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폰 활용이 대학생들의 영어 독해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obile Phone Use o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Reading Achiev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4, 2019년, pp.183 - 189  

김혜정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바일 폰을 활용한 수업이 대학생들의 영어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그 효율성를 고찰하여 학습 도구로서 모바일 폰의 가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비교를 위해 실험집단(31명)과 통제집단(28명)이 설정되었다. 실험집단은 독해 수업에서 모바일 폰의 다양한 기능, 즉 검색, 녹음, 사진, 모바일 앱, 커뮤니티 업로드하기를 사용하였고 통제집단은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자의 설명으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평가를 위해 두 차례의 독해 평가와 개방형 설문 조사가 실시되었다. 실험 결과 독해 수업에 모바일 폰을 활용한 반이 그렇지 않은 반에 비해 독해 학습 성취도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설문 조사에서 모바일 폰의 긍정적 영향으로는 흥미와 동기 부여,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시공간을 초월한 지속적 학습의 가능으로 조사되었다. 제 2언어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교사와 학습자들은 학습 도구로서의 모바일 폰의 가능성과 그 가치를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수업에서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모바일 폰을 활용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수업 활동이 더욱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obile phone use o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reading achievement and consider the value and effectiveness of mobile phones as a learning tool. The study's subjects were students from a university in Seoul, who were divided into an exper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교재는 직장에서 동료나 직장 상사와의 관계, 친한 친구들과의 변화하는 관계, 남자친구와의 시작과 발전에 따른 관계 등 주인공이 주변 인물과 다양한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대화가 제시된다. 다양한 주변 인물 과 여러 가지 상황이 제시되고 변화하는 맥락에 따라 상호작용적 대화뿐만 아니라 혼자 하는 강연 스피치도 나오며, 또한 영화의 주제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외적인 미모와 내적인 미에 대한 것이므로 본 교재는 독해 학습을 하기에 적합하다 판단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폰의 활용이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를 위한 1차와 2차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수업 7주차에 1차 테스트를, 수업 14주차에 2차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제 2언어 교실에서 모바일 폰의 활용이 독해 학습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모바일 사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의견을 통해 학습 도구로서의 모바일 폰의 효율성과 가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독해 학습 활동 중 모바일 폰 활용의 유무 차이로 통제반과 실험반을 설정하였다.
  • 학습자들에게 모바일 폰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그 이유를 가감 없이 써 줄 것을 요청하였다. 설문조사는 수업 전체에 대한 흥미도와 만족도, 교재에 대한 흥미도와 만족도, 모바일 (앱) 활용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는 모바일 폰 사용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모바일 (앱) 활용에 대한 만족도 부분만을 다루고자 한다.
  • 일상 생활 속 모바일 폰의 유비쿼터스적 특성을 고려해 보면 제 2언어 학습 교실에서 모바일 폰의 학습적 가치와 그 효율성은 충분히 고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 2언어 교실에서 학습 도구로서의 모바일 폰의 가치와 그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대학교 영어 독해 교실에서 모바일 폰을 학습에 활용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을 설정하여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제 2언어 교실 현장에서 모바일 폰의 사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의견과 태도는 어떠한가?
  • 수업 7주차에 1차 테스트를, 수업 14주차에 2차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두 테스트의 문항 수와 문항 형식은 동일하다. 시험 문항은 전체 25문항이며 시험 형식은 빈칸 채우기, 알맞은 표현이나 적합한 의미 쓰기, 특정 대사의 의미나 발화자의 의도 파악하기, 문맥에 맞게 특정 대사의 위치 찾기, 특정 단어나 문화 단어 설명하기, 대화가 발생한 이유 설명하기, 주어진 대화 정보를 바탕으로 도표 완성하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 가능한 휴대용 기기의 발달은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모바일 기기의 휴대성과 무선 기기의 이동성이라는 특성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일상생활 패턴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1]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적 패러다임을 크게 바꾸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무엇보다 이동 가능한 휴대용 기기의 발달은 학습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설 수 있게 하였고 학습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학습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모바일 러닝은 무엇인가? 모바일 러닝은 e-러닝에서 도출된 용어로 이것은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스마트 기기나 모바일 폰의 학습용 앱과 같은 이동 가능한 미디어의 도움으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바일 폰은 의사소통, 정보 생성과 관리 등을 위해 개인에게 딱 맞춰 만들어진 개인용 플랫폼이 되었다[5].
매우 활용적인 학습 도구가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모바일 폰의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교육 현장에서 몇몇 교수자들은 모바일 폰을 학습 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그리 적극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 또한 학습 도구로서의 모바일 폰의 기능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일상 생활 속 모바일 폰의 유비쿼터스적 특성을 고려해 보면 제 2언어 학습 교실에서 모바일 폰의 학습적 가치와 그 효율성은 충분히 고찰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MinJeong Shin, HaHyeong Pyeon, HyunJeong Kim, JiHyun Mo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body image,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SNS use time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1, pp. 257-264, 2019. 

  2. Hye-Jeong Kim. The value and effectiveness of mobile phones in EFL classroom for reading comprehension. Modern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ol. 63, No. 3, pp. 23-47, 2019. 

  3. Hughes, M., Ventura, S., Dando, M. Assessing social presence in online discussion groups: A replication study.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Vol. 44, No. 1, pp. 17-29, 2007. 

  4. Lee, Eun Joo Lee. The lived experience of older learners in an online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8, pp. 433-450, 2010. 

  5. Woodcock, B., Andrew, M., Anne, N. Considering the smartphone learner: An investigation into student interest in the use of personal technology to enhance their learning. Student Engagement and Experience, Vol. 1, No. 1, pp. 1-16, 2012. 

  6. Baliu, I. M., KarmilaMachmud. The use of smartphone in developing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from perspective of gender differences.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Research, Vol. 1, No. 1, pp. 217-229, 2017. 

  7. Beetham, H., Sharpe, R. Rethinking pedagogy for a digital age: Designing and delivering E-learning. London: Routledge, 2007. 

  8. Mohamad Ibrahim Baliu, KarmilaMachmud. The use of smartphone in developing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from perspective of gender differences.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Research, Vol. 1, No. 1, pp. 217-229, 2017. 

  9. Pernjek, J., Habjanec, M. Developing reading skills and motivation through mobile phones. INFuture2015: e-Institutions - Openness, Accessibility, and Preservation, pp. 397-407, 2015. doi: 10.17234/INFUTURE.2015.41 

  10. Do-Hyung Ryu, Kevin Were. I feel pretty. Seoul: Screenplay,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