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9년, pp.439 - 452
This study aims to compare self- and peer-assessments of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A science-gifted program on the Pascal's principle was implemented to 40 fifth-graders in the Science-Gifted Education Center for two weeks. After that, students presented their resul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 평가가 min-c 창의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세 가지 측면에서 유용하다. 첫째로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창의성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하게 한다. 둘째, 교육자는 이를 통해 창의적 자기효능감혹은 창의적 잠재력과 그 영역에 흥미를 가진 학생을 식별할 수 있다. 셋째, 발달적인 측면에서 학생의 창의성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피드백해 줄 수 있다. 어느 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그것을 스스로 생각해낸 것인지, 비슷한 다른 아이디어에서 차용한 것인지는 학생 스로가 가장 잘 알 것이다. | |
동료 평가가 외부적 입장의 창의성 평가의 대안이 될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동료 평가는 자기 평가보다 객관적인 기준이면서 같은 초등학생 수준에서 평가하므로 교사나 부모와 같은 외부적 입장에서의 창의성 평가의 대안이 될 수 있다(Newton, 201). 임채성(2012)이 강조한 초등학생 수준의 lite-c 창의성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동년배 학생들의 창의성 인식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 |
창의성의 평가방식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그러면 학생의 과학창의성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창의성의 평가 방식에는 학생의 창의성에 대한 인지․정의․기능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 독창성, 유창성, 정교성, 유연성 등 지금껏 밝혀진 다면적 요소로 평가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박병기와 유경순, 20). 앞서 밝힌 영역 특수적 입장에 따라 정의한 과학창의성을 평가하는 방식은 바로 과학 교과에서 학생이 산출한 산물에 대하여 평가 공식을 적용하여 평가하는 것이다(임채성, 2014). |
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 14(2), 235-261.
임채성(1997). 협동학습의 대뇌생물학적 기초: 아이디어-공유 창출 모델. 생물교육 (구 생물교육학회지), 25(2), 143-155.
임채성(2012).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따른 창의적 과학 문제해결 지도 모형 개발. 생물교육, 40(4), 429-452.
최인수(2000). 유아용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117-148.
Barbera, E. (2009). Mutual feedback in e portfolio assessment: an approach to the netfolio system.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0(2), 342-357.
Barrett, P.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djudging model fi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2(5), 815-824.
Beghetto, R. A. & Kaufman, J. C. (2007). Toward a broader conception of creativity: A case for "mini-c" creativity.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1(2), 73.
Besancon, M., Fenouillet, F. & Shankland, R. (2015). Influence of school environment on adolescents’ creative potential, motivation and well-being.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 178-184.
Boud, D. & Falchikov, N. (1989). Quantitative studies of student self-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f findings. Higher Education, 18, 529-549.
Callahan, C. M. & Miller, E. M. (2005). A child-responsive model of giftedness. Conceptions of Giftedness, 2, 38-51.
Colman, A. M. (2003). A dictionary of psychology (2 ed.): Oxford University Press.
Cropley, A. J. (2001). Creativity in education & learning: A guide for teachers and educators. NY: Psychology Press.
Cropley, A. J. (2001). Creativity in education and learning: A guide for teachers and educators. London: Kogan Page.
Fox, S. & Dinur, Y. (1988). Validity of self-assessment: A field evaluation. Personnel Psychology, 41, 581-592.
Hickey, M. (2001). An application of Amabile’s consensual assessment technique for rating the creativity of children’s musical composition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9(3), 234-244.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Kaufman, J. C. & Beghetto, R. A. (2009). Beyond big and little: The four c model of creativity.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3(1), 1-12.
Knowles, M. S., Holton, E. F., III. & Swanson, R. A. (2005). The adult learner (6th Ed.). Burlington, MA: Elsevier.
Locicero, K. A. & Ashby, J. S. (2000).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in middle school age gifted students: A comparison to peers from the general cohort. Roeper Review, 22(3), 182-185.
Newton, D. P. (2010). Assessing the creativity of scientific explanations in elementary science: An insider-outsider view of intuitive assessment in the hypothesis space.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8(3), 187-201.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Renzulli, J. S. (2003). Conception of giftedness and its relationship to the development of social capital.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3, 75-87.
Rosenthal, R. & Rosnow, R. L. (1991). Essentials of behavioral research: Methods and data analysis. New York: McGraw-Hill.
Ross, J. A., Rolheiser, C. & Hogaboam-Gray, A. (1999). Effect of self-evaluation on narrative writing. Assessing Writing, 6(1), 107-132.
Ross, J. A. (2006).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utility of self-assessment.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and Evaluation, 11(10), 1-13.
Runco, M. A. (2004). Everyone has creative potential. In Sternberg, R. J., Grigorenko, E. L. & Singer, J. L. (Eds.),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pp. 21-30).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Runco, M. A. (2007b). Creativity: Theories and themes: Research, development, and practice. San Diego, CA: Academic Press.
Runco, M. A. & Jaeger, G. J. (2012). The standard definition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4(1), 92-96.
Sitzmann, T., Ely, K., Brown, K. G. & Bauer, K. N. (2010). Self-assessment of knowledge: A cognitive learning or affective measure?.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9(2), 169-191.
Sowden, P. T. & Dawson, L. (2011, November). Creative feelings: The effect of mood on creative ideation and evaluation. In Proceedings of the 8th ACM Conference on Creativity and Cognition (pp. 393-394). ACM.
Sung, Y.-T., Chang, K.-E., Chiou, S.-K. & Hou, H.-T. (2005).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a web-based selfand peer-assessment system. Computers and Education, 45(2), 187-202.
Treffinger, D. J. (2009). Myth 5: Creativity is too difficult to measure. Gifted Child Quarterly, 53(4), 245-247.
Weisberg, R. W. (1993). Creativity: Beyond the myth of genius. WH Freeman New 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