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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피커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Uses of Smart Speake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33 - 39  

장지연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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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업계에 교육과 정보기술(IT)을 융합한 '에듀테크' 바람이 불고 있다.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이 최근 교육 분야에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학습자들은 인공지능 기반 학습 플랫폼을 이용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진단하고, 클라우드 학습 플랫폼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인 맞춤형 교육을 받는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과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스피커와 같은 새로운 교육 매체가 등장하게 되어 다양한 교육서비스가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스마트 스피커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스피커의 개념 및 특성을 알아보고 스마트 스피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스마트 스피커이용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tech, which combine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is in the spotlight. Core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ve been actively used in education. Students use an AI-based learning platform to self-diagnose their needs. And get personalized training online with a cloud learn...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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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스마트스피커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술수용이나 확산 등의 이론을 기반으로 수용 및 사용의도에 대한 연구[5-9]이거나 시장 현황[10,11] 등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 중 적극 활용이 기대되는 스마트 스피커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특별히 교육 분야의 활용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교사와 학습자는 스마트 스피커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스마트 스피커는 검색된 자료를 토대로 질문에 탁월한 대답을 제공해 준다. 교실수업에 있어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 중 하나는 어떻게 해야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 있을까 이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에듀테크의 활용으로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학습자들이 교수․학습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에듀테크 트렌드와 관련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의 활용 형태와 활용 사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라 스마트 스피커는 많은 부분에 있어 지금까지 사람이 가르쳤던 지식 교육 서비스를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3] 그렇다고 교사의 역할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 역할이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 전달자로서의 역할보다는 인공지능의 도움을 통해 학습자들의 광범위한 학습 분석을 통한 조력자, 동기 부여자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이란 기계가 인간이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인 경험을 통한 학습, 새로운 입력 내용에 따라 기존 지식을 조정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즉, 단순한 기계적인 연산능력 뿐만 아니라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학습능력, 지각능력, 추론능력 등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4].
에듀테크를 통해 학습자들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에듀테크를 통해 학습자들은 AI 기반 학습 플랫폼을 이용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자가 진단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학습 상태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클라우드 학습 플랫폼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인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 스피커가 지식 교육 서비스를 대체할 경우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할것으로 예측되는가? [3] 그렇다고 교사의 역할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 역할이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 전달자로서의 역할보다는 인공지능의 도움을 통해 학습자들의 광범위한 학습 분석을 통한 조력자, 동기 부여자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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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 G. Lee, D. W. Park, & M. Y. Kang. (2019). Issue Monitor, Samjong KPM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110, 1-46. 

  2. J. H. Lim, K. H. Ryu, & B. C. Kim.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Education and Teacher Competences in the 4 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4(2), 5-32. DOI:10.4275/KSLIS.2010.44.2.005 

  3. J. B. Ahn. (2017). Change of Education Paradigm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edia and education, 7(1), 21-34. 

  4. J. E. Hyun & H. J. Im. (2019).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AI Speakers as English Learning Tools, The Journal of Mirae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24(1), 201-219. 

  5. J. H. Park & J. W. Joo. (2018). A Behavioral Economic Approach to Increase Users' Intention to Continue to Use the Voice Recognition Speakers: Anthropomorphism , Design convergence study, 17(3), 41-53. 

  6. J. M. Lee at al. (2019). Consumer Perception and Adoption Inten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Non-Users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2), 193-213. 

  7. M. J. Roh & M. K. Choy. (2018). The Effect of Personal Innovativeness on the Adoption of A.I. Speakers: The Moderating Effect of Purse String Contro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3(1), 195-230. 

  8. S. W. Jeon, J. H. Lee & J. T. Lee. (2019). A Study on the Users Intention to Adopt an Intelligent Service: Focusing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Perceived Necessity of Conversational A.I. Service,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22(2), 242-264. 

  9. P. Kowalczuk. (2018). Consumer acceptance of smart speakers: a mixed methods approach,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12(4), 418-431. DOI:10.1108/JRIM-01-2018-0022 

  10. G. E. Jo & A. I. Kim. (2018).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8), 127-133. DOI:10.15207/JKCS.2018.9.8.127 

  11. J. U. Ha & S. H. Kim. (2017). Past, Present, and Future of AI Speaker, KSCI Review, 25(2), 1-8. 

  12. Barclays. (2019. 8. 6). Education Technology: Out with the Old School, Barclays Research. Barclays [Online]. https://www.investmentbank.barclays.com/our-insights/education-technology-out-with-the-old-school.html 

  13. H. Song. (2019. 5. 6). Future Education Key ... 500 trillion edutech market, EconomyChosun, 298.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0&page1&t_num13606951 

  14. Lu. (2019). Lu Interactive Playground [Online]. http://www.play-lu.com 

  15. AR Flashcards. (2019). AR Flashcards Brings Education to life [Online]. https://arflashcards.com 

  16. Math alive. (2019). MathAlive! is a trademark of Evergreen Exhibitions, LTD [Online]. https://mathalive.com 

  17. H. J. Kim. (2019. 7. 2). Education Industry Wants to Acquire Startups: 4 trillion edutech market preemption, Edaily [Online].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775286622550584&mediaCodeNo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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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B. S. Paik. (2018. 2. 26). Learn foreign language vocabulary with Papago Kids, Service for Infants 3-7 Years Old, ZDNetKorea [Online]. https://www.zdnet.co.kr/view/?no201802261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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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K. T. Lee. (2019). Learn Braille with SK Telecom AI Speaker 'NUGU', ChosunBiz [Online].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19/2019081900542.html 

  22. H. S. Kim. (2017).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iques of Spoken Assistant System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KIISE, 35(8), 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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