 함께 검토하여 영역별 구성과 문항내용 및 어휘를 수정하고 보완하였다. 전체 설문도구의 영역별 구성은 <표 1>과 같다.
설문도구의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 영향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된 통제가능성 20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 방법으로는 주축 요인추출을 사용하였고, 요인구조의 회전은 varimax를 사용하였다.
요인의 수는 고유치 값, 스크리 도표, 해석가능성의 기준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요인부하량이 0.3 이상인 문항을 해당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으로 해석하였으며, 결과에 따라 2개 이상 요인에 중복으로 부하된 3개 문항을 삭제하였다. 삭제 후 17개 문항의 최종 요인분석 결과는 다음 <표 2>와 같다.
요인 추출 방법으로는 주축 요인추출을 사용하였고, 요인구조의 회전은 varimax를 사용하였다. 요인의 수는 고유치 값, 스크리 도표, 해석가능성의 기준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요인부하량이 0.
설문도구에 제시된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개방형 문항에 총 112명이 응답하였다. 응답결과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코드화하였으며, 계획행동이론 모형에 포함되는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지각된 통제가능성 범주에 포함되는 코드와 그 밖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코드를 범주화하였다. 개방형 문항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계획행동이론에서 행동의도를 설명하는 요인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로 이 중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과 통제가능성(controllability)이라는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는 위계적 구조를 가진다(Ajzen 2002).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을 사서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지각된 통제가능성으로 구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교사효능감은 교사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으로(김아영, 김미진 2004) 다수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라는 개방형 문항에 총 112명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2019년 5월 20일부터 5월 30일까지 웹 설문도구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218명의 사서교사가 응답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개인 및 근무학교 특성은 <표 4>와 같다.
본 연구는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중·고 사서교사 21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데이터처리
사서교사의 개인 및 근무학교 특성변인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각 특성변인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일원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으며, 집단 간 등분산 가정은 모든 분석에서 만족되었다. 특성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경우는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계획행동이론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사서교사의 교사효능감, 지각된 통제가능성이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8>과 같다.
둘째, 설문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셋째, 사서교사의 특성에 따른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계획행동이론에 따른 연구모형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절차를 거쳤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 특성변인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일원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으며, 집단 간 등분산 가정은 모든 분석에서 만족되었다. 특성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경우는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6>과 같다.
이론/모형
Ajzen(1991, 2002)의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된 통제가능성으로 설정하였다. 계획행동이론에서 행동의도를 설명하는 요인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로 이 중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과 통제가능성(controllability)이라는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는 위계적 구조를 가진다(Ajzen 2002).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문항 응답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의 해석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혼합방법론을 시도하였다. 총 112명이 응답한 개방형 문항을 분석한 결과, 계획행동이론 변수에 해당하는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지각된 통제가능성으로 범주화 할 수 있는 응답 외에도 학교규모, 도서관 협력수업에 대한 사전지식, 외부환경 등이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설문도구의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 영향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및 지각된 통제가능성 20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 방법으로는 주축 요인추출을 사용하였고, 요인구조의 회전은 varimax를 사용하였다. 요인의 수는 고유치 값, 스크리 도표, 해석가능성의 기준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성능/효과
개방형 문항 응답분석 결과, 설문도구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지각된 통제가능성 요인으로 범주화된 내용으로는 교과교사와의 관계형성, 학교문화, 교과교사의 시간부족 등이 있었다.
계획행동이론 구성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지각된 통제가능성과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대하여 신뢰도 계수 Cronbach ⍺를 산출한 결과, 모두 0.6이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계획행동이론에 따른 변수 중 사서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한호(2014)의 연구에서 교사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용과 관련하여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행동통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획행동이론에 따른 변수 중 주관적 규범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이란 나에게 중요한 타인이나 준거집단으로부터 받는 압력의 영향력으로(김수인, 신택수 2016; 박미진 2007), 본 연구에서 설정한 준거집단은 관리자(교장 및 교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 및 동료 사서교사였다.
계획행동이론에 따른 변수 중 통제가능성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의 행동의도를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한 선행연구(정한호 2014; 이현수, 윤석민, 소호성 2017)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며, 도서관 협력수업에 대한 인식 및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신윤정, 김기영 2018; 최용훈 2014)에서 도서관 장서, 시설, 사서의 시간부족이 도서관 협력수업과 관련이 있다고 밝힌 것과 동일한 결과이다.
교사효능감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β=.036, p=.538).
넷째, 개방형 문항 분석결과에 따르면 계획행동이론 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지각된 통제가능성 요인 외에도 사전지식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서교사 양성과정과 현직 사서교사를 위한 연수에 도서관 협력수업이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도서관 업무가 많은 것이 도서관 협력수업의 비활성화 요인이 된다는 선행연구(최용훈 2014)와 유사한 결과이다. 도서관 협력수업 경험이 있는 사서교사 집단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는 도서관 협력수업의 경험이 없는 사서교사 집단보다 높았다. 이는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 경험이 사전지식으로 작용하여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신윤정과 김기영(2018)은 교과교사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협력수업 시행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서울지역 고등학교 교과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도서관 협력수업 시행의지 요인을 교육적 효과, 필요성, 시행계획으로 구성하여 분석한 결과, 교육적 효과와 필요성에 대한 교과 교사의 인식은 대체로 높았다. 그러나 시행계획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관적 규범은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교과교사와 관리자의 인식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사서교사는 학교구성원들이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인식하고 도서관 협력수업의 필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홍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통제가능성이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1, 가설2, 가설4는 채택되었다. 반면, 교사효능감이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3은 기각되었다.
사서교사의 개인 및 근무학교 특성변인 중 성별, 경력, 자격취득, 복수자격, 근무형태, 학교급, 단독수업 경험에 따른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029). 사후분석 결과 20학급이하 규모의 학교에 근무하는 사서교사 집단(M=4.05)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가 21학급 이상의 모든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학급규모가 작은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서교사의 협력수업 실행의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협력수업 경험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나타났다(F=20.
025). 사후분석 결과 30대와 40대 집단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30대 집단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M=3.90)가 40대 집단(M=3.52)보다 높았다. 학교규모에 따라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차이가 나타났다(F=3.
본 연구의 주요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지각된 통제가능성,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표 7>과 같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모든 변수 간 상관관계는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셋째, 지각된 통제가능성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사서교사가 도서관 협력수업과 관련된 외적 조건들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가 높았다. 따라서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에 필요한 공간 및 시설, 자료, 인적자원 요소를 파악하고,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도서관 협력수업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김지현(2017)은 계획행동이론 기본 변수에 만화에 대한 호감도, 서비스품질 등의 확장변수를 추가하여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만화도서관을 재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태도로 나타났다. 연지은과 김기영(2018)은 계획행동이론에 도서관 지식을 추가한 확장된 계획이론을 적용하여 도서관 지식과 태도가 공공도서관 이용 의도에 높은 영향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태도는 사서교사의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서교사 양성과정에 교수학습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도서관 협력수업의 이론과 실제를 익힐 수 있는 교과과정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문항 응답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의 해석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혼합방법론을 시도하였다. 총 112명이 응답한 개방형 문항을 분석한 결과, 계획행동이론 변수에 해당하는 태도, 주관적 규범, 교사효능감, 지각된 통제가능성으로 범주화 할 수 있는 응답 외에도 학교규모, 도서관 협력수업에 대한 사전지식, 외부환경 등이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계획행동이론의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변수의 평균은 다음과 같다. 태도의 평균은 4.35(SD=0.65), 주관적 규범의 평균은 3.09(SD=0.75), 교사효능감의 평균은 3.80(SD=0.64), 지각된 통제가능성의 평균은 3.36(SD=0.75)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수인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의 평균은 3.
표준화 계수의 크기에 따르면, 태도(β=.461), 주관적 규범(β=.220), 지각된 통제가능성(β=.125)순으로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태도(β=.461, p<.001), 주관적 규범(β=.220, p<.001), 지각된 통제가능성(β=.125, p<.05)은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3.1%(수정된 R제곱에 따르면 42.0%)로 나타났다. Durbin-Watson 통계량은 2.
회귀분석 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40.313, p<.001).
후속연구
하지만 교사의 행동의도에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선행연구들과 상이한 연구결과가 일부 나타났다. 따라서 측정모형을 보다 정교화할 필요가 있으며,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대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추가적 요인을 찾아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도서관 협력수업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므로, 교과교사를 대상으로 한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 연구 수행도 필요하며, 사서교사 대상의 연구결과와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도서관 협력수업 활성화 방안을 찾는 근거로 삼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측정모형을 보다 정교화할 필요가 있으며,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에 대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추가적 요인을 찾아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도서관 협력수업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므로, 교과교사를 대상으로 한 도서관 협력수업 실행의도 연구 수행도 필요하며, 사서교사 대상의 연구결과와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도서관 협력수업 활성화 방안을 찾는 근거로 삼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사서교사 양성과정에 교수학습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도서관 협력수업의 이론과 실제를 익힐 수 있는 교과과정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또한 사서교사가 도서관 협력수업의 효과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문적 영역에서 도서관 협력수업의 효과를 제시하는 연구가 확대되어야 하며, 학교도서관 현장에서는 효과적 수업사례를 수집하고 공유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협력수업은 어떠한 방법인가?
『학교도서관진흥법」(법률 제15368호)에 따르면 학교도서관은 학생과 교원의 학습과 교수활동을 지원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미국 학교도서관 기준은 사서교사의 역할을 교사, 수업파트너, 정보전문가, 프로그램 경영자로 규정하고 있다(AASL 1998). 도서관 협력수업은 사서교사가 직접적으로 학교교육을 지원하고 교육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도서관 협력수업이란 각 교과에서 도서관 자료와 시설을 이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활동으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수업 활동 계획에서 평가까지 협력하는 것을 의미한다(송기호 2012).
도서관 협력수업의 목적은?
도서관 협력수업은 정보자료를 활용하는 학습능력을 강조하는 정보활용교육으로, 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 신장과 동시에 각 교과의 학업성취도를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노진영, 변우열, 이병기 2009).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강조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프로젝트학습, 탐구수업 등의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습환경으로서의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정보활용교육과정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도서관 협력수업이 도서관 활용수업과 다른 점은?
도서관 협력수업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협력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하고, 평가하여 공동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사서교사와의 협력이 전제된다는 점에서 학교도서관의 자원을 활용하는 교과 수업을 뜻하는 도서관 활용수업과의 차이점이 있다(이병기 2007).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협력할 때,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정보활용능력, 독서, 학습, 문제해결능력 및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 능력을 성취할 수 있다(IFLA and UNESCO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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